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의 공부법 - 생각의 패턴을 바꾸는 공부의 비밀
헤닝 벡 지음, 강민경 옮김 / 흐름출판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해가 선사하는 공부의 즐거움"

-배움이란 아름다운 것이며, 절대 특별한 기술이 아니다. 모든 생명체는 배울 수 있다. 닭도, 호랑이도, 향유고래도, 심지어 컴퓨터도. 다만 무언가를 이해할 수 있는 존재는 우리 인간뿐이다. 우리는 무언가를 배우고 잊어버릴 수도 있다. 그러나 무언가를 이해한 사람은 그것을 '이해하지 않을' 수가 없다. 이해한다는 것은 생각의 패턴을 바꾸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즉 이해한다는 것은 무언가를 머릿속에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저장한 지식을 활용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해가 배움보다 훨씬 중요하다.

-배움은 좋은 것이고 이해는 더 좋은 것이다. 아울러 이해는 배움보다 훨씬 즐거운 과정이다. 우리는 무언가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개념을 잡고, 탐구를 하고, 깨달음을 얻고, 통찰을 한다.

이번 신간은 <이해의 공부법>이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분야인 인문, 심리, 뇌과학 책이라 정말 좋았고 보통 '공부'라는 제목의 책은 중고등학생 또는 수험생을 타겟으로 쓴 기술적인 책이 많은데 <이해의 공부법>은 학생이 읽어도 좋고 어른이 읽어도 좋은 그냥 모두에게 유익할 수 있는 책이라 또 좋다.

공부를 잘하는 방법에는 무작정 외우는 방법도 있고 벼락치기처럼 단순 암기로 점수를 따는 방법도 있고 어른이 되서도 기억에 남아 있는 내용처럼 이해를 하는 방법도 있다.

만약 나는 이 세가지 중 특별히 더 뛰어난 능력을 가질 수 있다면 단연코 '이해하기' 를 선택하고 싶다.

<이해의 공부법>에서 아주 단순하지만 중요한 문장이 서론에 박혀있다.

"무언가를 이해한 사람은 그것을 '이해하지 않을' 수가 없다."

이 책의 핵심은 부제에도 알 수 있듯이 '생각의 패턴을 바꾸는 공부의 비밀'이며, 그 비밀은 바로 이해이다.

단순 시험을 위해서가 아니라 (물론 시험 점수에도 엄청난 도움이 된다!)

인생이라는 시험과 굴곡을 더 잘 해쳐나가기 위해 이해의 깨달음을 배울 수 있는 책이다.

<이해의 공부법>은 크게 3가지 파트로 나뉜다.

우선 도입부에는 "배움에 대하여" 즉 뇌가 어떻게 학습을 하고 기억하고 저장하는지 뇌과학이나 프로그래밍, 기술적인 측면을 알려준다.

그리고 "이해에 대하여"에서는 우리가 배우려고 하는 '이해'를 이해하기 위한 파트인데 배운 것을 어떻게하면 이해할 수 있으며 이해의 단계나 정의를 아주 친절하게 알려준다.

이후에는 배우고 이해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도록 이를 잘 써먹기 위한 방법들을 알려준다. (더 정확하게는 이해를 어떻게하면 더 잘 할 수 있고 이해를 하면 무엇이 좋은지 설득력있게 말한다)

어떤 책을 읽고 나면 '아, 이 책을 더 어렸을 때 읽었더라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게 하는 게 있다.

<이해의 공부법>도 그런 책이다.

학생들이나 수험생들이 읽으면 참 좋을 것 같은 책이기도 한데,

지금 당장은 내가 공부하고 외우는게 눈앞에 닥친 점수와 스킬업을 위해서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이해의 공부법>을 통해 더 큰 그림으로 공부와 학습 자체를 이해하고 인생을 위한 경험이 쌓는다는 목적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이다.

지금이라도 <이해의 공부법>을 알게 되어 기쁘다.

 

 

 

뇌에도 지휘자가 있을까

-배움이란 반복되는 패턴에 적응하는 것이다. 패턴이 반복될 때마다 신경세포들은 매번 이전보다 더욱 조화로워진다. 말하자면 신경세포들은 다음번에 더욱 잘 작동하기 위해 패턴을 본격적으로 '연습'한다. 이런 신경망의 적응 과정을 배움이라고 한다.

연습하는 신경세포들

-오케스트라가 음악을 실수 없이 연주하려면 연습이 필요하다. ... 뇌에서도 두 단계의 학습 행동이 일어난다. 개별 신경세포 차원에서 세부 사항을 배우는 일과 전체 신경망 차원에서 더 크고 체계적인 사항을 배우는 일이다. 사람에게 도달한 자극은 대개 오래 지속되지 않기 때문에 신경세포 차원의 배움은 아주 빠른 속도로 진행된다.

공포를 잊는 방법

-기억의 의의는 과거에 일어났던 사실을 그대로 되풀이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여기에서 미래를 위한 결정을 내리게 하는 것이다. 말하자면 잊게 하고, 낯설게 하고, 왜곡한다는 뜻이다. 이 모든 과정은 배운 내용을 활용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지나간 일을 오류 없이 완벽하게 되돌아볼 수 있는 사람은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내다보지 못한다. 그러면 과거를 그대로 되풀이할 수는 있겠지만, 의미 있는 일을 새롭게 시작하지는 못한다.

깨달음의 순간

-지식이 지식을 낳는다. 그래서 많이 아는 것이 중요하다. ... 최대한 많은 정신적 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활용해 새로운 과제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다. 지식은 많을수록 좋다. 얼핏 보기에는 전혀 쓸모없어 보이는 지식조차도 말이다. 쓸모없는 지식은 없다.

아무것도 모르면 모든 것을 구글링해야 한다

-지식은 삶에 도움이 되며, 그것이 바로 교육의 의의다. 나중에 모든 내용을 틀리지 않고 기억해내기 위해서가 아니라, 잘못된 정보를 제대로 걸러내고 새로운 지식을 빠르게 받아들여, 다른 상황에 적용하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다.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은 아무것도 이해할 수 없다. 구글링을 하든, 안 하든.

일반교양의 의의

-나는 포괄적인 일반교양을 강력히 지지한다. 일반교양이 있어야만 구글링으로는 찾지 못하는 것, 그러니까 어떤 대상이나 사건들이 어떻게 연괸되는지 이해하는 힘을 기를 수 있다. 스키마가 이해력 향상에 아주 중요한 구성요소라면, 교육도 스키마를 성공적으로 구축하는 방법을 따라야 한다. 다수의 사례를 접하고 인과관계를 파악한 다음 새로운 현상에 유용하게 사용하는 응용력을 키워야 하는 것이다. 지식은 머릿속에 저장된 수많은 정보가 아니라 정보를 다루는 능력을 의미한다.

인터넷과 모바일만 접속해서 키워드 몇개만 넣으면 우리가 원하는 답을 딱딱! 찾을 수 있는 뭐하러 외우고 공부하고 이해하는걸까?

이런 질문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반드시 <이해의 공부법>을 읽어야 한다.

내 생각에 전자책이 책을 대체할 수는 있어도 물질적인 형태의 매체만 옮겨갈 뿐이지 책은 절대 사라지지 않는다. 우리가 끊임없이 평생을 공부하고 또 공부해야하는 이유이다. 앎이 없는 지식은 그저 활자속을 헤엄치는 소스코드와 다를바 없을 것이다.

특히 요즘처럼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지식&전문가인척 글을 올릴 수 있는 세상에서는 진짜와 가짜를 보는 눈, 중요한 것과 중요한 것을 가르는 잣대를 갖기 위해 더더욱 공부해야 한다.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TV-PC-Mobile 을 접하면 접할수록 느끼는 감정이다.

다행히 독일 뇌과학 전문가인 저자 '헤닝 백'은 우리가 두려워해야하고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포인트를 잘 짚어준다.

AI가 인간을 대체할까 두렵다면? AI가 인간이 되어가는 것을 걱정하지말고 인간이 AI가 되는 것을 걱정해야할 수도 있다.

내가 가진 두터운 믿음 중 하나는, 세상에 쓸모없는 경험은 없다는 것이다. 좋고 나쁜 경험의 질을 말하는 게 아니라 우리가 먹고 마시고 만나고 행하는 모든 경험들은 결국 우리를 만들고 삶을 정하는 순간 순간의 선택이다.

<이해의 공부법>에 대입해보자면, 세상에 쓸모없는 지식은 없다. 쓸모없는 배움은 없다. 쓸모없는 이해는 없다.

평생 공부하고 싶은, 살아가면서 더 잘 이해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이해의 공부법>을 읽고 새로운 시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의 끝에는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게 무엇인지 알려준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우리가 무엇이 될 수 있는지 희망을 준다.

공부하는 모든 이들을 응원한다.

"중요한 것은 아이디어와 이해다.

그것으로 우리는 세상을 바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