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정의 과학 - 최첨단 과학으로 밝혀낸 유대의 기원과 진화, 그 놀라운 힘
리디아 덴워스 지음, 안기순 옮김 / 흐름출판 / 2021년 7월
평점 :


"새롭게 떠오르는 우정의 과학"
-우정은 실제로 죽고 사는 문제이다. 우정은 DNA를 통해, 서로 관계를 맺는 방식을 통해 전달된다. 사회적 유대에는 삶의 궤적을 형성하는 힘이 있다. 우정이 선택도 사치도 아니라는 뜻이다. 성공하고 번창하는 데 결정적으로 중요한 필수 요소다. 우정의 반대편에 있는 인간관계를 판단하는 모형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인가느이 사회적 삶에는 배경이 되는 이야기가 있다. 이제 그 이야기를 펼쳐볼 시간이다.
유전자가 비슷한 사람이 친구가 된다
-놀랍게도 크리스태키스와 파울러는 한 개인의 친구들이 서로 친구일 가능성도 유전학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밝혔다.
-친구들을 서로에게 소개해주느냐 여부, 인기 있는 사람이나 인기 없는 사람을 친구로 선택하는 성향에서 드러나는 개인적 차이는 사회적 네트워크의 실제 구조에 최종적으로 반영된다. 그러므로 이 구조는 부분적으로 우리의 유전자에 기초한다.
60세가 넘으면 배우자보다 친구가 더 중요하다
-나이가 들면서 관계를 포함해 우리가 그동안 살아온 삶의 영향은 몸으로 나타날 수밖에 없다. 어떤 영향은 누적되고 어떤 영향은 단기에 그친다. 존 카시오포는 외로운 대학생의 혈관계에서 우려할만한 징후를 찾아냈는데, 이러한 초기 문제들은 시간이 흐르면서 외로운 성인들을 괴롭히고 해를 입히면서 결국 고혈압을 초래했다.
-60세를 넘긴 사람들에게는 친구 및 친척과 가까운 유대를 형성하는 것이 배우자를 두는 것보다 더 중요했다.
-시먼은 이렇게 설명했다. "사회적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관계가 얼마나 중요하고 소중한가입니다. 삶의 전반부에는 결혼, 그리고 배우자와 맺는 관계가 매우 중요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우정이 훨씬 더 중요해지고, 배우자 유무는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낮아집니다."

책을 편식하지 않는 나에게도 특히 좋아하는 카테고리가 있다면, 바로 과학과 심리이다.
리디아 덴워스의 <우정의 과학>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밀접한 '우정'이라는 주제를 따뜻하고 재밌는 과학 이야기로 푼 책이다.
우선 우정을 어떻게 과학적으로 정성화해서 측정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이다.
정답은 '가능하다'이다. 심지어 원숭이 섬의 동물 연구와 DNA를 통해서도 우리는 과학적 근거와 타당성을 가진 진짜 우정의 이야기를 알게 된다.
우정이 얼마나 인생에서 중요한 것인가?
우정이 없다면, 외로움이 강하다면, 우리 인생이 훨씬 덜 행복하고 덜 건강하다는 건 <우정의 과학> 뿐만 아니라 수많은 연구결과에서도 알 수 있다.하지만 이 책에서는 우정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단순히 말해주기 보다는 우정이 어떻게 기원했는지, 그리고 돌봄의 본능이나 우정과 사회적 관계나 어떻게 인생에서 영향을 미치고 필요한지,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과제까지 생각해봄직한 질문들을 마구 던져준다.
100세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우정의 중요성을 던지는 <우정의 과학>은 많은 생각을 하게 해준다.
나와 내 가족, 그리고 배우자는 인생에 있어 중요하지만 그만큼 우정이라는 관계도 아주 중요하다.
<우정의 과학>을 읽다보면 알게 되겠지만 60세 이후에는 오히려 가족과 친척들이 세상을 먼저 떠나기도 하고 내 곁에 더 많이 만나고 접촉하는 우정이라는 존재가 삶에 있어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우선 내 곁에 좋은 사람들이 많이 있었으면 좋겠다. 나도 물론 좋은 사람이 되고 싶다.
우정의 관계는 알고 보니 유전자가 비슷한 사람들끼리 맺는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가?
왠지 모르게 끌리는 사람, 왠지 모르게 친하게 지내고 싶지 않은 사람도 사실 그 안에는 유전적으로 다 이유가 있다니! 과학과 심리는 알면 알수록 재밌고 신기한 분야인 것 같다. 그 왠지 모르는 이유 없는 이유를 <우정의 과학>을 읽으며 궁금증을 풀어가는 재미도 있다.
<우정의 과학>을 읽으면 마음이 따뜻해진다고 하는데 그 말이 딱이다.
우정이라는 관계를 쉽게 정의할 수 없지만 내 곁에서 알고 만나고 친하게 지내고 싶은 인연이 있다면 나는 나이나 알아온 기간과 상관없이 우리는 모두 친구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우정이라는 멋진 이름으로, 우정이 알고 보니 엄청난 비밀을 가지고 있었다는 사실과 함께 <우정의 과학>은 삶의 힘이 있다.
*이 글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