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 급등 사유 없음 - 세력의 주가급등 패턴을 찾는 공시 매뉴얼
장지웅 지음 / (주)이상미디랩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는 전환사채CB, 신주인수권부사채BW, 교환사채EB, 유상증자에 대한 언급이 많다. 세력이 최대주주가 되기 위해 지분을 확보하고 차익을 실현하는 매집의 필수 장치라고 보면 된다.

"너무 어렵다. 포기하자."

...하지만 해당 이벤트들은 누가 누구와 공모했고, 얼마큼 협의가 되었는지 등 그들의 의도를 파악하는 게 포인트이다. 이런 포인트를 엮어서 인위적인 주가 부양 흐름을 커다란 메커니즘으로 단순화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

... 실제로 공시를 보다 보면 '이쯤에서 CB를 발행하겠네.'라고 읽혀지는 순간이 온다. 물이 끓은 후 재료를 넣듯 인위적으로 주가를 부양하는 세력도 그들만의 패턴이 공시에 순차적으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투자자에게는 유연하고 겸손한 시각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독자의 투자 성향이 어떠하든 본서를 통해서 통찰과 유연함을 제공하고 싶다.

프롤로그

차트 이전에 공시를 봐야만 개연성 없이 움직이는 주가에 합리성이 부여된다. 차트는 확률적 승산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가능성이자 희망이다. 또한 차트는 특정 기업에 대한 시장의 심리를 과거형으로 반영하는 성격이 강하다.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 예측을 가능케하는 메시지는 공시에서 먼저 확인해야 한다. 세력 입장에서 차트란 자신들이 의도한대로 주가가 움직인 발자국에 가깝다.

차트만 보고 급등주를 찾을 수 있을까?

늘 그랬듯이 전 세계 금융시장은 이번에도 위기와 상관없이 자금력을 지닌 주체에 의해서 흘러갈 것이다. 그리고 그 아래에 있는 주식 시장 역시 자금력을 지닌 주체, 세력의 의도에 따라서 각각의 종목들은 방향을 잡아갈 것이다. 본서가 단순히 공시 해석에 포인트를 두지 않고, 자금의 주체인 세력과 그들의 의도를 읽어내는 시야를 전달하려고 했던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그들이 소통하는 공시를 그들의 언어로 읽어내야 돈의 방향성이 보이기 때문이다.

에필로그

 

 

 

경제경영을 전공하다보면 필수과목으로 재무재표와 다트를 꼭 배운다.

직접 표로 그려보기도 하고, 각자 인터넷에 접속해서 실제 기업을 검색해보는 과제를 하기도 하고, 날을 잡고 컴퓨터실에서 다같이 다트만 배우는 날도 있다. 아마 <주가 급등 사유 없음>의 강렬한 표지를 보고 딱 알았겠지만, 이 책은 주식/증권을 잘 보는 법일 뿐 아니라 우리가 꼭 알아야할 다트 보는 법을 알려주는 고마운 책이다.

<주가 급등 사유 없음> 소개에 익히 들어본 워렌 버핏의 말이 나와있다.

"세계 어느 나라도 기업에 대한 정보를 한국처럼 인터넷으로 바로 확인할 수는 없다."

전자공시시스템 DART만 볼 줄 알아도 왠만한 주가 흐름과 시장경제 읽는 법을 알 수 있을 터인데, 우리는 왜 써먹지 못하고 있는가.

꽤나 한탄스럽지만 첫번째는 이런 게 있는 줄 모르고 중요한 줄 모른다는 것이고, 두번째는 아마 어떻게 보는지 모르기 때문일 것이다.

뭔가 중요하다, 중요하다 많이 들어는 봤는데 도대체 어떻게 써먹어야하는거지. 다트의 엄청난 존재를 안지가 10년이 넘었는데 이제서야 진짜 중요성을 <주가 급등 사유 없음>으로 실감한다.

한참 주식이 난리다. 일단 만나면 코로나19와 주식 얘기는 빠질 수 없다.

내 기준 별로 유쾌하지 않는 얘기들인데 딴 사람은 땃다고 자랑을 할 것이고, 잃은 사람은 말이 없는 법이니까. 그 중에서도 주식으로 돈 좀 벌었다는 사람들 얘기를 들어보면, 그리 전략적이지 않다. (전략을 말 안하는 것일수도 있겠지만 내 주변에 고수느낌은 사실 별로 없다.)

장이 좋아서 올랐다고 밖에는. 몇주만에 삼성전자를 비롯해서 대부분이 코로나의 영향으로 상승했다고 밖에는 볼 수 없는 전략들이었다.

그래서 나는 조용히 주식을 공부하기로 결심했다.

그렇게 만나게 된 책, <주가 급등 사유 없음>.

제목이 참 재밌는데 책 본문에도 '주가 급등 사유 없음' 파트가 있긴 하지만 주가 흐름 보는 법을 정석대로 알려준다.

지금 들어가서요, 나오세요 식 요즘 유행하는 단타 주식 책이 아니라 진짜 현금흐름보는 법, 주식시장 보는 법, 그리고 다트 공시보는 법을 텍스트와 표로 한눈에 볼 수 있게 만들었다.

제목은 <주가 급등 사유 없음>이지만 모든 주식의 오르내림에는 다 이유가 있다. '조회 공시 요구(현저한 시황변동)에 대한 답변(중요정보 없음'으로 우리에게 가르쳐주지 않거나 우리가 보지 못했을 뿐이다!

최대주주 입장에서 공시를 보여주는 <주가 급등 사유 없음>은 차트의 변화와 공시의 신호를 읽고 이를 해석하며 미리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을 키울 수 있게 만든다. 전공수업 때 재무재표와 다트가 중요하다고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었는데 10년이 넘은 후에야 이렇게 실용적으로 배울 수 있다니! 오랜만에 들여다본 다트가 반가울 정도다.

이 통찰을 배우는 법은 곳곳에 숨어있는데, 창업주가 최대 주주이면서 지분율이 낮다면 M&A 가능성으로 주가가 상승할 수 있으니 눈여겨봐야한다는 점이나 분식회계를 걸러내는 체크리스트를 항목별로 자세히 알려주기도 한다.

재무는 제 2의 언어라고 할 정도로 같은 국어이지만 그 해석과 의미는 알고 있는 지식의 범위의 깊이에 따라 다르다.

지금 같은 장일 때는 주식이 오르고 내리고가 중요한게 아니라 왜 오르고, 왜 내렸는지? 어떻게 해석할 수 있고 앞으로는 어떻게 흘러갈 것인지 큰 그림을 보는게 좋다.

<주가 급등 사유 없음>에서 말하는 것처럼 세력에 당하지 말고 세력에 속지 않기 위해, 우리가 그 세력의 흐름을 먼저 읽고 먼저 움직이는 게 중요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