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이라는 단어가 낯설게 느껴지는가? 무언가를 만들고, 마케팅하고, 그것을 팔기 위해 노력하는 모든 행위가 곧 '브린댕'이다. 심지어 나를 표현하고 알리는 것 역시 '퍼스널 브랜딩'이니 결국 우리는 모두 브랜딩이라는 우주 속에서 살고 있는 것이다.
-내가 아는 한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브랜드를 만든 사람이자 대한민국 국민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브랜드를 만든 사람은 바로나 자신, '노희영'이다. 여러분이 오늘 먹었던 음식, 보았던 콘텐츠 가운데 내 손을 거친 것이 하나쯤은 있을 정도다.
-하지만 성공한 브랜드라는 훈장은 결코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나에게 일은 좌절과 투쟁 그리고 고집의 결과였다. 심지어 30년간 브랜드를 만들어온 지금도 여전히 브랜딩은 어렵고 조심스럽다.
-이런 과정을 통해 내가 깨달은 한 가지는 '브랜딩이란 소비자와 진심으로 소통하며 진정성을 가지고 관계를 이어나가는 것'이라는 점이다.
... 정성이 없고 고민을 거치치 않은 브랜드의 제품은 소비자에게 외면받기 마련이다. 그러니 소비자가 나의 브랜드를 어떻게 평가하더라도 결국 나의 진심과 진정성이 부족했음을 겸허히 인정하고 묵묵히 브랜드를 발전시켜나가야 한다.
어딜가나 듣는 브랜딩, 브랜딩, 브랜딩.
그리고 마케팅, 마케팅, 마케팅.
너도나도 중요하다고 입을 모아 말하는 브랜딩과 마케팅 관련 책을 정말 많이 읽었다.
얼마나 이해했는지와 별개로 권수로만 따지자면 왠만한 마케팅 책은 거의 다 읽어보았다.
근데 그 중에 누구나 할 수 있는 말, 겉멋만 든 얘기들이 태반이고 한 권의 책 속에 귀담아 들을만한 내용은 그리 많지 않았다.
물론 광고&마케팅 고전 중의 고전은 아주 좋지만, 그 외 신간 중에는 썩 소장가치 있을까 싶은 책은 많지 않았고 저자들의 화려한 경력 대비 독자에게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았다.
하지만 <노희영의 브랜딩 법칙>은 다르다. 읽고나서 생각이 많이 달라졌고 곁에 소장하고 싶은 책이다.
우선 저자 '노희영' 대표는 이름도 익숙하겠지만 or 이름이 익숙하지 않아도 그가 탄생시킨 이름들(브랜드)은 아주 익숙할 것이다.
비비고, 마켓오, 올리브영, CGV, 평양일미 를 비롯해
제일제면소, 삼거리푸줏간, 쓰리버즈, 세상의 모든 아침, 퍼스트+에이드, 백설, 갤러리아 백화점 명품관, 뚜레주르, 투썸플레이스, 빕스, 다시다, 프레시안, 햇반, 해찬들, 쁘띠첼, 올리브TV 등 200개 브랜드를 론칭하고 2,500여개의 매장을 오픈한 살아있는 신화이다.
그 뿐만 아니라 CGV 경력 시 <명량>, <광해>, <설국열차>등 영화 마케팅에도 참여해 천만관객을 돌파한 영화마케팅의 고수이기도 하다.
파슨스디자인스쿨 졸업 후 오리온, CJ, YG푸즈 등 임원을 역임하고 현재 비앤어스, 식음연구소, 넥스트에이드 대표로 활동 중인 저자 노희영의 <브랜딩 법칙>에는 필드에서 겪은 생생한 경험담, 성공담, 모험담이 있는 브랜드 전략가, 브랜드 컨설턴트의 책이다.
어떻게 이 많은 걸 다 해내지? 어떻게 그런 결단력을 내리고 밀어부쳐서 성공시킬 수 있지? 싶은 것들을 결국 다 해낸다.
<브랜딩 법칙> 책이 참 좋았던 부분은, 다른 마케팅 책에서는 알 수 없었던 세세한 과정과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누구나 알법한 마케팅 잘 하는법(말이 쉽지)을 수박 겉 핥기 수준으로 알려주고 성공했다-고 자랑하는 책이 아니고,
처음 시작부터 왜 이 브랜드를 맡게 되었는지, 왜 이런 생각과 시각을 가지고 브랜드를 만들거나 리브랜딩했는지, 그리고 대부분이 성공했지만 기대 외에 목표치에 다다르지 못했던 것은 어찌해서 그랬고 지금은 어떤 대처를 이어가고 있는지 등 디테일하고 솔직한 생생한 이야기이다.
정말 솔직한 책, <노희영의 브랜딩 법칙>에서 저자 '노희영'은 30년 동안 브랜딩을 해도 여전히 결코 쉽지 않음을, 투쟁과 노력과 고집의 연속임을 밝힌다. 이렇게 일 잘하는 브랜딩의 대가가 아직도 쉽지 않다고 말하다니! 나는 아직 주니어연차라 그런지 놀랍고 부럽고 또 대단하기만 하다.
누구나 들어보고 경험해봤을 내 손안의 패키지 or 콘텐츠가 어떤 과정을 통해 탄생했는지, <노희영의 브랜딩 법칙>을 읽고나면 이제 브랜드가 달라 보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