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스트레스 -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몸과 마음의 균형을 회복하는 방법
매튜 존스톤.마이클 플레이어 지음, 강유리 옮김, 채정호 감수 / 생각속의집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떻게 하면 오늘 하루를 기분 좋게 보낼 수 있을까?"

-굿바이 스트레스를 위한 7가지

1. 스트레스 없이 살아가기 Stressless

2. 정신에 휘둘리지 않기 Mindless

3. 두려움 없이 보내기 Fearless

4. 시간에 쫓기지 않기 Timeless

5. 체중 때문에 고민하지 않기 Weightless

6. 싸우지 않고 지내기 Fightless

7. 나에게 한계를 두지 않기 Limitless

-당신이 무너지는 것은 짊어진 짐 때문이 아니라 그 짐을 지는 방식 때문이다.

-마음챙김은 스트레스에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시켜주는 마법과 같다.

-스트레스가 당신을 죽이는 것이 아니라 스트레스에 대한 잘못된 반응이 당신을 죽인다.

-스트레스와 싸우지 말고 함께 춤춰라

스트레스를 삶의 불가피한 일부분으로 받아들이는 태도가 중요하다. 없애려고 애쓰려고 할 것이 아니라 예민한 친구를 대하듯 잘 다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생각에 도전하기

생각 도전 기법은 걱정스러운 생각이 기분과 행동에 끼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는 과학적으로 입증된 방법이다.

1단계 정확히 무엇이 기분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적는다.

2단계 그 일로 인해 어떤 기분이 드는지 구체적으로 적는다.

3단계 부정적이거나 도움이 되지 않는 생각을 적는다.

4단계 마음을 가라앉힌 다음, 지금 저지르고 있는 생각 오류를 발견한다.

5단계 아래 목록에서 세 가지 질문을 선택한 다음 답변을 적는다.

6단계 상황에 대해 좀 더 균형 있게 현실적으로 생각할 방법을 정한다.

7단계 상황에 대한 기분을 다시 검토한다.

생각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아무리 말해도 부족하다.

그 '생각'이라는 게 얼마나 하루의 기분을 좌우하고 사람을 바꾸는지 놀랍다. 객관적인 상황이나 환경을 떠나서 '생각'이라는 주관적인 것이 얼마나 내 몸과 마음을 지배하고 있었는지!

이번 <굿바이 스트레스>는 이미 우울증 등 정신건강 분야에서 눈에 띄고 기발한 일러스트로 유명한 저자 매튜 존스톤의 신작이다.

전작 <굿바이 블랙독>을 인상 깊게 읽은 나로서는 이번 <굿바이 스트레스>도 기대가 컸다.

우울증에 이어 스트레스라니! 현대인들이 관심있고 꼭 필요한 주제가 아닌가!

역시 스트레스 하면 빼놓을 수 없는, 마인드풀니스가 책 이곳저곳에 많이 언급되어 있었다.

쉬우면서도 쉽지 않은 명상이 이 책을 읽는 동안에는 그래도 오롯이 책 읽는 순간을 즐길 수 있었던 듯하다.

<굿바이 스트레스>에서 말하는 여러가지 기법들이 있는데

스트레스를 없애려면 우선 스트레스라는 놈을 우리가 없애버리는 게 아니라 동반자로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긴, 세상에 스트레스 없는 사람이 어디있겠는가! 대신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이고 스트레스도 우리에게 유익한 '유스트레스'도 있으니 삶에 있어서 적정한 스트레스는 곧 약이다.

그리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연습을 자꾸 자꾸 해야겠다는 다짐도 든다.

극단적으로 최악과 최선을 왔다갔다 하는 기분이 들 땐, <굿바이 스트레스>로 그 기분을 날려보내야지.

저자 매튜 존스톤의 익살스럽고 재밌는 일러스트를 보면 웃긴 만화를 보는 것 같기도 하다.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만화로 표현할 수 있다는게 이 저자가 가진 장점이 아닐까!

<굿바이 스트레스>에서는 스트레스 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여러가지들을 날려버리자고 제언하는데

힘든 일, 힘든 상황, 힘든 관계, 힘든 하루를 그저 받아들이고 하루 하루 충실하게 살아가야겠다는 마음이 든다.

<굿바이 스트레스>의 말처럼 '남이 아닌 자기 자신의 호흡으로' 살면 좋겠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