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힘 - 관점 디렉터의 차이 나는 생각법
정광남 지음 / 라온북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소하고 평범한 하루하루를 다르게 바라보는 힘"

-사소하지만 그냥 지나치지 않고 들여다보는 힘에 대한 저만의 경험과 노하우를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가볍게 장난도 해보고, 때론 깊이 생각해보고, 살짝 비틀어도 보고, 엉뚱한 비유도 해보고, 남의 관점을 응용해보는 과정에서 발경된 자신만의 관점. 그동안 치열하게 작업한 광고 제작 ㅎ녀장 이야기보다는 광고를 업으로 사는 평범한 생활인으로서 일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가치를 떠올리는지에 대해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언제나 관심있게 읽는 광고인의 책.

이번에는 정광남 CD님의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힘>이다. 관점 디렉터라니 더더욱 궁금해진다.

대홍기획 카피라이터를 거쳐 하쿠호도 CD, 크리스마스 프로덕션 대표, 인터콤 제작이사 등 크리에이티브 경험에 광고제 수상까지 산전수전 공중전 겪은 진짜 광고인의 책이다.

관점 디렉터라고 하시니,

그래서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는지? 그 관점에 포인트는 무엇인지? 왜 관저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남과 다른 (더 중요한건 남과 같은 공감을 가지면서 나만 발견할 수 있는 숨은 관점)을 가지는건지 의문을 가지고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힘>을 폈다.

광고를 잘하고 싶어서 광고를 잘하는 사람들의 책을 읽어보면 어느부분은 꽤 한결같다.

새로운 관점을 갖는다는 건 훈련이고, 새로운 관점은 누구나 가질 수 있으며, 사소하고 디테일한 부분을 신경쓰자는 것!

연습하면 된다니, 그리고 CD님도 자신을 타고난 광고 크리에이터가 아니라 노력과 묵묵함으로 버텨온거라니.

내가 좋아하는 광고인들은 모두 한결같다. 타고난 크리에이터가 아니라고 말해주신다. CD라는 엄청난 직함 뒤에 있는 겸손함이 보인다.

카피라이터를 거쳐 CD, 그리고 대표가 되기 까지 수많은 일들과 경험이 있었을텐데 생활인이라는 단순한 한방으로 친근하게 표현하는 모습도 역시 멋있다.

소소한 메모들과 일상의 사진들, 그리고 이를 이어주는 카피같기도 하고 일기같기도 하고 시같기도 하고 노래 같기도 한 책의 구절들은

쓱쓱 넘겨 보기에도 좋고 한 페이지를 열고 잠시동안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힘>에서 알려주는 집중과 관점의 노력으로 바라봐도 좋다.

 

 

 

"아이디어의 스승"

-우리 일상을 둘러보면 도처에 고수가 있고 스승이 있습니다. 나이가 많든 적든 모두가 내게는 선배이고 어드바이저입니다. 카피는 커녕 광고 경험도 없던 제겐 아이디어를 내는 과정은 늘 고통이었죠. ... 그럴 땐 이미 진행한 다른 프로잭트의 기획서를 훑어보곤 합니다. 당장 해결할 프로젝트와 전혀 다른 기획서를 보다 보면 어떤 문제점에서 풀어가고 어떻게 해결해가는지 또 해결의 아이디어는 얼마나 유니크한지 한눈에 알 수 있는 훌륭한 길잡이 역할을 해줍니다. 성공한 기획서든 실패한 기획서든 도무지 어디서 출발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에겐 스승인 셈이죠.

-아이디어는 생각해내는 것이 아니라 건져 올린다는 말이 있습니다. 나는 진지하게 고민하지만 정작 다른 사람의 눈에는 평범하고 싱겁기까지 합니다. 뭐 그리 어렵게 생각해? 이런 거 아냐? 어깨에 힘이 들어가면 몸을 움직이기 불편하듯, 발상도 어깨에 힘이 들어가면 누가 봐도 경직되어 보입니다.

... 그럴수록 가벼운 커피 한 잔으로 어깨의 힘을 빼줘야 합니다. 머릿속엔 늘 과제를 넣고 다니지만 겉으론 여유 있고 느긋한 척해야 합니다. 그래야 어쩌다 마주친 풍경에서 어쩌다 나눈 대화 속에서 어쩌다 들은 노래 가사에서 '영감'님을 만나게 되니까요.

-스승의 날들은 우연히 마주친 날들입니다.

"그저 묵묵히 광고하는 인간"

-일을 하다 보면 업다운이 있습니다. 잘나갈 때도 있고, 결과가 안 좋아서 힘들 때도 많습니다. 일에서 홈런을 뻥뻥 친 적은 없지만, 안타를 치든 번트를 대든 볼에 맞든 살아서 1루로 나간다는 것은 중요했습니다. '묵묵히', '꾸준히' 내 일을 사랑하며 버텨가는 것도 가치 있는 것이라는 걸 깨닫게 되었습니다. 버티는 것엔 엄청난 노력과 강한 멘탈이 요구됩니다. 당장의 결과에 담담할 줄도 알아야 하고, 눈앞의 기쁨에도 차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광고를, 그리고 크리에이티브를 위한 아이디어와 관점 얘기만 있는 게 아니라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힘>에는 일상의 소중함, 그리고 업에 대한 소중함이 있다. 살다보면 잘 되는 날도 있고 잘 안풀리는 날도 있다.

주니어 연차에게 이 주옥같은 인생 선배의 조언이 오늘따라 더 따뜻하게 다가왔다.

'묵묵히', '꾸준히'.

솔직히 살다보니까 열심히 한 만큼 돌아오지 않을 때도 많고 묵묵히 성실하게 일하는대도 알아주지 않고 오히려 일 폭탄을 맞을 때도 있다.

내 인생의 1/3도 내 마음대로 쓰지 못하는데 이것이 행복일까 싶은 근본적인 고민도 심각해게 해본 적 있다.

그 고민과 의문의 끝에는 '그래도'다.

그래도 해보자. 그래도 버텨보자. 버틴다는 말이 꽤 슬프게 느껴질때도 있는데 버틴다는 건 억지로 멱살을 끌고 움직이는게 아니라 내 안의 필요함과 절실함과 노력이 그래 좋다, 한번더 라는 의미로 버텨보자자는 거다.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힘>에도 저자인 관점디렉터가 자신을 여러번 언급하는 말이 있다.

그건 바로 '묵묵히'이다.

묵묵히 맡은 자리에서 맡은 일을 하고 남들보다 조금 더 노력하려고 했던 과거들이 모여서 지금의 자신을 만들었다는 것.

타고난 광고쟁이가 아니라고 말해주시니 주니어 연차에게는 더더욱 꿀같은 조언이다.

모든 날이 기쁘고 행복하고 영화같을 수는 없다.

그게 가능하다면 행복하지도 않을 것 같고 나는 그걸 원하지도 않는다.

그저 순간 순간을 모아 의미있는 장면들을 많이 만들고 싶다.

일이든 일상이든 보이지 않는 것을 보기 위해 눈을 뜨고 생각을 한다.

*이 글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