구글의 아침은 자유가 시작된다 - 구글 인사 책임자가 직접 공개하는 인재 등용의 비밀
라즐로 복 지음, 이경식 옮김, 유정식 감수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8월
평점 :
품절





-모든 사람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는 회사의 일원이 된다는 것은 정말이지 짜릿한 경험이다. 자유로운 상태는 자유로운 의사 표현을 전제로 하는데, 이 자유로운 의사 표현은 다시 정보와 진실에 대한 접근을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 ... 만일 구글이라는 회사가 정말 그런 목적을 갖고 있고 실제로 그렇게 움직인다면, 구글이야말로 내게는 최상의 직장이 될 수 있을 것 같았다.

-이 책은 구글이 직원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지난 15년간 그들이 무엇을 배웠는지, 사람을 우선으로 생각하기 위해, 일하고 살아가는 방식을 바꾸기 위해 우리가 지금 무엇을 할수 있는지 알려줄 것이다.

일에 의미를 부여하라

-구글의 사명은 구글 문화의 시금석이 된다. 그 사명은 '전 세계의 정보를 조직해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세상에서 가장 재능 넘치는 사람들은 야망을 자극하는 어떤 영감을 원한다. 관리자 혹은 리더가 해야 할 일은 조직에 이런 목표를 만드는 것이다.

정보 공유를 두려워하지 마라

-구글의 투명성은 구글 문화의 두 번째 시금석이다. '공개성 원칙'은 오픈소스 기술업계 커뮤니티 안에서는 종종 듣는 말이다.

-이렇게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득은 회사의 모든 직원이 현재 무슨 일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게 된다는 것이다.

직원을 현명하게 만드는 방법

-우리는 넛지를 이용해 직원을 보다 행복하고 효율적으로 만든다.

* 구글이 직원을 대우하는 10가지 업무 규칙

1. 일에 의미를 부여하라.

2. 사람을 믿어라.

3. 자기보다 더 나은 사람을 채용하라.

4. 역량 개발과 성과 관리를 혼동하지 마라.

5. 최고의 직원과 최악의 직원에게 집중하라.

6. 인색하면서도 동시에 관대하라.

7. 차등하게 보상하라.

8. 넛지, 슬쩍 옆구리를 찔러라.

9. 점점 커지는 기대를 관리하라.

10. 즐겨라! 그런 다음 1번으로 돌아가 다시 시작하라.


이미 혁신의 아이콘이 된 구글. 아마도 신의 직장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회사가 '구글 Google' 일 것이다.

도대체 얼마나 좋은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길래 구글 본사 뿐만 아니라 한국지사 등 전세계적으로 구글의 좋은 문화를 퍼뜨려나가며 이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것일까?

좋은 회사는 좋은 문화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사람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모두가 공통적으로 떠올릴법한 HRD인데 이 책에서는 단순한 개념을 넘어 실제 상황에 접목한 진짜 구글을 만날 수 있다.

<구글의 아침은 자유가 시작된다> 책은 사실 이번 개정판 전에도 익히 들어서 알고 있던 유명한 책이다.

구글의 창의성은 결국 사람에서 나오고, 그 사람은 다시 구글의 멋진 문화에서 비롯된 것인데 <구글의 아침은 자유가 시작된다> 의 저자 '라즐로 복'은 구글 최고인적자원책임자이자 인사 담당 상무로 근무하며 구글의 모든 면목을 낱낱히 파헤친다.

구글처럼 크리에이티브하려면? 구글처럼 자유로우려면? 구글처럼 엄청난 퍼포먼스를 내려면?

좋은 사람들을 채용하고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것!

그러기 위해선 구글의 제 첫번째 사명인, 모든 사람들이 자유롭게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그 열쇠였다. 여기서 말하는 정보란 우리가 구글에서 서칭해서 알아내는 정보 뿐만 아니라 구글 직원들이 구글 회사를 통해 투명하게 개발, 성과, 역량, 보상을 받는 것도 포함된다.

신의 직장, 구글은 뭔가 달라도 달랐다.

솔직히 경제경영책과 인적담당 관련된 책을 꽤 읽어본 나로서는 시중에서 마치 수박 겉핥기같은, 누구나 할 법한 인재 관리법이 난무하는 요즘,

<구글의 아침은 자유가 시작된다> 같은 책이 소중하다.

십년이 넘도록 지켜온 그 구글의 비밀을 조직 구조라는 시스템 안에서 성공적으로 이끈 구글이, 그 안에 함께 고생하고 노력한 직원들의 노고가 다시 보인다.

좋은 기업을 만드는 방법은 좋은 사람들을 채용하고 그 사람들이 가진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간단하지만 어려운 이 클리셰를 통해 구글의 아침을 열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