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재미있는 수학이라니 -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매혹적인 숫자 이야기
리여우화 지음, 김지혜 옮김, 강미경 감수 / 미디어숲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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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토록 재미있는 수학이라니 - 리여우화



많은 이들에게 수학은 어떤 존재일까?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 공부해야만 하는 어려운 과목일 수도 있고, “공부가 가장 쉬웠어요”라고 말하는 이들에겐 재미있었던 과목일 수도 있다. 나에게 수학은 더 열심히 공부하지 못해서 약간 아쉬운 과목이다. 누구보다 잘하고 싶은 것도 없었고, 선생님이 좋거나, 그날 배운 챕터가 재밌으면 그냥 열심히 하는 게 공부였다. 수학도 비슷했기 때문에 어느 정도까지만 하고 열심히 하지 않았다.



그 후 대학을 졸업 후, 게임 개발자가 되기 위해 프로그래밍을 더 깊이 공부하기 시작하면서 수학을 다시 시작하게 됐다. 단순히 공식만 외워서 문제를 풀 때는 어렵지 않았던 것들이 실제 필요한 이유를 깨닫고 사용할 땐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학창 시절에 수학에 대해 더 공부해볼 걸 하고 후회했던 때가 바로 이 시기였다. 함께 공부하던 수학 천재의 설명을 들을 땐 쉽던 것들이 집에서 나 혼자 다시 할 땐 세상 가장 어려운 부분이 되기도 했다. (이때 천재들은 이런 것이구나라는 것도 느꼈다. 다음날 물어보면 어찌나 쉽게 설명해 주던지…)





그렇게 쉽고 어려운 수학을 계속 접하다 보니 가끔 수학천재들이 수학을 즐기는 방법들을 목격하기도 했다. 많은 이들을 고통 속에 집어넣은 ‘삼각함수’를 시작으로 여러 문제를 혼자 풀며 쉬는 시간을 즐기는 사람들을 볼 때면 왜인지 모를 소름이 돋기도 했다. 나도 나름 수학을 좋아한다고 생각했지만 필요한 부분까지만 사용하고 즐기는 것과는 거리가 멀었기 때문이다.



요즘은 그런 수학 덕후들을 위한 책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토록 재미있는 수학이라니』는 그 부분에서 최고의 책 중 하나가 아닐까 싶다. 저자는 수학을 어려워한 적이 단 한 번도 없다는 엄청난 수학 덕후다. 수학을 어려워한다는 것과 안 풀리는 것은 결이 다르다고 생각한다. 문제가 안 풀릴수록 더 풀고 싶고 재밌고 도전하는 모습은 어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즐기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딱 그런 사람이라 느꼈다.




수학을 좋아하는 엄청난 수학 덕후가, 수학 관련 주제를 하나씩 정해서 들려주는 이야기를 모아놓은 책이기 때문에 수학 이야기가 재미없다면 이 책이 끌리지 않을 수도 있다. 많은 부분에서 어렵기도 하고 이해가 안 가는 부분도 있지만, 수학의 문제를 푸는 것보단 왜 이런 수학 공식과 법칙들이 탄생하게 되었으며 많은 난제와 증명들이 어떻게 해결되고 진행되어 가는지의 내용이 전반적이다. 물론 수학 책이기 때문에 어느 수준의 수학 공식들이 어쩔 수 없이 등장하지만 굳이 풀지 않아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마치 내가 좋아하는 ‘공포’에 대해 하루 종일 토론할 수 있는 것처럼, 작가는 수학에 대해 한도 끝도 없이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인 듯하다. 하나의 법칙에 대한 이야기를 알고 재밌게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즐기고 있다는 것이다. 즐기는 사람의 이야기를 들으면 나도 함께 즐길 수 있고 흥미가 생긴다. 수학 문제를 잘 풀지 못한다고 해서 이 책을 즐길 수 없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서사를 좋아한다면 이 책도 분명 재밌을 것이다. 나처럼 프로그래밍 전공자나, 수학을 사용하는 일을 하는 사람도 심심할 때 한 챕터씩 읽어본다면 나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수학이란 게 단순히 수학자들이 만들어낸 공식들이 아닌, 자연, 우주, 우리들의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것이란 것도 배울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수학 이야기 중에는 0의 탄생이 있다. 아무것도 없는 상태를 0으로 표시하면서 태어난 0의 발견은 수학에서 엄청난 발견이다. 엄청 단순한 것 같지만 0의 탄생으로 인류는 지금까지 많은 발견을 할 수 있었다. 이런 발견들이 어디에 쓰이고 중요한지 실생활에서는 사실 알 필요가 없지만, 이 책을 보면 조금은 다른 시선으로 우리 주변을 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 길가에 깔린 보도블록들을 보아도 다르게 보이지 않을까 싶다.





 수학 시간이면 저는 공부를 한다기보다 선생님이 저의 머릿속에서 논리를 끄집어내어 도와주기를 기다렸습니다. 마음속으로 항상 ", 이런 거구나.", "그래, 만약 그렇다면 나도 이렇게 풀 수 있겠어.”라는 소리를 내뱉곤 했습니다.


우리나라 학생들도 이런 생각을 할 수 있게 수학을 배웠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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