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룻밤에 읽는 서양철학 - 쉽게 읽고 깊게 사유하는 지혜로운 시간 하룻밤 시리즈
토마스 아키나리 지음, 오근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은 삶의 고민을 비추는 거울이 된다"

 

 

-우리는 지금 당장 마음속에 안전장치를 완벽하게 갖춰야 합니다. 고민은 밖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내 마음과 생각이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스스로 생각하는 노력을 통해 그것을 능동적으로 해소해야 되지 않을까요? 그러기 위해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철학입니다. 이 책의 목적은 단순합니다. 깊게 고민할 때 그 고민을 잘 살필 수 있는 거울, 해결할 수 있는 도구 같은 철학을 당신에게 제시하는 것입니다.

-인생에 대해 생각하는 데 흥미가 있는 분이라면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철학가들의 생각을 시대 순으로 탐구해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또한 일에서 만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하우를 얻고 싶다면 해당되는 항목부터 읽기 시작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처럼 이 책은 용도에 따라 활용하기 좋은 사고의 틀을 제공하려 노력했습니다.

-지금까지 '난해하고 어려울 것 같은' '추상적이고 실제로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은' 철학이 사실 우리 삶에 넓게 퍼져 있음을, 인생의 걸림돌을 극복할 유용한 지침임을 실감하게 될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 현자의 생각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 자신을 당혹스럽게 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스스로의 힘으로 거침없이 헤쳐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번 책은 서양 철학의 대가들을 진짜 단 하룻밤에 읽어볼 수 있는 <하룻밤에 읽는 서양 철학>!

출퇴근길에 들고 다니면서 읽었는데 한 3일 정도 걸린 것 같다.

우리가 알고 있는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데카르트, 니체 등 서양철학의 대가들을 한 권에 집약해서 모아놨고 분량도 길지 않아서 어디서나 들고 다니면서 읽기에 딱이다.

책이 주는 강점 중 하나는 사유하는 힘이라고 생각한다.

당연하게, 아무렇지 않게, 무관심하게 흘러가는 일도 촉수를 예민하게 들여다볼 수 있고,

삶이란 무엇일까 죽음이란 무엇일까 우리는 왜 태어났을까 어떻게 살아야할까 같은 본질적이고 철학적인 질문들도 마구 던져볼 수 있으니까 말이다.

<하룻밤에 읽는 서양철학>을 들고 들여다보면 꼭 필요하고 중요한 철학자들 사이에서 사유의 질문들을 던져볼 수 있다.

답은? 각자 생각하기 나름이다!

책 한 권에 고대부터 현대까지 이름만 봐도 알법한 철학자들이 다 모였다.

고대, 중세, 근대, 현대로 나누어 학자들의 중요 포인트만 짚고 또 짚어준다.

이 표 하나만 잘 정리해도 서양철학 공부할 때 많은 도움이 되겠다 싶다.

 

 

 

 

 

"절대적 기준은 이 세상 밖에 있다"

지금 있는 이곳 너머,이데아

 

 

-플라톤은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현상계를 초월한 비물체적인, 보편,완전,불편,영원한 참실재로 이데아 idea 라는 관념을 제시했다. 이데아는 감각, 지각의 대상이 아닌 이성적 인식의 대상이다. 우리가 감각을 통해 느끼는 것들은 모두 이데아를 원형으로 하는 그 모조품이며, 이데아를 나눠가지는 형태로 존재한다고 봤다.

-상대적인 세계를 초월한 곳 어딘가에 있는, 변하지 않는 절대적인 존재. 플라톤은 이것을 이데아라 불렀다.

이데아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지만 아이디어 'idea'의 어원이 이데아에서 온 건지는 새삼스러웠다.

아이디어, 아이디어. 항상 많이 쓰는 말인데 정작 플라톤의 철학에서 가져온 개념이었다니.

일상을 낯설게 보는 법을 연습, 또 연습해야겠다.

플라톤의 <국가론>에 동굴 이론이 나오는데 우리가 보고 있는 현상은 그저 동굴에 지나지 않고,

진실한 것은 동굴 너머 이데아계에 있다는 진리를 깨우쳐준다.

얼마전에 읽은 <매트릭스로 철학하기>에서도 영화 <매트릭스>의 한 장면을 많은 학자들이 공통으로 언급한 대사가 있다.

구부러지는 것은 숟가락이 아니라 내 마음이라는 것을.

진짜 구부러지는 것, 진짜 바람에 흩날리는 것, 진짜 동굴에 비춘 그림자는 진짜가 아니다.

문득 이 진리를 생각해보면 내가 진짜인지, 이 고통이 진짜인지, 일시적인 감정이 진짜인지 혼란스럽고 새롭게 다가온다.

플라톤은 이데아가 주는 영향을 통해서 올바른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해준다.

내가 살고 있는 세상과 현상 다시 바라보기, 그리고 제대로 살아보기.

<하룻밤에 읽는 서양철학> 을 초반부터 펼쳐보며 새로운 사유를 한다.

 

 

 

 

"무의미한 세계를 사랑하자"

모두를 이끄는 자, 초인

 

 

-니체의 주장에 의하면 플라톤주의도 그리스도교도 처음부터 있지도 않은 허구를 전제로 성립된 것이므로 무를 토대로 하고 있다는 결과가 된다. 이것이 바로 니힐리즘이다. '신은 죽었다' 이 말을 통해 니체는 서양 역사를 지탱해 온 그리스도교적 가치의 붕괴시키고 형이상학 시대의 종언과 니힐리즘의 도래를 알렸다.

-니체는 최고의 가치로서의 신을 대신할 초인의 출현을 기대했다.

인간은 동물과 초인 사이에 쳐진 하나의 그물이다.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그렇다면 다시 한 번

니체의 영겁회귀

-영겁회귀는 니힐리즘의 최고 형태로, 무한한 시간이 흐르는 가운데 유한한 물질이 서로 만나 똑같은 현상이 무한히 반복되는 것을 말한다. 지향해야 할 목표도 도달할 장소도 없이 세계는 영원히 생성하면서 자기 자신으로 회귀한다. 인간에게 주어진 과제는 이 최고의 무의미함을 견딜 수 있는가(운명애)의 여부다.

-어느 날 혹은 어느 날 밤, 악마가 당신의 가장 쓸쓸한 고독 깊숙한 곳까지 숨어들어와 이렇게 말하면 어떨까? "너는, 네가 실제로 살고 지금까지 살아온 이 인생을 다시 한 번, 나아가서는 무한정 여러 번 반복해서 살아야만 한다"라고.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어떤 고뇌 안에서도 바로 그 고뇌가 있기 때문에 비로소 살아간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다. 심신이 모두 고통을 느끼는 것은 누구나 싫어하는 일이다. 하지만 그 고통은 살아 있기 때문에 느낄 수 있다. 니체는 그것조차도 긍정하며 살아보지 않겠느냐고 말하는 것이다.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읽었는데 아마 니체의 말에 반의 반의 반의 반도 이해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래도 그 책의 구절 구절이 너무 좋고 어느 곳을 펴도 내 인생을 더 잘 살아보라고 채찍질하는 기분이다.

니체같은 사유로 단 하루를 살면 어떨까 심각하게 고민해본 적도 있다.

아마 굉장히 괴롭겠지. 근데 괴로워도 살아보고 싶다!

"영원한 회귀란 신비로운 사상이고, 니체는 이것으로 많은 철학자들을 곤경에 빠뜨렸다.

우리가 이미 겪었던 일이 어느 날 그대로 반복될 것이고 이 반복 또한 무한히 반복된다고 생각하면! 이 우스꽝스러운 신화가 뜻하는 것은 무엇일까?" -밀란 쿤데라,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너무나 유명한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의 시작.

영겁회귀를 처음 접한 건 밀란 쿤데라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을 통해서다.

민음사 출판의 책 번역에서는 '영원 회귀'라는 말로 나오는데 몇명의 주요 인물들이 존재의 가벼움과 무거움, 그리고 수많은 고뇌와 선택 속에서 영원 회귀의 길을 걷는 듯했다.

영원성이 무거움이라면 한번 뿐인 인생의 일회성은 가벼움이다.

주인공들도, 니체도 쉽지 않은 인생을 살아가지만 무겁든 가볍든, 괴롭든 행복하든, 이야기의 끝이자 시작은 이 모든 것을 초월하는 긍정의 힘인 것 같다.

어떤 선택으로 어떤 삶을 살든, 혹은 이 삶이 진짜인지 가짜인지 알 수 없든지 그저 살아야한다는 인생의 새로운 눈을 뜨게 해준 철학적 구절들.

이 책 <하룻밤에 읽는 서양철학>의 부제는 '쉽게 읽고 깊게 사유하는 지혜로운 시간'인데 딱 맞는 것 같다.

'생각의 폭을 넓혀주는 19가지 철학적 통찰'이라는 표지까지 말이다.

쉽게 쉽게 읽히는 것이 챕터별로 먼저 그 시대의 사상이 문화, 환경들에 대한 배경지식을 알려주고

뒤에는 주요 학자들의 철학적 생각을 정리해주면서 마지막에는 저자 '토마스 아키나리'만의 인생에 도움이 되는 질문을 훅훅 던진다.

어느새 하룻밤, 이틀 밤을 지나 서양철학이 걸어온 길을 따라 함께 걸었다.

이제 더 궁금한 것은 철학자가 쓴 다른 책들이나 원어를 보며 공부해야겠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내가 다시 읽고 싶은 밑줄 그은 구절을 한번 더 새겨봐야겠다.

*이 글은 알에이치코리아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고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