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작은 생각의 힘 - 최고의 변화를 만드는 7가지 행동법칙
오웨인 서비스.로리 갤러거 지음, 김지연 옮김 / 별글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크게 성공하기 위해 작게 생각하라"

이 책의 중심을 이루는 개념들은 지난 50년간의 행동과학 자료에서만 나온 것이 아니다. 지난 6년 동안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행동톨찰팀을 시험해왔다. 물론 행동통찰팀의 최초 목적인 지금까지도 변하지 않았다. 이는 '행동과학을 통해 얻은 아이디어를 수용하여 실제 사회에 적용시키고 사람들이 스스로를 위해 더 나은 결정을 하도록 만들어주는 것이다'이다.

이 책은 당신이 더 체계적으로 '넛지'함으로써 삶을 벼화시킬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각자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목표를 이루고 더 나은 변화를 만들게 하고자 한다. 그리고 개인이 넛지를 통해 바꾼 것들에 대한 이야기와 행동통찰팀의 팀원들이 새로운 방식들을 스스로에게 적용한 결과를 보여줄 것이다. 즉 실제 행동통찰팀원들이 '넛지 도구 상자'를 열어 누구나 일상 속에서 자유롭게 그 도구들을 사용하도록 도울 것이다.

서문_타인을 '넛지'하는 것에서 스스로를 '넛지'하는 것으로

이 책은 사실 아주 단순한 '틀'을 기반으로 한다. 이제 그 틀을 일곱 가지의 주요 단계이자 개념으로 소개할 것이다.

...

작게 생각하는 것은 결코 작은 목표를 이루라는 뜻이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임을 유념해 이 책을 읽었으면 한다.

큰 목표를 이루려면 작게 생각해야 한다. 열망의 고삐를 풀어라. 작은 것에 집중하는 사고방식으로 또는 단순한 생각으로 올바른 단계를 밟아간다면 큰 목표로 향하는 지름길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

'작게 생각하기'의 틀은 '당신의 행동 비계의 바탕이 되어줄 목표 설정과 계획을 어떻게 세울 것인가'에서 시작한다. 그다음에는 당신이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통해 기둥을 세우며 건물을 지을 방법을 소개할 것이다.

서문_작게 생각하고 크게 이루어라

'넛지'라는 말을 들어봤는지?

노란색 표지의 '넛지' 책을 읽고 무릎을 탁 치면서 아! 라는 감탄이 나오는 아하모먼트를 얼마나 많이 발견했는지 모른다.

'팔꿈치로 쿡쿡 찌르다'라는 뜻의 넛지는 노벨경제학상으로 이미 증명된 행동경제학이다.

간단한 문장 하나만 추가해도, 투표율이 오르고 세금 납입율이 오르고 기부자도 증가한다. 별 것 아닌 것처럼 보이는 아주 작은 생각과 행동이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넛지를 처음 읽고난 후 혹시라도 내가 부정적인 넛지에 빠져 과소비나 잘못된 행동을 하게되진 않는지? 또는 나만의 작은 넛지로 마케팅에 활용할 만한 게 뭐가 있을지? 언제나 생각한다.

그만큼 넛지는 이미 우리 일상 속에 깊이 자리잡았는데 아는 사람은 알고 모르는 사람은 모르는 이 비밀을 더 마이너리티하게 적용할 수 있다니!

<아주 작은 생각의 힘>은 그렇게 나왔다.

'넛지'의 창안자가 강력 추천할 뿐만 아니라 영국 내각이 2010년에 만든 행동조사팀 (일명 '넛지 팀'!) 을 이끄는 두 저자, 오웨인 서비스와 로리 갤러거가 정치 외에도 일반사람들이 적용할 수 있는 생활 속 '넛지'를 밝혀냈다.

<아주 작은 생각의 힘>에 나온 7가지 큰 챕터와 행동법칙을 바로 말하자면, 그 비밀은 아래와 같다.

[최고의 변화를 만드는 7가지 행동법칙]

1. 올바른 목표를 '결정'하라

:하나의 목표에만 집중하고 명확한 대상과 기한을 설정한다.

2. 어떻게 '계획'을 발전시킬 것인가

:실행 가능한 계획을 세우고 이를 습관화한다.

3. 성패를 가르는 '약속의 조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약속을 한 뒤 글로 쓰고 주변에 공표한다.

4. 명확한 '보상'의 효과

:충분히 의미 있는 보상을 받으면 동기부여가 된다.

5. '목표'를 나눈다는 것

:주변 사람들과 목표를 나누고 도움을 받으면 쉽게 달성할 수 있다.

6. 행동 변화와 목표 달성을 위한 '피드백'

:적절한 피드백을 받으면 현재의 위치와 나아갈 방향이 보인다.

7. 목표를 향해 계속 나아가기 위한 '노력'

:집중해서 노력하고 과정을 되돌아보고 목표 달성의 순간을 축하하자.

 

 

 

 

 

-올바른 목표를 선택하라.

정말로 이루었으면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스스로에게 물어보고, 그것이 '웰빙(Well-being)'에 도움이 되는지 확인하라.

하나의 목표에만 집중하고 명확한 대상과 기한을 설정하라.

새해 목표처럼 장황하고 긴 여러 개의 목표가 아니라 하나의 대상을 정하고 그 대상을 명확히 한 다음 목표 달성까지의 기한을 정해라.

목표를 감당할 수 있는 작은 단계들로 나누어라.

작은 여러 단계를 거쳐 목표로 향하면 성취하기가 더 쉽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앞의 저축과 관련한 연구와 마찬가지로 단번에 여러 가지 '열망'을 이루려고 할 때 이를 위한 '노력'은 점점 더 줄어든다. 왜냐하면 '인지노력'이 한 가지를 완수하면서 다른 목표를 이루는 능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근본적인 문제는 목표의 부재가 아니라 '너무 많은 목표'에 있다. 그러니 '하나의 목표'만 정하기를 권유한다.

-목표를 설정할 때는 삶의 웰빙 향상과 관련한 다섯 가지 요소들을 반영하고 각 목표별로 점수를 매겨 무엇이 목표를 이루게 해주는지 생각하라.

-성취 가능한 목표인지 현실적으로 판단하기 바란다.

-주요 목표를 설정했다면 이제는 어떤 성공을 이룰 것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명백한 대상을 정하라는 것이다. 수많은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체중 감량, 업무 능력 향상, 금연, 투표, 헌혈 등 명확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그저 '최선을 다하는' 것보다 달성 가능성이 높다.

-목표를 달성했을 때 그 과정이 어떠했는가를 떠올릴 수 있는(피드백의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명확한 대상을 정해야 한다.

-집중하고 노력하라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수행 능력을 향상시켜야 하는 목표라면, 행위의 '질'이 소요되는 시간이 '양'만큼이나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실험하고 배워라.

목표를 각 단계별로 나누었다면, 실험을 통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단계별로 작은 변화를 실험함으로써 어떤 것이 잘 적용되고 어떤 것이 그렇지 않은가를 알 수 있다.

-되돌아보라, 그리고 성공을 자축하라.

어떤 것이 잘되어쓰지 또는 잘 안되었는지를 되돌아보고, 다음 목표로 가기 전에 이룬 바에 대해 충분히 자축하라.

<아주 작은 생각의 힘> 책에서도 여러번 언급되지만, 작게 생각한다고 해서 결코 작은 꿈을 꾸거나 작은 성취를 하라는 말이 아니다. 모든 위대하고 큰 결과에는 아주 작디 작은 넛지 같은 생각의 힘이 숨어있다는 것이니 자신의 목표와 상황에 맞춰서 이 법칙들을 활용해서 꿈을 이루라는 것이다.

기존의 자기계발서와는 결이 다르다.

우리에게 자신감과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심어주는 게 기존의 책들이었다면, <아주 작은 생각의 힘>은 실제로 '넛지 팀'이 분석하고 대내외적으로 행동을 바꿀 수 있는 성공케이스들을 모아모아 누구나 잘만 따라하면 활용할 수 있는 행동경제학 심리를 쿡쿡 찌르면서 가르쳐준다.

모든 넛지의 시작은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는 것인데, 이 책에서도 바로 나오지만 그 목표는 아주 작은 하나의 목표로 시작해야할 것이고 계획은 비전화할 수 있는 명확한 대상과 기한을 설정하는 것이다.

<아주 작은 생각의 힘>에서 밝힌 목표 설정의 세 가지 황금법칙이다.

모든 시작은 잘 꿰어진 첫 단추부터 시작하는 것이니 꼼꼼하고 디테일하게 여러번 읽어보고 새겼다.

그리고 행동한 후 이를 오래도록 지속시킬 방법, 즉 꾸준한 노력에 관한 파트도 기억에 남는다.

단거리 경주가 아니라 마라톤 경주처럼 우리는 장기간의 목표를 지속해서 달성하는 것도 아주 중요하다. 목표를 향해 계속 열심히 나아가기 위한 세가지 황금규칙도 우리에게 알려준다.

'넛지'의 책을 읽고 아주 작은 행동의 변화가 얼마나 큰 결과를 국가적으로, 그리고 개인적으로 가져올 수 있는지 알았다.

혹시라도 <넛지>를, 그리고 개인화까지 적용할 수 있는 <아주 작은 행동의 힘>을 읽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 가벼운 마음으로라도 그동안 몰랐던 세계를 알아가는 재미가 있으니 추천해본다.

그럼, 엄청난 '넛지'의 힘을 일상 속에서도 누려보면 얼마나 좋을지 실천이 답이다.

#아주작은생각의힘 #자기계발

*이 글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