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향연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 플라톤의 대화편 현대지성 클래식 28
플라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믿고 읽는 현대지성 클래식 시리즈.

고전이나 철학서를 가까이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현대지성에서 나온 클래식 시리즈는 부담스럽지 않은 분량에 요즘 시대에 맞는 번역, 그리고 원전 완역본이라는 여러가지 메리트로 인기가 많은데 이번 시리즈는 '플라톤의 대화편'을 담아서 나왔다.

<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향연> 책은 죽기 전에 꼭 읽어봐야 할 리스트에도 있을 정도로 정말 살아있는 고전 중의 고전이다.

백퍼센트 이해할 수 없어도 읽어보는 것만으로도 큰 가치가 있는 책이다.

이 작지만 큰 책 한 권에는 소크라테스의 정수가 모두 담겨있다.

기원전 399년, "청년들을 부패시키고", "나라가 믿는 신들이 아니라 아테네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새로운 잡신들을 믿는다"는 이유로 사형 선고를 받은 이 재판에서 배심원들 앞에서 스스로를 변호하는 내용을 담은 책 <소크라테스의 변명>,

탈옥을 권유하는 친구 크리톤에게 탈옥할 수 없는 이유를 이성과 논증을 바탕으로 설명한 <크리톤>,

생애 마지막 순간에 친구, 추종자들과 모여 '영혼 불멸'에 대해 나눈 대화를 담은 <파이돈>,

그리고 연회에서 연애의 신 '애로스'를 찬양하는 내용을 담은 <향연>까지.

그리고 책을 펴면 먼저 일러두기가 나온다. 이 부분도 꼭 읽어보면 참 좋겠다.

-<크라테스의 변명>은 '변명'이란 단어에 담긴 부정적 뉘앙스로 '변론'으로 옮길 때가 많다. 어떤 역자는 "소크라테스는 단순히 고발된 혐의 내용을 반박하면서 무죄 판결을 받아내려 '변론'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고발에 함축된 자기 삶 전체를 향한 물음과 도전에 '항변'하고 있다. 소크라테스로 대변되는 삶의 방식, 그러니까 철학과 철학적 삶 자체에 관한 '변명'인 셈이다"라고 주장한다. '변명'이나 '변론' 둘 다 일리가 있으니 역자는 오랫동안 다수의 독자에게 익숙한 <소크라테스의 변명>으로 제목을 정했다.

 

 

 

 

 

 

소크라테스의 1차 변론

-아테네 사람들이여, 나를 모함한 사람들에게 여러분이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는 내가 잘 모릅니다. 하지만 나로 말하자면 그들 때문에 내가 대체 누구인지를 잊어버릴 뻔했습니다.

-그 지혜라는 것이 도대체 어떤 것이냐고요? 아마도 인간적인 지혜인 것 같습니다. 사실 나는 인간적인 지혜에서 지혜로운 것 같습니다. 반면, 내가 앞에서 언급한 사람들은 인간적인 지혜를 뛰어넘는 어떤 지혜를 소유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들은 지혜에 관해 나는 달리 설명할 방법을 알지 못합니다. 내게는 그런 지혜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내게 그런 지혜가 있다고 말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거짓말을 하는 것이고, 나를 비방하고 모함하려고 그렇게 말하는 것입니다.

-'신께서는 무슨 의미로 그렇게 말씀하신 것인가? 이 무슨 수수께끼같은 말씀이란 말인가? 나는 내게 큰 지혜가 없다는 것은 물론이고, 작은 지혜조차 발휘하지 못하는 것을 아주 잘 알고 있다. 그런데 그런 나를 보고 신께서 가장 지혜롭다고 말씀한 것은 도대체 무슨 의미란 말인가?'

-아테네 사람들이여, 내가 그와 대화하며 그를 시험하면서 느낀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다른 많은 사람이 그를 지혜롭다고 생각하고, 특히 자기 자신이 스스로 그렇게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나는 그가 자신을 지혜롭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나의 그런 행동은 그와 그 자리에 함께 있던 많은 사람에게 미움을 샀습니다.

-나는 그 자리를 떠나면서 속으로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우리 두 사람 모두 대단하고 고상한 무엇에 관해 아는 것이 전혀 없는 것은 동일하다. 하지만 그는 아무것도 모르면서도 자기가 무엇인가를 안다고 착각하는 반면에, 나는 그와 마찬가지로 아무것도 모르지만 내가 무엇인가를 안다고 착각하지는 않는 것을 보니, 내가 그 사람보다 더 지혜롭기는 하구나. 나는 내가 알지 못하는 것을 안다고 착각하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적어도 이 작은 것 한 가지에서는 내가 그 사람보다 더 지혜로운 것 같아 보이는군.'

-아테네 사람들이여, 내 생각에는 오직 신만이 진정으로 지혜롭습니다. 그리고 신께서 우리에게 신탁을 주시는 이유도 인간의 지혜라는 것에는 가치가 거의 또는 전혀 없음을 보여주시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신계서 소크라테스라는 나의 이름을 언급한 것은 나에 대해서 말씀하신 것이 아닙니다. 단지 나를 하나의 본보기로 사용해서, 이렇게 말씀하신 것과 같습니다. "인간들아, 소크라테스처럼 자기가 지혜에 관해서는 실제로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을 아는 자가 너희 중에서 가장 지혜로운 자이다."

어렸을 때부터 익히 배워온 서양 철학의 역사, 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

"무지를 안다는 것이 곧 앎의 시작이다"라는 말을 그때는 잘 이해하지 못했다.

말장난같기도 한 이 말을 따라서 "그래, 나는 다 모른다"라고 생각하기도 했는데, 물론 지금도 잘 모르지만 그때보다는 좀 더 생각할 수 있게 된 것 같다.

그리고 소크라테스가 던지는 질문들을 한번 더 생각해볼 수 있게 되었고 살아온 시간과 경험만큼 모르는 것도, 그리고 알고 있다고 착각하지만 실상 잘 모르는것 까지 포함해서 아는 척하는 것들도 늘어만 갔다.

"자기가 지혜에 관해서는 실제로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을 아는 자가 지혜로운 자"라는 말은 무지의 앎이라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그렇다고 모른다는 채, 무지인채 내 삶을 마칠 것인가.

만약 그렇게 물어온다면 그것 또한 그렇다라고 할 수 없다.

모르는 채로 살겠다고 체념하는 운명론이 아니라, 모르는 것을 알기 위해, 또는 모르는 것을 왜 모르고 얼마나 모르고 어떻게 모르는건지 더 뾰족하게 밀고 나가는 것에 나는 인생과 자신의 철학이 있다고 생각한다.

감히 소크라테스의 이름과 철학을 빗대어 말하긴 어렵겠지만 그래도 모른다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의 의미를 알아가고 싶다.

만약 모르는 것을 더 모르고 싶고, 알고 있는 것을 더 알고 싶다면

그리고 소크라테스의 철학과 세계관을 더 자세히 들여다보고 싶다면

<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향연>을 일독하길 권한다.

*이 글은 현대지성으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