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쓸모 - 자유롭고 떳떳한 삶을 위한 22가지 통찰
최태성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의 쓸모_최태성 저, 다산초당 출판

-자유롭고 떳떳한 삶을 위한 22가지 통찰

 

 

 

 

 

"삶이라는 문제에 역사보다 완벽한 해설서는 없다."

"역사는 삶의 해설서와 같습니다. 문제집을 풀다가 도저히 풀리지 않는 문제가 있으면 우리는 해설을 찾아봅니다. 해설서를 보면 문제를 붙잡고 끙끙댈 때는 전혀 보이지 않았던 해결의 실마리를 순식간에 발견할 수 있지요.

인생을 사는 동안 우리는 늘 선택의 기로에 놓입니다. 선택이 어떤 결과를 불러올지 알 수 없기에 그때마다 막막하고 불안하지요. 하지만 우리보다 앞서 살아간 역사 속 인물들은 이미 그런 경험을 했습니다. 그 수많은 사람의 선태을 들여다보면 어떤 길이 나의 삶을 더욱 의미 있게 할 것인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내가 가야할 길을 보여주는 역사. 다른 사람과의 관계 안에서, 그리고 '우리'라는 공동체 안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알려주는 역사. 그래서 궁극적으로 한 번뿐인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끊임없이 자문하게 하는 역사, 과거를 통해 미래를 본다는 말은 결코 거짓이나 과장이 아닙니다.

이 책을 펼친 독자 여러분도 역사의 쓸모를 발견하고 역사의 도움을 받으며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가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EBS에서 처음 알게 된 반짝반짝, 큰별쌤 최태성 선생님!

아마 국사, 근현대사, 한국사를 비롯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그만큼 역사를 알기 쉽게 잘 가르쳐주시고 학생에 대한 이해도와 더불어 매번 시작할 때나 끝날 때 해주시는 질문에는 사람을 향하는 따뜻한 감성이 있다.

인강 듣다가 울컥한 적이 한 두번이 아니고, 과거의 선인들을 보며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다짐도 할 수 있었던 좋은 시간.

선생님 덕분에 한국사검정시험 자격증 1급도 무리없이 딸 수 있었다.

심지어 교재도 없이! 그저 노트필기와 기출문제만으로 말이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그래서 EBS 무료교육으로 제공하는 최태성 선생님 강의에는 수강평이 가득하다.

감사하다는 인사나 힘이 되는 응원으로 말이다.

그리고 MBC <무한도전>, KBS <역사저널 그날>, tvN <수업을 바꿔라>, KBS 라디오 <박은영의 FM 대행진> 등 방송에도 출연하고

지금은 교편을 떠나 온라인 강의, 방송 등 다양한 활동 중이다.

드디어 최태성 선생님의 책이 나왔다.

기다리고 기다려서 받은 <역사의 쓸모> 는 나오자마자 2쇄를 찍고 베스트셀러에 등극.

읽어보면 역사의 지식뿐 아니라 읽을 거리, 생각할 거리로 가득하다.

게다가 최태성 선생님이 강의하시는 목소리가 들리는 것 마냥 음성지원이 되면서 쉽게 쉽게 설명해주고 강의록을 듣거나 같이 마주 앉아서 이야기하는 느낌이다.

최태성 선생님의 모든 강의는 이렇게 시작한다.

"1강. 역사는 왜 배우는가?"

그 때 항상 해주시는 말씀은, “역사를 공부할 때는 무엇보다 먼저 ‘왜’라고 묻고, 그 시대 사람과 가슴으로 대화하며 답을 찾아야 한다” 이다.

비단 역사를 공부할 때 뿐만 아니라 평생 배우고, 살아가고, 진심으로 사람을 대하는 철학이 여기 담겨 있었다.

 

 

 

 

 

-기록이 아닌 사람을 만나는 일

"서른 살 청년 이회영이 물었다.

"한번의 젊은 나이를 어찌할 것인가"

눈을 감는 순간 예순여섯 노인 이회영이 답했다.

예순여섯의 '일생'으로 답했다."

"역사는 무엇보다 사람을 만나는 공부입니다. 고대부터 근현대까지의 긴 시간 안에 엄청나게 많은 삶의 이야기가 녹아 있어요. 그 이야기를 읽다 보면 절로 가슴이 뜁니다. 가슴 뛰는 삶을 살았던 사람을 만나고 그들의 고민과 선택과 행동에 같이 감정을 이입했기 때문이죠. 그런 사람들을 계속 만나다 보면 좀 더 의미 있게 살기 위한 고민, 역사의 구경꾼으로 남지 않기 위한 고민을 할 수밖에 없지 않을까요? 아무리 힘든 세상에서도 자신의 삶을 뚜벅뚜벅 걸어가는 법을 배우게 될 때죠. 그게 바로 역사의 힘입니다. 사람을 만나는 일, 저는 여러분이 역사를 그렇게 대했으면 좋겠습니다."

최태성 선생님도 일생일대의 기로에서 올바른 결정을 내리기 위해 고민하던 순간 만나게 된 역사와 인물.

독립운동가 이회영 선생의 일대기 다큐 프로그램을 보고 억대 연봉 계약서를 찢고 원래 하고자했던 결심을 다잡았다고 한다.

우당 이회영 선생 일가는 명문 자제로 살다가 구한 말 독립운동을 위해 현 시가 600억 원 이상의 재산을 처분하고 만주에 신흥무관학교를 설립하였다. 그리고 1932년 66세의 나이로 상하이에서 검거되어 일제의 모진 고문을 받고 순국하였다.

온 생애를 받쳐 조국과 독립운동만을 위해 산 '어떤 젊음'을 역사라는 틀을 통해 바라보면서 한번 뿐인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자문하며 온 생애를 걸어야 한다는 것을 배운다.

1932년이라고 하면 그리 먼 옛날도 아니다.

<역사의 쓸모를> 통해, 그리고 EBS 지식채널 E 다큐를 통해 이회영 선생과 마주 하며 사람을 만날 수 있었다.

▶ EBS 역사채널e - The history channel e_어떤 젊음

https://www.youtube.com/watch?v=Kti1_lISbjo

 

 

 

 

 

 

 

 

 

 

-역사의 구경꾼으로 남지 않기 위하여

"여함이여, 겨우 냇물을 건너듯이

유함이여, 너의 이웃을 두려워하듯이."

"정약용은 가식들에게 가문이 몰락한 상황을 인정합니다. 그릐고 금방 나아질 거라고 말하지도 않습니다. ... 하지만 관직에 나갈 수 없는 폐족일지라도 선비의 기상을 유지하는 길을 끊임없이 알려주고 있습니다.

폐족까리 무리를 짓지 말 것, 과일과 채소를 키우고 뽕나무를 심어 가난에서 벗어날 것, 벼슬을 하지 못하더라도 벼슬하는 사람처럼 나라와 세상을 위해 살 것...... 그중에서도 핵심은 책을 읽는 것이었습니다. 벼슬길에 오르지는 못해도 책은 읽을 수 있으니까요. "폐족에서 벗어나 청족이 되려면 오직 독서 한 가지 일뿐이다."라고 했지요. 청족은 대대로 절개와 의리를 숭상해온 집안을 뜻하는 말입니다.

"마지막으로 정약용이 자식들에게 당부했던 말을 전하며 이야기를 마칠까 합니다.

"진실로 너희들에게 바라노니, 항상 심기를 화평하게 가져 중요한 자리에 있는 사람들과 다름없이 하라. 하늘의 이치는 돌고 도는 것이라서, 한번 쓰러졌다 하여 결코 일어나지 못하는 것이 아니다."

지금으로 따지면 멀티플레이어, 그리고 멀티플레이어를 넘어서 곱하기(X)의 능력을 가진 멀티플라이어 정도가 아닐까.

다방면으로 뛰어난 다산 정약용 선생님의 삶도 순탄치 않았다.

제 맘 같지 않고 힘든 순간에도 그저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일을 묵묵히 하고, 자식들과 후세를 위해 교훈적인 얘기를 남겨 그 뜻을 다하는 것이다.

맨 위의 글은 '여유당'의 의미인데, 정조의 반 강제적(?) 편지를 받고 다시 불러줄 때까지 물러난 후 자신의 생가에 걸어놓은 현판이다.

이름 그대로 여유를 즐기며 살자는 의미인줄 알았는데 이런 숨은 뜻이 있었다니.

나태하고 해이해지지않도록 조심스러워하는 경계의 마음을 다잡으며 살았을 정약용의 삶이 또 한번 경이롭다.

살다보면 완전히 좋은 일도, 완전히 나쁜 일도 없다.

주어진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새옹지마 같은 일만 있을 뿐.

물론 객관적으로 좋고 나쁜 일은 있지만 그래도 이미 벌어진 일. 어떻게 할 것인가?

더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게 하는 수밖에.

하늘의 이치는 돌고 도는 것이라는 말씀에 또 무릎을 탁! 치면서 열심히 살아야 겠다는 의지 다지기.

-세상을 바꾸는 세상의 조건

"최초의 기술이나 최고의 기술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영향력입니다. 구텐베르크의 인쇄기, 아이폰, 한글의 공통점은 존재하는지도 몰랐던 대중의 욕구를 발견해 충족시켰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이 보다 쉽게 소통할 수 있게 해주었죠.

... 한글은 민본의 글에서 민주의 글로 바뀌었습니다."

"창조나 창의력을 말하면 사람들은 자꾸 전에 없던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려고 해요. 그러나 아무리 새로워도 사람들이 선택하지 않으면, 열광하지 않으면 널리 쓰이지 않습니다. 저는 소수를 위한, 소수의 권익을 대변하는 기술은 역사의 흐름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역사는 자유의 확대를 향해 나아가고 있어요. 폭발력을 지닌 창조적 발명은 소수를 위한 것이 아니라 다수를 대변하는 것입니다.

무엇이 진정한 창조인가 생각해봐야 할 떄입니다.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려고 하기 전에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더 자유로워지고 편안해질까를 고민해야 합니다. 그런 고민을 바탕으로 한 창조만이 오랜 시간 생명력을 가지고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며 세상을 바꿔나갈 테니까요."

역시 한 분야의 대가는 인사이트가 있고 연결을 기가 막히게 잘 한다.

최태성 선생님은 한글의 위대함을 AI 인공지능이나 아이폰, 인쇄기와 연결하여 더 나은 삶을 만드는 것들에 힘을 실었다.

창조나 혁신이란 전에 없던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다른 것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니즈(Needs)와 원츠(Wants)를 구별해서 바라보기.

산업혁명 때 살고 있었다면 그 사람들은 포드 자동차가 아니라 더 빨리 달리는 말(馬)을 원했을 것이다.

그리고 진시황제가 책을 불지르고 선비들을 매장시킨 분서갱유나 히틀러 독재 시대에 바벨 광장에서 책 2만여권을 불지른 사건을 보면 자유와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실감할 수 있다.

그동안 '나랏말싸미 듕귁에 달아~' 하고싶은 말을 못 다 전했을 백성들을 위해 창조한 한글은 위대함을 넘어선다.

그리고 여러 의미로 21세기에 한 획을 그은 스티브 잡스와 애플.

시작부터 남다른 그의 기술과 일생은 하나 하나가 작품이다.

Apple 의 Think Different Campaign 을 다시 보며 '해군이 되기 보다는 해적'이 된다

Here's to the crazy ones.

The misfits.

The rebels.

The troublemakers.

The round pegs in the square holes.

The ones who see things differently.

They're not fond of rules.

And they have no respect for the status quo.

You can quote them, disagree with them,

glorify or vilify them.

About the only thing you can't do is ignore them.

Because they change things.

They push the human race forward.

While some may see them as the crazy ones,

we see genius.

Because the people who are crazy enough to think

they can change the world, are the ones who do.

1997, Apple Computer, Inc.

Apple - Think Different - Full Version

https://www.youtube.com/watch?v=cFEarBzelBs

 

 

 

 

-오늘을 잘살기 위해 필요한 것

"저는 다른 무엇보다 역사야말로 오늘 내가 잘살기 위해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역사는 나 자신을 공부하고, 나아가 타인을 공부하고, 그보다 더 나아가 세상을 공부하는 일이죠. 이 책에서 계속 이야기하는 것들도 결국 모두 여기에 해당하는 이야기입니다.

어쩌면 나와 타인의 관계, 나와 세상의 관계를 잘 정립하는 것이 인생의 과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가 관계 속에서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타인과 소통하고 함께하는 방법을 알기 위해, 시대의 흐름을 읽고 인생의 방향을 정하기 위해 역사를 배우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저도 마찬가지고요."

"역사는 흔한 오해와 달리 고리타분하거나 미련한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현시대의 맥을 짚는 데 가장 유용한 무기이자 세상의 희망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죠. 불확실성의 시대에서 우리는 늘 불안해합니다. 이 시대는 어디로 가고 있는 것일까? 그 속에서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 역사를 공부한 사람은 이 질문에 긍정적으로 답할 것입니다. 과거보다 현재가 나아졌듯이 미래는 더 밝을 거라고, '나' 보다 '우리'의 힘을 믿으며 서로 의지하며 살아가면 된다고. 역사를 통해 혼란 속에서도 세상과 사람을 믿고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얻었기 때문입니다. 역사를 다시 공부하려는 사람들에게 저는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우리가 공부하는 건 역사지만 결국은 사람을, 인생을 공부하는 것이라고."

내가 공부하고 책을 읽고 영화를 보고 여행을 가고 사람을 만나고... 그리고 하나 더, 역사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

사람을, 인생을 더 잘 알고 싶고 더 잘 살고 싶기 때문이다.

내가 한 고민은 이미 옛 사람들도 했고 그 질문과 답도 역사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모험을 불사르는 고고학자나 모래알 속 진주처럼 내가 직접 파헤쳐야지만 나오는 것.

역사라는 쓸모로 한번 뿐인 삶을 더 온전히 살아내고 싶다.

*이 글은 다산초당으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고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