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홉 소리나무가 물었다
조선희 지음 / 네오픽션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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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홉 개의 소리나무를 두드리면 미지의 존재인 ‘그것’이 와서 원하는 것을 들어준다는 놀이가 있다소리나무들은 자신을 두드린 이에게 질문을 한다질문의 답이 틀리면 두드린 자는 소리나무에게 자리를 내어주고 사라진다대답하지 않으면 자신은 지킬 수 있지만 답을 말할 때까지 ‘그것’이 찾아오는 것은 막을 수 없다.

 

 ‘그것’은 두드린 자의 얼굴을 하고 있다나의 얼굴을 하고서 뇌를 휘젓는 듯 내게 질문을 한다.

  “내가 누구게?

 단지 질문에 답을 못해서 두려운 것은 아닐 것이다두려운 것은 ‘나’를 잃는다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것’은 ‘내’ 얼굴을 하고 있고, ‘내’ 자리를 노리고 있다도망을 다니면 시간을 벌 수 있겠지만 결국엔 찾아와서 같은 질문을 한다피가 낭자하고 잔인한 장면이 나오는 것보다 훨씬 소름 끼치는 부분이다.

 

 박태이와 그의 친구 종목은 놀이 가담자이기에 ‘그것’을 물러나게 하기 위해 질문의 답을 찾는다그 과정에서 작가는 ‘나’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놓는다.

 나를 온전히 이해하는 것은 오직 나뿐이라 생각하지만 나의 내면을 깊숙이 볼 수 있었던 소리나무들이 오히려 ‘나’를 더 깊이 이해하고 있다그렇기에 그들이 나타났을 때 더 두렵다내 자리를 빼앗기는 것도 무섭고 내가 사라진다는 것도 무섭지만내 속마음을 훤히 알기에 나를 발가벗겨 놓는듯한 그 질문이 더 두려운 것이다.

 행복한 삶을 살고 있을 때 ‘그것’이 내 앞에 나타난다면 끔찍하고 무섭겠지만삶이 너무나 힘들 땐 차라리 내 자리를 주고서라도 사라져버리고 싶어질 때가 있을 것이다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지금 어떤 위치인지 생각해보기도 했다내면의 나는 진짜 어디에 서있는 나일까.

 

 367페이지의 한 권의 공포소설이지만 읽어보면 단순한 공포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이야기를 진행해가는 과정도 전혀 지루하지 않았고뒷이야기가 계속 궁금해지는 구성과 빠른 속도감을 타며 처음부터 끝까지 읽었다모든 점이 다 완벽한 소설이라 할 순 없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공포 소설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이 정말 좋았다엔딩은 내가 원했던 방향이 아니어서 조금은 아쉬웠지만 나름대로 좋은 엔딩이라 생각한다내가 원하던 원초적인 공포소설은 아니었지만 재미있게 읽었다고 마무리를 할 수 있는 책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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