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만하게 제압하라 - 반칙이 난무하는 세상 여자가 살아가는 법 오만하게 제압하라
페터 모들러 지음, 배명자 옮김 / 봄이아트북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만 훈련'은 직장에서 남자들과 소통하는 법을 여러 관점에서 다룬다. 몸짓 언어, 영역에 대한 태도, 권력 언어 등이 대표적인 내용이다. 오만 훈련은 무엇보다 의뢰인이 해결하고자 하는 갈등 상황을 기반으로 한다. 그래서 나는 남자 스파링파트너를 투입하여 상황을 재현하고 여러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시도해볼 수 있게 했다. 스파링파트너의 조건은 딱 두 가지다. 첫째 남자여야 하고, 둘째 자기주장을 내세울 줄 알아야 한다.

서문

여성 리더들은 기본적으로 남성 언어와 여성 언어 모두에 능통해야 한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 적절히 꺼내 쓸 수 있어야 한다.

들을 때마다 화가 나는 질문이 있다.

"남자가 왜 이런 책을 씁니까?"

이 질문에 짧게 답하고자 한다. 내 대답은 반문이다.

"그럼 누가 써야 합니까?"

직장 내 갈등 상황에서 남자들이 여자들에게 보이는 태도 패턴을 다룬다면, 아무래도 '네이티브스피커' 그러니까 '남자'가 설명하는 것이 더 확실하지 않겠는가. 또한 남자를 스파링파트너로 둔다면 더 좋을 테고.

서문

학교 생활, 직장 생활, 일생 생활, 아니 그냥 태어나서면서부터 성별에 의한 차별은 삶의 한 부분이다.

도대체 어디서부터 설명을 해줘야할지 모를 막막함부터 내가 이것까지 설명해줘야하나 싶고,

종국에는 역으로 그렇지 않은 삶도 있구나 하는 부당했던 내 자신의 깨달음으로 돌아온다.

그래도 어쩌겠나. 삶은 계속 되는걸.

하지만 체념이나 무기력이 아닌 또다른 삶의 에너지로 바꿔볼만한 한 여름의 수박처럼 시원한 책이 나왔다.

페터 모들러의 <오만하게 제압하라>.

남자의 언어, 여자의 언어를 파악하고 구체적인 상황과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무기같은 책이다.

나도 어쩔 수 없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서 당연히 저자가 여자이겠거니 했는데 서문부터 나온다. 남자다.

"남자가 왜 이런 책을 씁니까?"

미안하지만 나도 묻고 싶은 질문이다. 그 질문에 저자는 잽이 아닌 훅을 날린다.

"그럼 누가 써야 합니까?"

젠더 문제에 관심이 있어서 적지 않은 책과 글들을 봤다.

이것도 미안하지만 글만 봐도 남자가 썼구나, 여자가 썼구나 어느정도 간파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자부했고

특히 남자가 쓴 글에는 '아닌데? 그거 아닌데?' 라는 비꼼 레이더가 작동할 때가 퍽이나 많은데

<오만하게 제압하라> 만큼은 통쾌하게 읽었다.

저자와 함께 '오만 훈련'을 하는 재미가 있어서 책을 읽으며 나도 상상 속 스파링파트너에게 벌 처럼 날아서 나비처럼 쏘아댔다.

이제 머리와 멘탈 트레이닝은 <오만하게 제압하라>를 통해 충분히 했으니 실전만이 남았다.

 

-단게별 모형을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하이토크 High Talk' 에서는 논리적인 근거가 제시되고 말이 서로 통해야 한다. 의견 교환, 내용 토론, 세부적인 정보 교환이 여기에 속하고, 찬성과 반대가 고려되어야 한다. 또한 모든 언어적 표현이 전문적이고 학술적인 수준에 있다.

'스몰토크 Small Talk' 는 합리적인 주장이나 토론과 상관이 없다. 같은 언어적 단계지만, 여기서 오가는 메시지는 사적이고 주관적이며 때로는 감정적이다.

-'무브토크 Move Talk' 는 말이 필요 없다. 하지만 효과는 강력하다. 몸짓과 표정, 시선, 태도, 공간적 거리의 변화로 메시지를 전달한다. 자세와 동작이 큰 의미를 갖는다. 지위를 명확히 하는 오만은 이 단계에서 가장 효과적이다.

-의사소통의 세 단계에는 다음과 같은 규칙이 적용된다.

* 무브토크(비언어적)는 스몰토크와 하이토크(언어적)를 이긴다.

* 스몰토크(언어적, 비지성적)는 하이토크(언어적, 지성적)보다 강하다.

* 같은 단계에서 혹은 더효과적인 단계로 올라서야 기본적으로 공격이 가능하다. 반대로 해서는 절대 안 된다. 공격받은 단계를 떠나 덜 효과적인 단계, 설사 자신에게 더 편하고 익숙하며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어 보이더라도, 그 단계로 내려가면 공격을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없다.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언어와 비언어의 힘은 익히 알고 있다.

입으로는 "응" 이라고 말하면서, 고개를 젓거나 띠꺼운 표정을 짓는다면?

받아들이는 사람의 뇌는 "아니야"로 인식한다.

하지만 일하다보면 강철같은 로고스가 먼저 나온다. 왜냐하면 일이니까. 우리는 어른이니까. 우린 지성인이니까.

하지만 하지만 이성보다 감정, 감성, 몸짓,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훨씬 중요하다는 사실을 종종 잊어버린다.

다시 한번 머리와 마음에 새길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챕터였다.

개인적으로 '오만 훈련' 중 무트토크 부분이 가장 좋았다!

젠더를 떠나 나와 전혀 다른 사람, 타인을 대할 때 꼭 기억하자.

무브토크 > 스몰토크 > 하이토크 !


- 언어와 권력에 관한 규칙

* 무의식에 담긴 내용이 먼저이고, 겉으로 표현된 내용은 그다음이다.

* 누군가의 말을 끊을까 걱정할 필요 없다.

* 전략적 침묵은 매우 효과적이다.

* 목소리를 흉하게 내는 걸 두려워하지 말라. 너무 크게 말하는 건 아닌지 걱정하지 말라. 갈등 상황에서 편안한 멜로디에 신경 쓸 필요는 없다.

* 문장 혹은 단락이 끝났을 때, '이해하셨어요?' '그렇죠?' '알아들었죠?' 등 도전적인 질문을 던지면 특히 효과가 좋다.

* 짧은 문장으로 강렬하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긴 문장의 장황한 주장보다 낫다.

* 약간 바보같이 느껴지더라도 같은 메시지를 여러 번 반복하면 좋다.

* 말하는 속도가 빠를수록 입지는 더 불리해진다. 느리되 명확한 말투가 강한 인상을 준다.

* 가능한 한 정확한 발음의 표준말을 사용한다.

* 효과적인 의사소통 단계로 바꾸면 더욱 효과적으로 갈등을 해소할 수 있다. 몸짓 언어만 쓰는 무브토크만으로도 가능하다.

* 의도된 언어적 메시지에 대한 무언의 반박, 예를 들어 미소, 따뜻한 시선, 신경질적인 손가락질 등은 의도된 언어적 공격을 막는다. 의도가 잘못 전달되었더라도 갈등 상황인 지금 당장이 아니라 나중에 그 사실을 설명하는 편이 낫다.

* 필요하다면 '달링' 등의 감정제어기를 이용한다.

- 말은 입에서 나오는 구체적인 정보 그 이상이다. ... 그러므로 필요하다면 말을 권력의 수단으로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

이건 내 필요에 의해 메모하려고 꼭 꼭 적어둔다.

비언어적 소통이 중요하지만 우리에겐 입이 있고, 시간이 있고, 회의라는 게 있다.

더 잘 말하기 위해서 언어와 권력에 관한 규칙을 생각해야지.

 

 

 

-여자의 언어, 남자의 언어

-의사소통 방식은 직장 경험과 상관없이 어린 시절에 몸에 배기 때문에 성별에 따른 의사소통의 차이는 당연히 직장 어디에서나 발견된다. 그래서 나는 오만 훈련을 개발했다.

-대학에서 강의를 하다 보면, 남학생들은 준비를 전혀 못했어도 아무렇지 않게 앞에 나가 발표를 하고 뻔뻔하게 시시껄렁한 이야기들을 늘어놓는데, 여학생들은 준비도 완벽하게 했고 배경지식도 풍부한데 이상하게 앞에 나가서 발표하기를 꺼렸다. 언젠가부터 나는 이것을 참을 수가 없었다. 남학생들은 그럴 자격이 없어 보일 때조차 능력 있는 사람인 것처럼 자신을 드러냈다. 발표를 듣는 태도 역시 달랐는데 남학생들은 중간에 끼어드릭도 하고 이런저런 이유를 들어 비판함으로써 주의를 끌었다. 반면 여학생들은 그렇게 하려면 엄청난 장애를 극복해야만 했다. 남학생들처럼 해볼 것을 제안받았던 학생들은 나중에 다소 부끄러워하며 고백했다. 누군가의 말을 끊는 것은 무례해 보이고 아무에게도 매정하게 대하고 싶지 않다고.

으으. 너무나 화나지만 내 얘기.

이런 내용은 실제로 수 많은 책에서도 나오는 거다. 발표를 하게 될 때 왜 우리는 "저도 아직 부족하지만...", "준비한 건 별로 없지만...", "저도 대단한 사람은 아니지만..." 으로 시작하는가?

별 볼일 없는 X라는 사람은 준비도 X 같이 하고, pt도 X 같이 하고, Q&A도 X 같이 하는데

사람이라면 응당 느껴야할 일말의 부끄러움이나 부족함 없이 굉장한 자신감을 드러낸다.

그리고는 꽤 좋은 점수를 받아간다. (가장 열받는 부분)

내가 연습하고 있는 시발점은 그거다.

겸손이라는 포장으로 부족하거나 모자란 점을 내 입밖으로 꺼내지말기.

그런 얘기가 아니더라도 나는 충분히 겸손한 사람이다. 노력하는 사람이다.

더 많은 사람이, 더 정당하게, 더 가치있는 대우를 받았으면 좋겠다.

실력보다 더 높은 자신감 키우기. 유명한 에이미 커디 교수의 말처럼 우리는 그렇게 될 때까지 그런 척 해야한다.

끝까지 친절한 이 책.

덕분에 제대로 '오만 연습'을 할 수 있었다.

싸우기 위해서 시작했지만 모두가 윈윈할 수 있을 전략들을 배워간다.

마지막 <오만하게 제압하라>의 대미를 장식할, '오만의 십계명'을 보낸다.

직장이든 일생생활이든 필드에 있는 모두에게 응원을!

 

 

 

 

-오만의 십계명 _ 남자에게 존중을 가르치는 법

제 1계명. 모든 것을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말라

제 2계명. 권력 의지를 가져라

제 1계명. 필요하다면 무례하게 행동하라

제 1계명. 목소리를 의식적으로 바꾸어라

제 1계명. 당신의 역할을 진지하게 여겨라

제 1계명. 의사소통 단계를 뒤죽박죽으로 섞지 말라

제 1계명. 영역을 방어하라

제 1계명. 남자들이 남장한 여자일 거라고 착각하지 말라

제 1계명. 능력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제 1계명. 지위 상징을 요구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