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케이션 - 돈과 사람을 끌어당기는 입지의 비밀
디 아이 컨설턴트 외 지음, 김지영 옮김 / 다산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케이션_디 아이 컨설턴트, 에노모토 아츠시, 구스모토 다카히로 저 / 김지영 역 / 다산북스 출판

-돈과 사람을 끌어당기는 입지의 비밀

 

 

"잘 되는 집은 뭐가 다를까?"

국내 여행을 다니면서 몇 십년 전통의 유명 맛집을 가보면 맛이나 가격, 그리고 사장님의 마인드에서 느껴지는 고수의 기운이 있다.

줄 서서 기다린 보람이 있다니까. (물론 안 그런 곳도 있다!)

근데 요즘 인스타 맛집 탐방을 돌아다녀보니 '도대체 왜...?'라는 생각이 드는 곳이 참 많다.

분위기는 괜찮을지 몰라도 굳이 2번 가고 싶진 않달까.

근데 그런 곳은 입지도 입지지만, SNS 마케팅을 기가막히게 하거나 미디어의 힘이었지...!

일단 그런 것은 열외로,

이 책은 첫째도 입지, 둘째도 입지, 셋째도 입지!

"입지"라는 관점에서 잘 되는 매장은 왜 잘 되고, 망하는 가게는 왜 망하는지를 설명한다.

프랜차이즈&개인 매장을 통틀어 입지라는 측면에서 어떻게 해야 더 고객을 잡고 매출을 늘릴 수 있는지 비법을 공유하는 경영서다.

"매출의 90%는 입지가 결졍한다!"

28년간 4만 개의 가게를 살린 기적의 입지 전략

"입지는 과학이다!"

이 책의 저자는 일본의 입지 분석 전문 기업 디 아이 컨설턴트와 그 대표이사, 매니저가 공저했다.

D. I는 Development 와 Intelligence의 약자인데

고객의 구매 행동(사실)을 수치화하고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곳이다.

 

 

 

 

우선 돈의 흐름을 좌우하는 매출요인 10가지를 알아본다.

매출요인은 크게 입지요인 / 상권요인으로 나눈다.

입지요인은 좁은 범위로 매출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고, 상권요인은 수 킬로미터에 이르기까지 넙은 범위에서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말한다.

각 각 5가지를 언급하는데 아래 정리한 것처럼만 알고 있어도 지식의 힘이 될 것이다.

 

 

매출요인 (입지요인/상권요인)

 

1. 입지요인

1)고객 유도 시설: 자연스럽게 고객이 모이는 곳

2)인지성: 손님이 아느냐 모르느냐

(시계성-보인다/보이지 않는다, 주지성-알고 있다/모른다)

3)동선: 사람이 움직이는 길을 읽다

4)건물 구조: 사람을 붙잡는 공간의 힘

5)접근성: 손님이 편하게 들어올 수 있도록 정비하라

2. 입지요인

1)시장 규모: 애초에 충분한 인구가 있는가

2) 상권의 질: 누가 우리 가게의 손님이 될 것인가

3)포인트 규모: 얼마나 많은 사람이 지나다니는가

4)자사 경쟁: 제 살 깎아 먹기가 될 수 있다

5)타사 경쟁: 업종을 넘나드는 경쟁의 시대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소는 나중에 바로 잡을 수 있지만,

입지는 한 번 정하면 다시 바꾸기 어렵다는 점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렇지, 바로 입지가 중요한 1차적 원인이지.

쿵푸팬더 '포'의 아버지 '핑'처럼 국수를 수레에 팔거나, 푸드트럭을 하지 않는 이상 로케이션(입지)는 움직이지 않는다.

아니, 움직일 수 없다.

그래서 다양한 변수를 과학적으로 분석해서 최종의 입지를 선정해야만 한다.

 

 

 

입지 선정에서 또 하나 재미있는 것은 입지요인 중 '상권의 질'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보통 통행량 조사를 할 때는 사람이 몇 명이나 지나다니는지, 혹은 연령대가 어떻게 되는지, 시간/주말의 분포도가 얼마나 다른지 조사하는데

실제 입지에서는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

왔다갔다하는 그 수많은 사람들이 직장인지? 학생인지? 지역 주민인지? 를 알아야 한다.

그리고 다양한 고객층이 모일 수 있다면 매출은 6배 차이까지 큰 폭으로 급상승한다.

 

 

바로 이 귀엽고 친절한 일러스트 그림으로 자세히 나와 있다.

똑같은 체인점인데 이 가게만 유독 잘 되는 이유는?

모범 답안이다 →

"차이는 바로 사람의 수가 아니라 '상권의 질'이다. 나카노는 상점가를 지나가는 고객층이 간다와 다르게 두텁다. 주요 연령층은 40~50대이지만 위로는 60~70대 혹은 그 이상도 있다. 또 그런가 하면 10~20대의 젊은이도 많고 휴일이 되면 어린 자녀를 데리고 나온 가족의 모습도 볼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상점가 북쪽에서 동쪽에 걸쳐 주택가가 넓게 펼쳐져 있고 그곳에서 출퇴근이나 등하교를 위해 역으로 오는 사람들이 많다.

역으 오가면서 이 상점가에 들르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또 나카노역에서 선로 변 서쪽 건너편에 대학 캠퍼스가 있어 학생들의 모습도 많이 볼 수 있다. 역의 북서쪽 블록에는 구청과 콘서트홀을 비롯해 호텔, 레스토랑, 스포츠클럽 등이 있는 나카노 선플라자가 있어서 다른 지역에서 유입되는 수도 많다."

바로 다양한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여 있고 행동 패턴도 다양하기 때문에 오후에서 저녁까지 손님의 발길이 끊어지는 일 없이 연결된다.

그리고 추가 답안이 또 있다.

모범 답안이다 2→

"나카노에서 성공 요인은 체인점의 특성에 있었다. 이 체인점 식당은 혼자 와도 괜찮고 여러 명이 들리기도 좋다. 먹는 양도 고를 수 있어서 정말로 배가 고플 때나 약간 추출할 때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다. 가격도 저렴해서 학생들도 많이 이용할 수 있다. 다채로운 상권의 질을 보유한 만큼 사람들이 지닌 다양한 요구 조건을 모두 충족시키는 특성을 지녔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

입지가 좋을뿐만 아니라 알맹이도 좋아야 한다.

역시 좋은 입지에서 좋은 사업아이템을 고르는 안목이 성공을 부른다.

 

"입지에서 중요한 건 '사람이 얼마나 지나다니느냐'가 아니라 '왜 지나다니느냐'이다."

 

 


 

다음 질문, 논 한가운데 카페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모범 답안이다 →

"겉으로 보기에는 논밖에 보이지 않아 인구밀도가 낮지만 자동차로 이동하는 생활권이기 때문에 대단히 넓은 범위까지 상권이 될 수 있다.

... 이렇게 넓은 상권 설정이 가능하면 충분한 시장 규모를 얻을 수 있다. ... 훨씬 다양한 고객층을 잡을 수 있었다.

특히 2~3시간 즐겁게 담소를 나누다가 돌아가는 여성들이 많았다. 물론 이들도 자동차를 이용했다.

... 이 가게는 주말이 되면 또다시 가족 단위 손님이 북적거렸다.

... 이런 중장년 여성들이 상권의 질을 충족하는 고객으로 발전한 것이다."

정리하자면,

1. 넓은 범위까지 상권 범위가 될 수 있는 충분한 시장 규모가 있고

2. '자동차를 보편적으로 이용하는 생활권의 사람'이나 '여유가 있는 중장년의 여성'이라는 상권의 질이 충족되었기 때문이다.

축하한다, H체인 카페.

게다가 멀리서도 잘 보이는 간판은 놓치는 손님까지 한번 더 끌어당긴다.

게다가 핸들만 꺾으면 편하게 들어갈 수 있는 넓은 주차장까지.

보이지 않는 입지 안에는 이렇게 다양한 성공 요소가 숨어 있다.

 

 

 

아까 위에서 말했던 '매출요인 10가지'를 실전으로 짚어보며 최적의 입지를 찾는 공략법이 후반부에 들어 있다.

전문가의 입장에서 28년간 쌓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입지 분석 전략을 알려주고

실무자들의 인터뷰나 창업 사례를 포함하여 설명해준다.

...대박 가게의 비밀은 입지에 있다!

지나다니는 가게들 참 많이 망하고 참 많이 들어선다.

그리고 잘 되도 권리금 때문에 나가기도 하고, 더 넓은 곳으로 확장하려고 이전하기도 한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장사에 담긴 많은 변수와 이야기들을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는데

이제 길 가면서 보이는 개인 가게와 프랜차이즈들은 "입지"의 포인트로 보는 눈이 하나 생겼다.

*이 글은 다산북스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고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