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증권으로 배우는 주식투자 실전 가이드북 - 주식 고수들만 아는 ‘네이버 증권 200% 활용법!’, 개정증보판
알렉스 강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투자하는 초보자를 위한 '주식투자 필독서!'

-네이버 증권은 굉장히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요.

그런데 우리는 네이버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10%도 채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시장 전망은 참고용으로만 생각할 뿐입니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현재를 읽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가공되지 않은 날것의 투자 정보를 엮어서 자신만의 투자 종목을 찾아내는 것은 오직 투자자 본인의 영역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 증권 정보에 대한 설명서로, 이 책을 활용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이 책의 진가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비록 책의 제목이 '네이버 증권'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지만 투자의 기본이 될 수 있는 기본적, 기술적 분석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네이버 증권을 통해 발굴한 종목에 바로 투자하기보다는 투자해도 좋은지 아닌지를 다시 한 번 분석해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기본적, 기술적 분석입니다.

그동안 네이버 증권을 활용하지 않던 나...

왜 이걸 이제야 알았을까 ㅋㅋㅋ

요즘 아무리 유튜브가 강세라지만 이런 정보나 활용법은 유튜브를 통해서도 구할 수 없을 것 같다.

그래서 책이 있는건가 싶은 책.

참고로, 알렉스 강 저자의 유튜브 채널 (알렉스강TV) 도 있으니 함께 보면 좋을 것 같다!

우선 제목에서 나를 잡아끄는 이 카피.

주식 고수들만 아는 '네이버 증권 200% 활용법!'. 그리고 "네이버 증권이면 충분하다"는 바로 이 말.

이 책은 뒷 표지나 목차에서 알 수 있듯 크게 4가지 흐름으로 상세하게 알려준다.

-네이버 증권 정보를 통한 급등하는 '투자종목 찾기!'

-네이버 증권에서 제공하는 리서치 '200% 활용하기!'

-가치투자를 위한 네이버 증권 '재무 분석 활용법!'

-네이버 증권 차트를 활용한 매매 시점 '기술적 분석!'

이 책의 준비물은, 네이버 증권이다. ㅎㅎ

네이버 증권, 네이버 금융 모두 같은 사이트 랜딩이다.

*네이버 증권 (네이버 금융) > https://finance.naver.com

이 책의 좋은 점 또 한가지는 네이버 증권을 활용하는 법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주식 관련 지식과 정보도 함께 알려준다는 거다.

주식 어플을 쓰면서도 몰랐던 체크박스로 설정/해제를 통해 더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고 내가 보기 편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커스마이징하는 보고서 개념도 가능하다.

얼마나 읽고 활용하는지에 따라 이 책과 네이버 증권의 활용도도 달라질 것 같다.

 

 

 

주식투자, 참을성과 영리함

-주식투자를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참을성이 필요하다. 강세장이 시작되는 시가에만 좋은 주식을 고르고 골라서 투자해도 수익은 충분하다. 그리고 매매는 상식적인 판단에 근거하여 영리하게 해야 한다. 만일 매수를 한다면 주변에 가장 말하기 껄끄러운 사라을 납득시킬 수 있을 정도의 분석 근거가 필요하다. 물론 선입관이 제거된 분석이어야 할 것이다.

-주식투자는 상식적인 룰 속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바로 그 상식을 지키는 것이 가장 어렵다. 그 이유는 바로 우리들의 '욕심' 때문이다. 그러니 욕심이 우리의 눈을 가리지 않도록 항상 깨어있자.

MTS에서 차트 활용 방법

-MTS를 사용하다보면 간단히 차트를 분석해야 할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MTS의 차트에 대한 간단한 설정 정도는 해두어야 좋다. 특이 이 책의 'Chapter 6. 매매 시점을 알려주는 기술적 분석' 에서 설명하고 있는 여러 가지 차트의 활용 방법에 대하여 MTS에서도 유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아마 이미 알고 있는 분들도 많겠지만 난 <네이버 증권으로 배우는 주식투자 실전 가이드북> 책을 통해

기본적인 MTS 차트 활용과 설정법도 많이 배웠다.

적어두고, 밑줄 긋고, 따라해본 부분은 메모로도 함께 정리하고 있다.

그리고 이 꼭지 뒷부분에 있던 배당주도 꿀팁 of 꿀팁이다.

배당주투자를 위한 네이버 활용 방법

1. 네이버에서 '배당주'를 검색한다.

2. 검색된 종목들 중에서 배당률 상위의 종목을 정리한다.

3. 정리된 고배당주에서 기본적 분석을 통해 우량주를 선별한다.

4. 선별된 종목들을 기술적 분석을 통해 주가의 저점구간에 있을 때 매수한다.

 

 

가치투자를 위한 재무제표 읽는 방법

1. 재무제표는 포괄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 세 가지 항목이 있다. 모든 항목을 하나하나 분석하는 것이 좋지만, 최소한 몇 가지라도 이해한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다.

2. 포괄손익꼐산서에서는 총포괄손익을 보면서 매년 성장하는 기업인지, 흑자기업인지를 판단한다.

3. 재무상태표에서는 자산에 대해 설명한다. 자산은 부채와 자본으로 이루어져 있다.

4. 현금흐름표에서는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을 통해 현금이 얼마나 들어오고 나가는지 확인하면서 기업의 성장성이나 안정성을 판단해보자.

그동안 알고 있던 재무제표의 재발견.

주식투자를 위해 보는 재무제표의 관점 자체가 다르다.

포괄손익계산서에서 보는 촐포괄손익과 재무상태표에서 봐야할 부채와 자본, 그리고 현금흐름표에서 봐야할 현금흐름을 콕 짚어 알려주었다.

주식공부하면서 경영/경제 공부도 같이 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

주식투자의 기본 원리 중 하나인 더 많이 버는 것보다 잃지 않는 법을 시작으로,

네이버 증권, 그리고 <네이버 증권으로 배우는 주식투자 실전 가이드북> 책을 곁에 두고 읽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