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 - 예·적금, 펀드, 주식, 부동산, P2P, 앱테크까지 꼼꼼하게 모으고 안전하게 불리는 비법 152 길벗 상식 사전
우용표 지음 / 길벗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저장단의 대한민국, 내 월급의 운명은?"

 

 

 

드디어 이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이 왔다.

12년 연속 베스트셀러, 40만 이상의 독자 보유, 그리고 2019년 최근 이슈까지 반영한 최신 개정판이다.

재테크 관련 유명 카페인 '흥부야 재테크하자' 카페 회원들의 재무설계 사례도 들어있을 정도로 알짜배기 정보가 들어있다.

내가 바로 월급쟁이라서 주변 사람들의 재테크 현황을 파악하고 다니는데 대부분이 가볍게 적금을 들고 있었고 (특히 요즘 유행하는 카카오뱅크 적금이 그나마 이율이 좋다), 소액의 주식투자, 그리고 그 외에는 학자금이나 전세, 월세, 주택 대출금 상환으로 크게 나뉘었다.

나도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이 꼭 필요한 사람 중 하나인데 정말 처음부터 차근차근 다 가르쳐준다.

이걸 얼마나 자기 것으로 만들고 활용하고 행동해보는지가 중요하겠지만 말이다.

수 많은 경제/경영서나 부자되는 법 책을 읽다보면 하나같이 돈을 보는 눈을 기르라고 한다. 그리고 한 살이라도 젊었을 때 재테크 하는 방법을 계속 공부하라는 말도 함께 말이다.

이젠 마냥 저축만 해서는 부자되기 힘든 세상. 그렇다고 연예인이나 1인 인플루언서가 당장 될 수 있는 것도 희박하기에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을 읽고 실전에 돌입한다.

-높아지는 것-물가

낮아지는 것-은행금리

길어지는 것-기대수명

짧아지는 것-근속연수

진짜 세상이 변했다. 저 4가지를 기본으로 포함해서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지 많은 고민과 생각과 계획이 필요하다.

일단 지금 할 수 있는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기 위해 다시 이 책을 펴본다.

 

 

 

 

 

"펀드는 어떤 원리로 돈을 굴릴까?"

 

 

-펀드는 어떤 원리로 돈을 굴릴까?

-펀드투자 시 돈을 납입하는 방법은 크게 거치식과 적립식이 있다. 거치식은 일단 돈을 집어넣고 묵히는 방법이고, 적립식은 일정 기간 동안 매달 일정 금액을 넣는 방법이다. 어떤 것이 더 좋은 방법이고, 더 나쁜 방법인지 따지기는 어렵다. 각자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가지고 있는 목돈을 푹 묵혀서 은행보다 높은 수익률을 얻고 싶다면 거치식을 선택하면 되고, 적은 금액을 차곡차곡 모아 목돈을 만들고 싶거나 꾸준히 돈 모으는 습관을 기르고 싶다면 적립식을 선택하면 된다.

-참고로 목돈을 이용한 거치식을 골랐다면 부디 펀드라도 여러 개 나누는 분산투자를 하기 바란다. 한곳에 다 넣어놨는데 끝도 없이 추락하는 최악의 상황을 감당하기 힘들 것 같다면 말이다.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에서는 어느 한 쪽이 좋다, 나쁘다 편향되서 알려주지 않고 우리에게 폭 넓은 선택의 기회와 근거를 제공하면서 재테크할 수 있는 눈을 길러준다.

펀드투자만 해도 자신의 자금과 투자 성향에 따라 거치식을 할 것인지, 적립식을 할 것인지 나뉘니까 말이다.

지금의 나라면 일단 적립식으로 시작해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 소액으로 목돈을 만들면서 투자습관을 기르기엔 적립식으로 시작하는 편이 좋을 듯하다.

그리고 이 밖에도 무엇에 투자할지, 얼마나 비중으로 투자할지, 투자 성향은 어떤지, 적립 방식은 어떤지 등 세세하게 나눠서 코칭해주니까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펀드 잘 고르는 세 가지 기준"

 

 

"펀드 잘 고르는 세 가지 기준"

-1. 대표 펀드를 골라라

자산운용사마다 각각 대표적인 펀드가 몇 개 있다. 이러한 펀드들은 그동안의 실적과 평판이 좋아서 대표 펀드가 된 것이고, 자산운용사는 이러한 대표 펀드들의 수익성으로 회사를 평가받으므로 항상 신경을 쓴다.

... 기억하기 바란다. 각 증권사의 이름을 들으면 떠오르는 펀드 이름, 그게 좋은 펀드다.

-2. 과거 운용 수익만 믿으면 위험하다

항상 1등 수익률을 기록하는 펀드는 없다. 미국의 <포춘>에서 발표하는 500대 기업 순위가 매년 바뀌는 것처럼 펀드도 계속 순위가 바뀐다. 그러므로 과거에 수익률이 높았다고 해서 지금도 그렇게 높은 수익률을 보장해줄 거라고 믿어서는 안 된다.

-3. 이왕이면 꾸준한 모범생 펀드를 골라라

매번 수익률 1등을 하는 펀드는 없지만, 매번 수익률 상위권에 드는 펀드는 있다. 3년 이상 수익률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면 가입할 만하다.

 

 

 

 

 

"적립식펀드, 월급쟁이와 찰떡궁합"

 

 

-펀드는 월급쟁이와 궁합이 잘 맞는 상품이다. 독자분들이시여, 펀드를 굽어 살피시어 제발 적립식으로 투자하시기 바란다. 펀드, 특히 적립식펀드는 매월 급여를 받는 직장인과 찰떡궁합인 투자 방법이다.

-장기투자가 가능하다

-분산투자도 가능하다

-심지어 재무설계에도 딱 맞는다

-결론적으로, 적립식펀드는 직장인과 궁합이 잘 맞는 투자 방식이다. 자영업자 사장님들이야 매월 들쑥날쑥한 매출 때문에 안정적으로 꾸준히 투자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상대적으로 월급쟁이들은 결심만 굳게 하면 적립식투자가 주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 책을 끝까지 다 읽고 난 다음, '그래! 적립식펀드, 너로 정했어'라고 생각한다면 좋겠다.

재테크와 펀드에 정답은 없다만, 펀드 잘 고르는 기준이라고 이렇게 써있다면 분명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래서 한번 더 짚고 넘어가는 펀드 잘 고르는 기준 3가지를 다시 기억에 새기고 넘어간다.

그리고 뒤에 나오는 내용에서 기억해야 할 것은 '적립식펀드'이다.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 책에서 정말 여러번 나오는데, 월급쟁이들에게는 다양한 이점이 있고 매월 월급의 일정 부분을 떼서 투자하는 방식이라 지속적으로 장기투자도 가능하며 가볍게라도 휴대폰 요금 좀 세개 낸다 생각하고 넣어보라고 조언해준다.

이 책을 읽고 난 다음 '그래! 적립식펀드, 너로 정했어'라고 하면 좋겠다고까지 하니, 얼마나 추천하는지는 본인의 판단에 맡긴다.

 

 

 

 

 

 

"2030 사회초년생을 위한 보험 포트폴리오"

 

 

 

"2030 사회초년생을 위한 보험 포트폴리오"

-사회초년생 필수 3종 세트 - 정기보험, 실소보험, 연금저축보험

1. 정기보험: 월 15만원

2. 실손보험: 월 2만원

3. 연급저축보험: 월 30만원 (10년 납)

-사회초년생 선택 2종 세트 - 운전자보험과 종합보험

여섯째마당, '월급쟁이를 지켜주는 든든한 보험' 파트에서는 2030 사회초년생을 위한 보험 포트폴리오로 필수 3종 세트라는 꿀팁을 전수해준다.

정기보험, 실손보험, 연금저축보험이 그 3가지인데 일단 가성비 좋고 이 나이대에 하기 좋은 보험을 추천해준다.

보험이라는 게 참 종류도 많고 소문도 많지만 자기가 꼭 필요한 알짜배기만 골라서 혜택을 쏙쏙 받고, 손해는 더는 그런 보험을 이 책에 나오는 팁들과 함께 꼼꼼히 알아봐야겠다.

매월 일정 부분의 월급을 받으면서 천만원, 이천만원, 그리고..? 얼마를 모아야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있는데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 에서는 통 크게 1억을 목표로 재테크할 수 있는 방법들을 조목조목 알려주었다.

비법 152가지라고 하나 읽다보면 금방 시간이 가서 또 읽고 또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만든다.

이게 정말 기초이고 입문자 코스라면 그 이후에 초급자, 고급자 코스는 또 어떤 길들이 펼쳐져있을지 기대하며, 저자의 다른 작들도 눈여겨 봐야겠다.

*이 글은 길벗으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고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