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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 집 살인사건 ㅣ 변호사 고진 시리즈 1
도진기 지음 / 황금가지 / 2016년 5월
평점 :
어둠의
변호사 시리즈는 작품 보다 작가에 더 큰 흥미가 생길 수 밖에 없었다. 작가 도진기는 서울 지방법원
부장판사 출신의 변호사이기 때문인데, 전 판사가 쓰는 추리 소설은 어떤 재미난 이야기일지 궁금하기도
했지만 판사와 변호사로써 그가 던지는 사회에 대한 메시지도 궁금했었다.
그렇게 첫 이야기인 『붉은 집 살인사건』 읽기 시작했다.
사무실도 없이
뒷길에서 의뢰를 받는 변호사 고진은 특이한 행보만큼 ‘어둠의 변호사’라는
재미있는 별명을 갖고 있다. 어느 날 남광자라는 한 중년 부인의 의뢰를 받아 우면산 인근에 위치한 붉은
벽돌 집으로 향한다. 그녀는, 그녀의 오빠이면서 서울대 교수인
남광필과 남광필의 딸이자 그녀의 조카인 남진희와 함께 지내고 있다. 특이한 것은 그들 가족은 2층에 살고 있으며, 1층에는 그들과 이부 형제인 서태황 일가가 살고
있다는 것이었다.
남광자는
남광필의 유언을 몰래 엿듣다가 1순위는 남진희, 2순위는
‘서’ 까지만 듣고, 자신에게는
한 푼도 돌아오지 않을 것을 걱정하여 고진에게 의뢰를 하였다. 하지만 고진은 유언에 대한 의뢰보다 남광필, 서태황 일가가 살고 있는 붉은 집에서 일어난 살인 사건에 더 관심이 갔으며,
앞으로도 비슷한 일이 일어날 것을 예감하여 남광자의 의뢰를 받아들인다.
추리 소설은 호러나 미스터리와는
달리 사건에 대한 해결로 끝나야 하기 때문에 말도 안되는 억지를 부린다거나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결말로 끝이 나지 않는다. 이야기가 재밌더라도 필력이 떨어지면 내용이 지루하거나 미흡한 사건 해결이 되어버리면 그 소설은 추리소설이 아니게
되거나 재미 없는 추리 소설이 되어버린다. 재미있고 잘 써진 추리소설은 찾기가 생각보다 어렵기 때문에
추리 소설을 고를 땐 이미 보증 된 작가의 책을 찾는 것은 당연하다.
내가 『붉은 집 살인사건』을
읽기 전에 우려 했던 것은 전 판사이고 변호사이기 때문에 논리적인 오류에 대한 걱정보단 이야기의 재미에 대한 걱정이 컸다. 추리 소설은 어쩔 수 없이 사건이 일어나야 하고 죽어야 할 사람들이 죽어야만 증거가 더 나오고 해결 되는 사건들이
보통이기 때문에 기본적은 흐름은 비슷하다. 결국 김전일 스타일의 추리가 보통인지라 이야기가 그저 그렇다면, 그 소설 도 그저 그런 추리 소설이 되어버린다.
전체적인 평을 하자면 재미있는
이야기였고, 추리소설 다운 주인공의 추리였다. 대신 속도감이
떨어지는 것이 아쉬웠다. 여러 사건이 일어나야만 증거가 수집되고, 주인공의
추리가 확인 되는 과정이 생각보다 길고 지루해서 읽으면서도 빨리 지나갔으면 하는 생각이었다.
중반부를 지나면서 주인공의
추리가 본격적으로 속도를 타기 시작하는데 추리 자체를 급박하게 밀고 나가다가도 답은 질질 끄는 주인공의 모습이 너무 답답했다. 본인만 알고 있고 남한테는 안 알려주는 탐정들의 못된 버릇이 어쩔 수 없이 여기서도 나온다. 추리를 보면서도 고구마 백개를 먹는 기분이었다.
단점도 있지만 장점은 역시
논리에 대한 확실한 추리였다. 읽는 내내 요즘 같은 시대에 가능한 트릭일까 싶다가도 생각보다 간단히
풀리는 이야기들이 헉 소리를 내기도 했다. 사이코 패스 살인마 이야기가 흔한 요즘 장르물에서 어쩌면
더 실감나고 주변에 있을 법한 인물들의 이야기가 더 실제 이야기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보통
경찰들이 말했듯 소설보다 실제 이야기가 더 무섭다고 하니까.
이 시대에 벌어진 일을 고전
추리 형식으로 쓴 것 같아서 약간 올드한 느낌의 소설이었지만 많이 걱정했던 것보단 재미있는 소설이었다. 대신
다음에 읽게 될 어둠의 변호사 시리즈는 좀 더 속도감 있고 고전 추리 느낌에서 살짝 벗어난 이야기이기를 바래본다.
장르소설에 발을 들이기 시작한
게 셜록 홈즈를 읽으면서 였는데, 오랜만에 읽은 추리소설이라 그런지 처음 셜록 홈즈를 읽었을 때의 그
기분이 살짝 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