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168시간 - 덜 일하고 더 성공하는 골든타임 플랜 다시 배우는 시간관리 법칙
젠 예거 지음, 김고명 옮김 / 스노우폭스북스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삶의 질을 결정하는 '시간'

당신의 일주일을 재설정하라!

 

 

처음 배우는 시간 관리 기술

-시간 관리 기술은 성장의 큰 자산이다. 지금 하는 일에 보람을 느끼는 20대 직장인도, 다시 일자리를 찾고 있는 50대 구직자도 마찬가지다. 시간 관리에 유능한 사람은 직장이나 학교에서 인정받고 더욱 알찬 인생을 산다.

-이 책은 총 7일간의 시간 관리 기술 향상 프로젝트로, 각 장에 하루 치 내용이 담겨 있다. 꼭 하루에 한 장씩만 읽으라는 법은 없다. 편한 속도로 읽기 바란다. 관심 있는 단락만 골라 읽어도 좋다. 일단 전체를 쭉 읽고 나서 한 번에 한 장씩 혹은 한 단락씩 읽으며 과제와 일지의 빈칸을 채워도 좋다. 이 책은 독자가 적극적으로 활용할 때 진가를 발휘하는 학습 수단이다.

[책을 내며] 처음 배우는 시간 관리 기술

1일 목표를 설정하고 시작하라_ 성공적 시간 관리의 토대

2일 시간 관리의 걸림돌을 파악하고 처리하라_ 5대 악재와 8대 위험 요인

3일 현장에서 살아남는 독보적 업무 기술_ 우선순위, 다중작업, 위임

4일 정리의 힘_ 업무 공간 정돈과 서류 관리

5일 업무 수단을 능률적으로 활용하라_커뮤니케이션 툴 활용법

6일 집중하는 시간의 기적_ 변화, 주의산만증, 마감일에 대처하기

7일 일과 삶의 균형을 찾아서_ 관계맺기와 일 중독

[요약] 적게 일하고 크게 성취하는 전략

이 책의 제목은 <7일, 168시간>.

24시간, 36시간, 1,000시간, 10,000시간은 많이 들어본 듯한데 168시간은 어딘가 생소했다.

아주 아주 간단한 곱셈 시작.

7일 x 24시간 = 168시간.

그렇다. <7일, 168시간> 책은 7일, 즉 168시간 동안 나를 변화시키는 새로운 도전으로

저자 젠 예거가 내 옆에 착 붙어서 플랜을 짜주고 동기부여해주는 책이었다.

젠 예거는 30여 년 이상 시간 관리에 대해 연구한 시간 관리 전문가인데 시간을 관리하고 배워서 훈련해야하는 것을 알려주었다.

미국 최고의 비즈니스 컨설턴트라는 이름으로 <오프라 윈프리 쇼>, <투데이 쇼>에도 나올 만큼 유명하다.

그런 그가 알려주는 시간 관리 비법이라니.

이 책은 일단 7일의 수강신청표(?)를 볼 수 있다.

챕터별로 1일, 2일, 3일.. 7일 되어있는데 나는 이틀만에 다 읽고 다시 한번 돌아가서 읽어보고 훑어보고 체크해보고 그랬다.

내가 얼마나 능동적으로 젠 예거 저자와 대화하는지, 코칭받는지에 따라 천차만별 쓰임이 달라질 책이다.

 

 

2일

시간 괸리의 걸림돌을 파악하고 처리하라: 5대 악재와 8대 위험 요인

-내가 시간 괸리의 5대 악재라고 부르는 미루기, 완벽주의, 부실한 계획, 완급 조절 실패, 마음의 고통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그밖에도 시간 관리에 걸림돌이 되는 8대 요소, 즉 목표 과소평가하기, 목표 과대평가하기, 실패에 대한 두려움, 성공에 대한 두려움, 자존감 부족, 어수선함, 따분함, 잡동사니에 관해 이야기할 것이다.

-미루기

미루기는 '저항하기'라고 해도 좋다. 어차피 같은 말이다. ... 자신이 미루기의 고수라는 것을 인정만 해서는 아무 소용이 없다. 왜 미루는지를 알아야만 수많은 사람을 넘어지게 하는 이 시간 관리의 장애물을 뛰어넘을 수 있다.

<7일, 168시간>은 시간 관리 비법을 알고 싶어서, 정말 시간을 알차게 쓰고 싶어서 읽게 되었다.

나만 혹시 이렇게 시간이 부족한건 아닐까 불안한 마음에 첫 장을 열었는데...

휴. 다행이다.

나만 그런게 아니었어!

여기 5대 악재와 8대 위험 요인이 2일차에 나오는데 하나같이 다 공감갔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이로 인해 장애물을 만나고 있다니 어딘가 동병상련의 위안도 든다.

그래, 이제부터라도 우선순위에 맞춰 융통성은 있으나 주어진 시간 안에 최고의 효율을 만들어보자!

 

 

 

 

6일

집중하는 시간의 기적: 변화, 주의산만증, 마감일에 대처하기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우리가 생각, 태도, 행동을 바꿀 때 뇌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지는가? 변화를 일으키는 주체는 누구인가?

... 심리치료사는 어디까지나 변화의 촉매제일 뿐 실제로 변화를 일으키는 것은 당사자의 몫이다.

-업무수행 능력을 최고조로 높이는 방법을 소개한다.

1. 가능하면 집중력을 분산시키는 요인이 적은 곳으로 업무 공간을 옮긴다.

2. 할 일 목록을 만든다.

3. 내가 방해 요소를 최대한 줄이려고 노력 중이라는 것을 남들도 알게 한다.

4. '몰입감'에 익숙해진다.

5. 저녁도 주말도 없이 일해야 하는 상황에서 탈피하기 위해 확실히 선을 긋는다.

집중력, 정말 중요하다.

학교 다닐 때 공부하는 집중력만 중요한 게 아니라 일할 때, 운동할 때, 심지어 밥먹을 때, 걸을 때, 회의할 때 등 집중력이 강한 사람은 진짜 큰 장점이다.

그 업무 Flow를 타려면 그만큼 방해요소를 줄이고 내 멘탈을 키우고 집중 훈련을 해야만 한다.

일단 가장 좋은 것은 눈에 보이지 않고 귀에 들리지 않고 내 일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만약 그것이 쉽지 않다면 주변에 알리거나 도구를 이용하거나 나만의 방식으로 집중도를 높여가야한다.

일이 잘 될 때 집중력있게 하면 확실히 결과물도 좋다.

좋은 퍼포먼스가 나오려면 그만큼 집중과 몰입을 해야 하니까 체력 뿐 아니라 정신적 훈련도 함께 감행해야겠다.

 

 

 

 

첫 상사에게서 배운 시간 관리의 법칙

1.기회의 문이 열릴 때를 포착하고 그 안으로 들어가면 인생이 바뀐다.

2. 리더는 시간을 내서 아랫사람을 훈련시켜야 한다.

3. 팀원들이 서로 어울리며 친목을 다지면 팀의 생산성이 향상되고 긍정적인 업무 환경이 조성된다.

4. 융통성을 발휘하면 보상이 따른다.

5. 사람은 자신을 인정해주는 곳에 있어야 한다.

6. 미뤄도 되는 것과 안 되는 것을 알아야 한다.

 

 

 

 

 

기적의 성과를 얻는 시간 관리의 핵심 기술

1. 우선순위를 정한다. 그래야 일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지금 하는 일이 과연 최우선으로 해야 하는 일인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다. 성공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알고 거기에 집중적으로 에너지를 쏟아 부으면서 그밖에 집중을 방해하는 일이나 사람은 과감히 거절한다.

2. 저녁 5시부터 9시까지 할 수 있는 일을 아침 9시부터 저녁 5시까지 해서는 안 된다.

3. 계획을 세우고 또 세우되 긴급하거나 중요한 일이 생겼을 때 적절히 계획을 바꾸는 유통성도 발휘해야 한다.

4. 시야를 넓힌다,

5. 매일 여유 시간을 비워두자.

6. 서류를 처리하고 정리하는 것을 업무의 일환이라고 생각한다.

7. 적당히 위임도 할 줄 알아야 더 적은 시간으로 더 많은 일을 처리할 수 있다.

8. 정기적으로 기술 장비를 점검해서 필요하면 업그레이드하거나 교체한다.

9. 연락처를 데이터베이스화해서 관리한다.

10. 날마다 틈틈이 휴식을 취한다.

11. 마감일을 현실적으로 정하고 지킨다.

12. 시간 관리는 일회성으로 끝나는 일이 아니라 평생에 걸쳐 해야 하는 일이다.

13. 작업물을 수시로, 다양한 방법으로 백업한다.

14. 검토하고, 다시 읽고, 교정한다.

15. 집중력을 기르면 업무나 관계에 몰입할 수 있다.

16. 서류를 분류하고 정리하자면 시간이 걸리지만 대신 찾을 때 시간이 절약된다.

17. 시간을 잘 관리하는 사람은 어떻게 하는지 관찰한다. 좋은 점을 본받으면서 나만의 비법을 맘ㄴ든다.

18. 시간이 충분하냐 아니냐는 생각하기 나름일 수 있다.

19. 모든 일, 모든 순간, 모든 관계를 가감 없이 즐긴다.

20. 하루하루를 더 잘 살고 싶으면 규칙적인 운동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한다.

21. 기술을 이용해 처리 속도를 높이고 생산성을 키우는 것은 좋지만, 주의한다.

<7일, 168시간> 책 후반부에는 친절하고 단호하게 핵심적인!

요악, '적게 일하고 크게 성취하는 전략'이 담겨있다.

끝까지 업무와 시간 관리 꿀팁들을 대방출하는데 젠 예거 저자가 1:1로 코칭해주는 강력한 조언들을 멘토삼아 하루에 한 개씩만 실행해도 많은 변화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건 역시 알고 있는 것을 행하는 것. 행하지 않으면 알고 있는 것이 아니니 오늘도 더더 노력해야겠다.

내가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좋은 팀원이 되고, 좋은 상사가 되기 위해 오늘도 시간 관리를 도전해본다.

*이 글은 스노우폭스북스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고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