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데이터 분석 바이블 - 실무에 최적화된 엑셀 사용서, 모든 버전 사용 가능 엑셀 바이블 시리즈
최준선 지음 / 한빛미디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하면서 가장 많이 쓰고 가장 유용하며 가장 잘 해야하는 게 있다면, 나에겐 엑셀.

엑셀을 얼마나 잘 쓰느냐에 따라 업무 효율이 천차만별이다.

사회 초년생들이라면 사수에게 배우거나 그때 그때 필요한 것을 검색해보며 익힐텐데 시간이 지나면 느끼겠지만 역시 엑셀은 쓰는 것만 쓰게 된다.

혹시 내가 모르는 좋은 기능이 있지 않을까 동료들과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는데 사실 대부분이 알고 있는 것이거나 내가 알려줄 뿐 배울 수 있는 것에 한계를 느낀다.

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엑셀 꿀팁을 네이버에 검색하거나 구글링하게 된다. 그렇게 필요할 때마다 익히다보니 뭔가 옆에 두고 오래오래 읽을 만한 책을 찾게 되었다.

<엑셀 데이터 분석 바이블>은 실무에서 진짜 많이 사용하고 알아야 할 엑셀이 들어있어서 앞으로 계속 계속 찾아보게될 것 같다.

난이도는 어느 정도일까?

궁금증을 가지고 책을 폈는데 신기하게도 엑셀 표나 피벗 사용법 같은 기초적인 것부터 내가 아직 써본 적은 없었던 파워 쿼리까지 초급부터 중고급까지 난이도 스킬이 다 들어있다. 자신이 필요한 부분만 목차를 보고 쏙쏙 배워도 좋을 것이다.

나는 피벗이 단축키 1번으로 지정할 정도로 정말 많이 쓰는 함수라서 피벗 부분을 특히 눈여겨 보았다.

피벗 만들기나 정렬 같은 기본적인 부분도 짚어주면서 (물론 그 안에서도 정렬 빠르게 할 수 있는 꿀팁을 배웠다!)

피벗을 활용한 데이터 취합을 익혔다.

그리고 또 하나 좋았던 기억에 남는 꿀팁은 바로 슬라이서!

슬라이서는 쓰는 사람만 쓰는 듯하지만 잘만 활용하면 피벗테이블을 사용한 다음에 별도로 표로 옮기는 번거로운 작업 없이

슬라이서 하나만으로 깔끔하게 보고용 표를 만들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좋은 건 raw 데이터만 가지고도 원하는 필터를 바로바로 걸어서 볼 수 있다느 점!

안그래도 시간을 내서 슬라이서를 활용하는 엑셀 작업을 해보려고 했는데

<엑셀 데이터 분석 바이블>을 차례 차례 읽다보니 드디어 기회와 시간이 되서 실습해볼 수 있었다,

그리고 sum 같은 계산 함수 만으로도 이렇게 많을 일을 할 수 있다니!

<엑셀 데이터 분석 바이블> 저자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엑셀.. 하루에 하나씩' 이 있다고 하니 이곳에서 묻고 답하기도 충분히 가능하겠다.

실무나 일상 생활에서 알면 알수록 유용한 엑셀, <엑셀 데이터 분석 바이블> 책을 곁에 두고 읽으면 좋을 듯 하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