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원천 - 꿈을 이루는 단 하나의 마스터키
타라 스와트 지음, 백지선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의 원천, 소스"

 

-핵심은 자신의 뇌를 이해하고 제어하는 것, 다시 말해 소스의 힘을 활용하는 것이다. 나는 9년간의 대학 공부와 7년의 임상 경험, 10년간의 경영자 코칭을 거치고 나서야 그 사실을 깨달았다. 그렇게 얻은 깨달음, 즉 뇌를 통제해 삶을 바꾸는 비결을 지금부터 독자들에게 공개하겠다.

-'소스'는 놀랍고 복잡하고 정교하며 통합적인 뇌의 힘이다. 소스는 대뇌 피질, 즉 계획하고 데이터에 입각해 결정을 내리는 능력만을 뜻하지 않는다. 뇌의 진정한 힘은 대뇌 피질과 변연계, 다시 말해 감정과 육감과 온몸의 감각을 생각과 통합하는 능력에 있다. 이 힘을 활용하면 내가 삶의 진정한 주인이 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몸과 정신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고 삶에 완전히 몰입한 상태로 상황을 헤쳐 나가는 놀라운 능력이 자신에게 있음을 진심으로 믿게 된다.

고전으로 찰스 해낼의 <성공의 문을 여는 마스터키>가 있다면, 신 고전으로 타라 스와트의 <부의 원천>이 될 것 같다.

실제로 그 책을 읽고 감명을 받기도 한 타라 스와트는 정신과 의사이자 신경과학자로 활동 중이다.

자신의 이력 답게 우리가 알고 느끼는 이 생각의 힘을 인지과학이라는 과학적 측면으로 밝혀내는데

우리가 생각한대로, 꿈꾸는대로, 바라는대로 이뤄지는 시크릿을 푼다.

<부의 원천>은 크게 4부로 나뉘는데,

1부 부를 끌어당기는 힘 / 2부 삶의 질이 높아지는 훈련법 / 3부 완전한 나를 찾는 비법 / 4부 운명을 바꾸는 4주의 실천 이다.

어느 것 하나 그냥 넘어갈 수 없으니 내 안에 잠든 뇌와 가능성을 깨우기 위해 시작한다.

 

 

 

 

"원하는 건 무엇이든 가질 수 있다면,

당신은 무엇을 갖고 싶은가?"

 

 

-신경과학의 발전으로 뇌의 작동 방식을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제 누구나 뇌의 잠재력을 끌어내 사고방식을 바꾸고 가장 간절히 바라는 것을 끌어당기며 매일 스쳐 지나가는, 인생을 바꿀 기회를 잡을 수 있다. 비결은 신비로운 힘이 아니라 부의 원천, 즉 소스의 놀라운 힘에 있다.

운명을 바꾸는 4주의 실천

-4단계 프로그램은 행동의 지속적인 변화는 4단계를 거쳐 발생한다는 인지 과학의 원칙을 바탕으로 고안되었다.

-1단계: 자각하기(무의식을 의식화하고 뇌의 자동 조종 장치를 끄는 단계), 여기까지 읽은 독자라면 이미 이 단계에 대해 많은 생각을 했을 것이다. 그리고 바라건대, 변화하겠다는 의욕이 샘솟고 있을 것이다. 12장의 훈련법을 따르면 자기 인식이 한층 깊어져 변화가 가장 시급한 행동과 사고방식을 정확히 집어낼 수 있을 것이다.

-2단계: 1단계에서 모은 재료를 활용하는 단계다. 이 단계에서는 강력한 액션 보드를 만들어 비전을 설계하고 목표를 정할 것이다.

-3단계: 주의 집중하기. 상상한 미래를 현실로 만들려면 행동을 취해야 한다. 새로운 행동을 연습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도록 훈련하려면 현재에 더 집중하고 마음챙김과 시각화를 통해 나에게 중요한 일에 에너지를 쏟아야 한다.

-4단계: 의도적으로 연습하기는 매우 중요한 마지막 단계로, 이 단계에서는 소스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를 모두 개발하고 행복과 성공을 부르는 뇌 친화적 습관을 들여 소스의 풍요로운 잠재력을 남김없이 실현할 것이다.

이 <부의 원천> 책은 우리가 삶의 경험이나 직감적으로 알고 있던 생각의 힘을 뇌 과학이라는 근거로 더욱 힘 있게 믿도록 만들어준다.

만약 모든 것을 이룰 수 있는 알라딘의 지니 같은 요정이 있다면 나는 무엇을 이룰 것인가?

그게 정말 내가 그토록 바라던 것일까?

소크라테스는 최고의 선을 행복이라 말했는데 그 행복이 진정한 행복일까?

오히려 배부른 돼지보다 배고픈 소크라테스가 되길 원하는 것처럼 이 불행과 고통도 행복을 위한 단계일까?

수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그래도 한 가지 남은 생각의 끈은 내 몸과 마음, 정신과 영혼의 주인이 되고 싶다는 것,

그리고 나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주고 싶다는 것,

또 내가 바라던 일을 이루고 싶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타라 스와트는 우리에게 운명을 바꾸는 4단계 실천법을 강력히 권했다.

사람에 따라 4주가 될 수도 있고 4개월이 될 수도 있겠지만 중요한 것은 꾸준히, 그리고 성실하게 실천하는 것이다.

특히 나는 '주의 집중하기: 현재에 몰입하라' 챕터가 기억에 남았는데 과거도 아니고 미래도 아닌 현재를 오롯이 살기 위한 좋은 조언이었기 때문이다.

디팩 초프라의 "주의를 집중하는 행위에는 엄청난 힘이 숨어 있다"라는 말이 언급된다.

그 엄청난 힘, 위대한 소스의 원천을 정말 이루고 싶었다.

 

 

 

 

 

-현존의 과학적 근거

-현재에 더 집중하는' 연습을 시작하면 놀라울 정도로 재빠르게 마음이 차분해진다. 현재에 몰입하는 연습과 명상 수련을 두세 달만 해도 뇌가 근본적으로 바뀐다. 규칙적인 명상의 놀라운 효과다.

-신경과학적 관점으로 볼 때 여기에는 명백한 근거가 있다. 임상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이나 불안, 스트레스, 중독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있는 환자뿐 아니라 건강한 사람도 마음챙김 명상을 하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도움을 얻는 것으로 드러났다. 마음챙김 명상을 한 사람의 뇌 영상을 촬영한 결과, 신경 가소성이 높아져 뇌가 크게 달라져 있었다.

-명상을 꾸준히 하면 뇌 표면의 주름이 많아진다. 주름의 변화는 외부 세계의 정보를 처리하고 조절하는 대뇌 피질에서 이루어진다. 매일 몇 분 씩 명상을 하면 삶의 진짜 우선순위가 무엇이고 누군지 또렷이 자각할 수 있고, 그로 인해 '고차원적' 뇌 조절 능력과 회복탄력성이 높아져 더 신중하고 균형 잡힌 사고를 하게 된다. 따라서 소스의 힘을 극대화하고 싶다면 두말할 것 없이 마음챙김 명상을 해야 한다.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을 의도화하고, 비전화하고, 집중하고, 의도적으로 연습하기를 꼭 기억해야겠다.

특히 인생에 정말 중요한 것만 남기고 나머지는 날려버리는 집중의 기술이 필요하다.

지금에 더 집중하고 초연한 마음을 가지는 것.

내가 할 수 있음을 인지하고 가능성을 열고 그 명확하고 비전화하는 의도에 따라 삶을 흘러가게 놓아버리는 것.

오늘도 그 원천, 소스를 훈련해야겠다.

*이 글은 알에이치코리아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고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