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가해자들에게 - 학교 폭력의 기억을 안고 어른이 된 그들과의 인터뷰
씨리얼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왕따였던 어른들이 전하는 '그날 거기' 그리고 '지금 여기'"

-유튜브에 공개된 영상은 고작 20여분이지만 우리가 인터뷰하고 서로 이야기 나눈 시간은 장장 5시간 4분이었다. 사전 인터뷰까지 모두 합치면 8시간도 넘는다. 모두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는 값진 이야기들인데, 영상이라는 매체의 특수성으로 인해 확 줄여 편집할 수 밖에 없었다.

-책을 출간하며 제목에 대한 고민이 깊었다. 영상 제목인 <왕따였던 어른들>을 그대로 책 제목으로 하자는 의견도 많았지만 '왕따'라는 단어를 쓰는 것 자체가 학교 폭력 문제를 피해자의 문제로 한정하는 듯한 인상을 줄 수 있다는 지적에, 결국 출연자들과 상의 끝에 최종 제목을 '나의 가해자들에게'로 결정했다.

-이 책은 같은 아픔을 겪었거나 겪고 있는 이들에게 큰 위로가 될 것이다. 동시에, 아무렇지 않게 타인을 가해하는 이들에게 경종을 울리는 책이 될 것이다. 그렇게 되어야만 한다. 이것이 우리의 공감대였다.

어느 순간 유행어가 된 인싸.

다 알고 있겠지만 인사이더의 줄임말로 모임이나 관계에서 활발하고 친화적인 사람을 뜻한다.

'새학기 핵인싸 되기', '인싸들의 잇템', '인싸 인사법' 등 내로라하는 핫한 콘텐츠에는 바로 이 "인싸"가 꼭 들어간다.

모든 사람이 인싸가 되고 싶은 것도 아니고, 모든 사람이 인싸인 것도 아닌데

마치 "인싸=성공한 사람" 이라는 인식을 만들고 있는 듯 하다.

이 불편함을 잠시 떠올리면서 이번에는 아싸를 들여다본다.

인싸의 반대말인 아웃사이더, 아싸.

주변을 맴돌며 비주류인 사람인데 다들 인싸가 되기 위해 혈안이 된 것 같다.

여기 인싸도 아니고 아싸도 아닌 사람들이 있다.

아니, 그랬던 사람들이 있었다.

<나의 가해자들에게>는 바로 왕따와 학교폭력을 경험한 사람들이 들려주는 인터뷰를 모아 만든 살아있는 책이다.

<나의 가해자들에게>를 읽으면서 느낀 건 시간이 지나도 시대가 바껴도 왕따문제는 계속 나온다는 거다.

내가 알기로 동물, 곤충의 세계에서도 발생한다는데 그렇다고 손 놓고 있을 수는 없다.

최소 가해자들을 처벌하고 경계할 수 있는 제도와 장치, 그리고 피해자들은 마음 놓고 얘기를 터놓을 수 있는 상담이나 치료, 그리고 그들이 학교라는 울타리를 벗어나 제 3의 안 이상의 다양한 선택지를 만들어줄 수 있는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참 많이 힘들었을 인터뷰이들과 설문 응답자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마음이 아팠고 동시에 많은 위로가 되었다.

그리고 이제는 잘 자라서 멋진 어른이 된 모습에도 큰 울림을 주었다.

<나의 가해자들에게>를 시작하는 말에도 있었지만 이 책은 학교처럼 좁은 (때론 벗어날 수 없는) 공간에서 같은 아픔을 겪었거나 겪고 있는 이들에게 꼭 읽어주고 싶다. 그리고 자기 얘기는 아닐거라 생각하고 있는 가해자들에게는 "그래, 맞아. 니 얘기야"라고 돌직구를 날리며 인생을 새롭게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2교시 그때의 감정

-가연

왕따가 되면 진짜 무서운 게, 내가 나를 놓아버리는 게 다 합리화가 되는 거예요. '너는 챙길 가치도 없는 애야.' '그냥 이대로 있다가 먼지처럼 사라져도 아무도 모를 거야.' '이유는 없어, 그냥 너니까.' 진짜 웃지도 못했어요. 학교생활하다 보면 반 전체가 빵 터지거나 하는 일 있잖아요. 저는 웃으면 "이빨 깐다"고 화장실에 끌려갔어요. "너 왜 이빨 까냐, 네가 왜 이빠 까냐고!" 그랬죠. 집에서 웃을 때도 반사적으로 엎드려서 끅끅거리며 웃는 게 습관이 됐어요.

-주연

그 나이 때는 웃는 게 당연하잖아요. 그냥 친구들이랑 얘기하다가 웃고. 어느 날 집에서 <무한도전>을 보고 있는데, 갑자기 웃긴 장면이 나와서 막 웃는데 호흡이 안 되는 거예요. 과호흡이 와서 병원에 실려 갔어요. 병원에서는 지금까지 웃은 적이 너무 없어서, (씁쓸하게 웃으며) 제 호흡이 웃는 호흡에 맞출 수 없어서 그렇게 된 거라고 하더라고요. 그 후에도 웃다가 갑자기 헉, 하고 호흡이 멈춰 쓰러진 적이 한두 번 정도 있었어요. 지금도 막 그렇게 크게 웃거나 하지는 못해요. 중학생이 웃지 못해 병원에 가다니, 참 아이러니하더라고요.

중,고등학교 한창 크고 재밌는 일 많은 나이에 웃지를 못한다니. 사소한 웃음마저 허락되지 않는다니.

<나의 가해자들에게>를 읽기 전에는 웃음이 얼마나 큰 특혜인지 몰랐다.

아니, 웃는다고 끌려가서 맞고 나중에 혼자 웃다가 과호흡으로 병원에 실려갈 수 있는 일인지 몰랐다.

그동안 웃어본 적이 너무 없어서 몸이 어떻게 웃는지를 몰라서 과호흡으로 병원에 가다니...

정말 여기 나온, 그리고 나오지 않았지만 이런 일들을 겪은 사람들을 꼬옥 안아주고 싶었다.

그리고 "네 탓이 아니야." 라고 백번이고 천번이고 말해주고 싶었다.

사람은 정말 악질인게 누군가에게는 착한 사람이지만 또 누군가에게는 지옥보다 못하다.

아마 가해자들은 일부 싸이코패스들은 미안함 조차 느끼지 않고 여전히 그렇게 살거나, 조금이라도 미안함이 있던 사람이라면 '그땐 아직 어렸으니까, 어쩔 수 없었어'라고 자기합리화하면서 살고 있을 것 같다.

누군가에게는 즐거운 학창 시절이 누군가에게는 평생의 고통이다.

그리고 가스라이팅이 진짜 무서운 것이 누군가 지속적으로 괴롭히고 못나다고 말하면

낙인이 찍히고 본인도 정말 그런 사람이 아닐까하며 여기 "가연"이라는 사람의 말처럼 나를 놓아버리게 된다는 거다.

그럴 때 필요한 게 바로 자기 중심을 잡는 일인 것 같다.

또 다시 해주고 싶은 말은 "네 탓이 아니야."

내가 학교다닐 때는 종종 매스컴에서 왕따문제를 마치 왕따의 잘못인 마냥 묘사했다.

TV나 영화에서 나온 왕따의 스테레오타입은 뺑뺑이 안경을 쓰고 한 손에는 책을 들고 왜소한 몸집에 자신감 없는 태도로 어딘가 끌려가서 집단 구타를 당했다.

근데 이 <나의 가해자들에게>를 읽어보고 자신이 겪은 집단들을 떠올려보면 절대 그렇지 않다.

이 세상에 왕따당할 만한 사람은 없고, 맞을 만한 사람은 없고, 신체적이건 정신적이건 폭력을 정당화할 수 있는 이유는 절대 없다.

만약 아직도 왕따는 왕따당할만 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어휴 도대체 어디서부터 어떻게 생각을 고쳐먹게 해야하는지 답답할 따름이다.

또는 어딜가나 그렇고, 그런 일은 또 생길 수 있다고 타인의 감정을 무시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건 본인이 인지하지 못하지만 폭력과 마찬가지인 동급이다.

세상에는 참 많은 사람들이 있고 다양한 견해를 이해해야한다고 말하지만

그 세상 속에는 정당화할 수 없는 생각도 분명 존재한다.

이 책을 통해서 그들에게 경종을 울릴 수 있기를, 한 번이라도 틀릴 수 있다는 (다름이 아니고 틀림이다) 관점을 주기를 바란다.

 

 

 

 

 

3교시 가해자와 방관자

-주연

학원 선생님도 그랬고, 학교 선생님도 그랬고 "넌 대단한 사람이야, 넌 잘할 수 있어" 이런 말을 종종 해주셨던 분들이 계셨어요. 그럴 때마다 멀어졌던 자존감이 조금씩 높아지는 느낌, 정말 그게 너무 고마웠어요. 언젠가 상담 선생님하고 상담을 하다가 그분이 분노를 하셨어요. 제 이야기를 듣고 분노하시고 울컥하시고. 근데 그게 제 고통에 대한 첫 공감이었거든요. '내 시간을 이렇게 공감해 줄 수 있는 사람이 있구나.' 그게 너무너무 감사했고, 이렇게 살아남아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되어 줬던 거 같아요.

4교시 가족

-피디

그럼 혹시 지영 님은 그때 들었으면 좋았을 말이나 행동 같은 게 있었어요?

-지영

그냥 "많이 힘들지? 괜찮아" 같은 그런 격려의 말 한마디. "학교 생활 잘하고 있니?"처럼 다독여 주는. 조금이라도 나에게 관심 있어 보이는 그런 말 한마디였으면 달라지지 않았을까.

-성호

가끔 그런 생각을 해요. 물론 자살 시도라는 게 하면 안되는 거고 죽었으면 끝이었겠지만, 저는 그 이후로 엄청 잘 살고 있어요. 내가 왕따당해서 신경 못 쓰던 것들을 다시 느끼게 해 줬어요. 그래서 알게 모르게 저를 챙겨 줬던 사람들도 소중하게 여기게 되고 부모님도 챙기게 됐어요. 나는 과분한 관심을 받고 있었는데 그 대다수의 마음을 무시한 채 1명이 괴롭힌다고 내 목숨을 버리려던 게 어리석었다 싶고. 최대한 그렇게 안 살려고 하고 있어요.

방과 후

-희정

물론 제가 "왕따를 극복한 어른으로 살고 있다"고 말할 수는 없어요. 하지만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그동안 한없이 낮은 위치에 있었던 내게 심심한 위로를 건넬 용기는 생긴 것 같습니다.

"희정아, 과거에 왕따, 가정 폭력을 당했다고 해서 너의 모든 것을 포기하지 않았으면 좋겠어. 남은 인생을 피하자로 살지 않았으면 해. 약한 사람, 착한 사람으로 남지 않아도 괜찮아. 굳이 정답을 찾아 살려고 하지 말고 지금처럼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소소한 일상을 누리며 사는, 부끄럽지 않은 어른이 되었으면 좋겠어. 더딘 성장이지만 힘내. 그동안 충분히 잘해 왔어. 조금 불행한 과거가 있으면 어때. 그리고 앞으로 살면서 불편한 경험이 생기면 어때. 지금처럼 좋은 친구들과 평생의 동반자, 널 응원해주는 모든 분들과 함께 맛있는 것들, 재밌는 것들, 좋은 것들 많이 누리며 평범한 하루하루를 살았으면 해. 한꺼번에 많은 변화를 욕심내지 않아도 괜찮아. 불행한 생각들 그만 내려놓고 자신에게만큼은 관대하고 긍정적이게 생각하자."

그동안 감추어야만 했던 이야기를 풀어내고 나니 마음 한편이 후련합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에게 아픈 과거를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 것, 많은 위로를 받은 것 모두 감사합니다.

내가 <나의 가해자들에게>를 읽고 이렇게 큰 위로를 받을 줄 몰랐다.

"이렇게 왕따당하면서 불쌍했던 사람들도 회복하고 잘 사는데 힘내자"하는 비교하고 남을 까내리는 힐링이 아니라,

한 사람 한 사람이 겪었을 힘듦, 그리고 시간이라는 힘으로 조금씩 치유되는 과정, 가해자를 꿈에서라도 죽일 듯이 미워하고 원망하지만 이젠 자기 자신을 위한 삶을 살기로 선택하는 모습에서 새로운 희망을 느꼈다.

<나의 가해자들에게>를 읽기 전에는 몰랐다.

왜 그동안 왕따, 학교폭력, 피해자와 가해자에 대한 뉴스, 이야기는 많지만 그리고 나서 어른이 된 사람들의 이야기는 없는 건지.

그 궁금증을 씨리얼이 풀어준 것 같다.

아마 평생의 상처로 남아있겠지만 그들은 더이상 피해자가 아니다.

지금까지 버텨온, 잘 살아준 인터뷰이들에게 고마움을 느꼈고 용기내서 그 때의 아픔을 살아있는 이야기로 들려줬다는 게 또 고마웠다.

각자 저마다의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여러 의미로 <나의 가해자들에게>는 책이자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선물이다.

*이 글은 알에이치코리아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고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