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저 생리하는데요? - 어느 페미니스트의 생리 일기
오윤주 지음 / 다산책방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생리 일기를 쓰면서 처음으로 내 몸과 더듬더듬 대화를 시작했다."

 

-월경을 시작한다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다! 나는 더 이상 "생리 축하합니다"라는 노래에 얼굴을 붉히지 않아도 되는 사회를 꿈꾼다. 지극히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생리 축하의 관행이 자리 잡길 바란다. 월경은 정말 멋지고 자랑스러운 일이기 때문이다. 나는 진심으로 그렇게 믿는다. 그리고 이 책을 덮을 즈음에는 당신도 그렇게 믿게 될 것이다.

너 생리해?

-너 생리해?

누군가가 지금 나에게 이렇게 묻는다면 난 어떤 생각을 할까. "저 새끼 돌았나?" 나뿐 아니라 백이면 백 이렇게 생각하겠지. 한국 사회에서 "너 생리해?"라는 워딩은 부정적인 의미로 낙인찍혔기 때문이다. 갈등 상황에서 여자에게 이렇게 물어보는 의도는 투명하다. 생리하는 여자는 예민하고 감정적으로 불안정하므로 지금 생리해서 나한테 이렇게 화냐는 거냐고 물어보는 것이다. 여자가 화난 이유를 자기가 아니라 여자에게 돌리기 위해서. 내가 잘못한 게 아니라 네가 예민한 거라고 가스라이팅하면서.

우울의 바다 D-2

-우울의 시간을 '지내고' 있다. 내 몫의 괴로움은 내 것. 나는 나의 우울도 사랑하기로 마음먹었기 때문에, 이 우울을 축소하지도 무시하지도 과장하지도 않고 있는 그대로 지내려고 한다. 나이를 먹으며 단 하나 깨달은 것이 있다면, 언젠가 어둠은 걷히고 및이 찾아온다는 보편의 진리. 그렇기에 난 지금의 어둠 뒤에 다가올 찬란한 빛을 기다리며, 지금을 속속들이 살아가리라.

 

 

 

"100명이 여성은 100가지의 생리를 한다"

 

이번 책은 <네, 저 생리하는데요?> 인데 어느 페미니스트가 아니라 아주 치열하게 고민하고 차별받은 한명이자 다수의 페미니스트 '일상' 일기다.

이런 불편한 책이 세상에 많이 나오길 바라는 마음이 커지면서 정말 공감가는 내용이 많았다.

300쪽이 채 안되는 분량에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사이즈, 가벼운 무게에 슥슥 그린 드로잉같은 그림으로 얘기를 건내지만 읽는 동안 웃었다가 화났다가 반복되고 그랬다.

생리를 생리라도 말하지 못하는 이 거지같은 세상에서,

아직도 TV CF에는 푸른 색 물을 떨어뜨리며 쫄쫄이 흰 바지를 입고 편안하다고 외치는 넌센스에서,

지들도 여기서 태어났으면서 생리, 히스테릭, 노처녀를 운운하는 나는 되고 너는 안되나는 몰상식한 사람들에게서,

이게 무슨 개소리인지 있어도 쓰지도 못하는 생리공결을 만든 이 사회까지.

아마 대한민국 (대한민국이다. 다른 곳도 아니고 대한민국 콕 짚어 말하는 한남녀 사회이다) 에 살고 있는 대다수가 느낄 불편함들이다.

많고 많은 일기 중 '생리일기'는 왜 없었을까.

아마 생리를 숨기고 부끄러워하는 이 풍토 속에서 일상 일기 안에 스며들어 울적한 마음으로 끄적이다가 만 것들이었을 것이다.

당당하게 생리를 생리라고, 다 꺼지라고 말하고 싶은 멋진 책.

그리고 '생리 일기'를 자랑스럽게 함께 공유해줘서 참 고마웠다.

차별과 역차별을 운운하며 몇이나 읽을까싶지만 생각 있는 사람들이 읽어줬으면 바랄 게 없겠다.

 

 

 

 

호르몬제

-산부인과에서 처방받은 호르몬제를 먹기 시작했다. '경구피임약'이라는 말은 별로 쓰고 싶지 않다. 호르몬제를 꼭 피임만을 위해 먹는 건 아니기 때문이다. 경구피임약은 피임을 위해서만 먹는 약이 아니라, 나처럼 호르몬을 조절하고 호르몬 불균형을 치료하기 위해서 먹기도 한다.

... 같은 맥락에서, 콘돔을 '피임 도구'라고 부르는 것도 마음에 들지 않는다. 콘돔은 꼭 피임만을 위해 착용하는 것이 아니다. 성병 예방을 위해서도 콘돔은 필수다. 뿐만 아니라 생리를 멈출 수 있는 미레나, 임플라논 등의 기구를 '피임 기구'라고 부르는 것도 별로다. 꼭 피임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생리를 하기 싫어서 월경 중단을 선택한 여성들도 많다. 이런 사소한 용어 하나하나에서도 이 사회에서 여성의 성이 얼마나 번식의 필요와 밀접하게 붙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 사회에서 여성은 마치 피임을 위해서만, 혹은 임신과 출산을 위해서만 존재하는 생물 같다.

생리 공결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여자들은 여태껏 얼마나 많은 것들을 단지 생리 때문에 포기해왔을까. 또한 얼마나 많은 것들을 단지 생리 때문에 포기하고 싶지 않아 이르르 악물고 발버둥쳐왔을까. 자신의 몸과 정신과 노동력을 갈아가며, 얼마나 오래 고통을 참고 버텨왔을까. 그날의 나는 좋은 사람들의 배려를 받아 편히 집까지 올 수 있었지만, 이런 대우조차 받지 못하는 여자들이 이 세상에는 얼마나 많을까. 이게 과연 옳은 걸까. 이 모든 고통을 개개인만이 감당해야 하는 사회가 옳은 걸까. 나는 언제까지나 이 모든 것들을 감내해야만 할까. 언제까지 이 모든 아픔을 숨기고, 침묵하고, 목구멍 뒤로 억누르며 살아가야 할까.

-이 책을 덮고 나면 이제 길고 지루한 싸움이 또 다시 시작될 것이다. 그 곁에 우리 모두가 함께 있다. 당신이 자각했든, 자각하지 못했든, 아직 망설이고 있든, 당신은 페미니스트다. 여성으로 태어났다는 이유만으로 차별받고 싶지 않고 선택의 자유를 누리고 싶고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받고 싶은 마음은 누구에게나 있다. 그러므로 나는 우리의 아프고도 소중한 기억을 간직한 채, 어느 때보다도 치열한 싸움의 현장에 몸소 뛰어들고자 한다.

말이란 건 참 중요하다.

특히 저런 사소한 단어들의 네이밍은 마치 넛지처럼 알게 모르게 쿡쿡 여성=임신과 출산으로 보게 만든다.

특히 가임 여성이라는 지표까지 만들어가면서 지도에 그래프로 표시해놓은 기사를 봤을 땐 지금이 조선시대인지 21세기인지, 저딴 걸 연구결과라고 내놓은 놈이나, 컨펌하고 인터넷에 게시할 수 있게 한 놈이나 참 황당하기 그지없었다.

호르몬제나 콘돔을 '당연히' 피임 기구라고 생각했던 수 많은 사람들이 머리를 도끼로 훅훅 내려치며 새로운 발상을 하게 해줬다.

아마 <네, 저 생리하는데요?> 책에 나온 저런 정보들도 모르는 사람이 엄청 많지 않을까 싶다.

인터넷 괴담으로 어떤 남자가 화장실에 가는 여자친구에게 "생리 잘하고 와~"라고 했다는 아주 황당한 이야기도 있다.

마치 생리가 소변이나 대변처럼 한번 해놓고 마는 그런 걸로 생각한걸까?

으으 저 무지가 소름끼친다.

그리고 내 주변에는 밤에 타는 택시가 왜 무서운지 1도 이해못하던 사람이 있었다.

세상에.

저렇게 빻은 공감 능력에 한번 놀라고, 밤 늦게 타는 택시가 무섭지 않다는 것에 한번 놀랐다.

그리고 그 옆에 우열을 가릴 수 없는 빻은 지인은 이런 말도 했었지.

뉴스 기사의 사건사고를 보면서 "남자도 위험해~"라는 말.

정말 그 사람의 인생과 가족과 미래에 생긴다면 있을 자식들과 주변 사람들이 더 위험하고 불쌍했다.

충격과 공포의 그지깽깽이들이 판치는 이 세상에서 잠시나마 이 책을 읽고서 기분이 풀렸다고 말하려는게 아니고

훨씬 더 화나고 불편했지만 역시 읽고 나면 달라지는 그런 책.

많은 이들에게 선물해줘야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이건 다산책방에서 나온 <새벽의 방문자들>에서 나온 구절이다.

"응, 이거 네 얘기야. 이 글을 읽고 있는 너, 바로 당신"

*이 글은 다산책방으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고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