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과거를 지워드립니다
비프케 로렌츠 지음, 서유리 옮김 / 레드박스 / 2018년 4월
평점 :
품절


 

  이불킥을 할 만큼 잊고 싶었던 경험이 지워지는 꿈을 꿔본 적이 있다누구나 꿔보는 봄바람 같은 꿈이다작게는 사소한 무언가를 잃어버려서 안타까웠던 일부터크게는 부모님과 싸워서 며칠간 싸늘한 집안 공기를 마시며 지내야 했던 일이런 일들을 지운다면 지금의 인생이 어떻게 변해있을지까진 상상해보지 않았지만생각해보니 지우고 싶은 기억들이 꽤 된다.

 

  29살의 찰리는 술집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하루하루 살아간다대학에서 열심히 공부하는 줄 알고 계시는 부모님께는 이야기할 수 없었지만 모범과는 거리가 먼 생활을 하며 지내고 있다남자들과의 원나잇유부남과의 사랑술에 취해 주정 부리는 것은 기본꿈도 없고 희망도 없다며 의미 없는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책 소개에선 미워할 수 없는 그녀라던가 왈가닥이라는 등의 나름 귀여운 단어로 그녀를 설명하지만전형적인 자존심 강한 루저의 모습이다직업이나 생활이 못나서 루저가 아니라 자기 스스로를 한없이 깎아내리는 모습이 제대로 루저다이런 찰리는 잊고 싶은 기억투성이의 인생을 변화시키고 싶어 한다.. 그리고 찾아간 의문의 헤드 헌팅 회사에서 그녀는 과거의 허점들을 지우고 새 인생을 살아간다.

  잊고 싶었던 기억들이 제대로 지워진 찰리의 삶은 180도 바뀌어 있었다기억을 지웠을 때 나비효과처럼 크게 변해버린 삶이처음에는 즐거웠고 자신에게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줄 수 있을 줄 알았다멋진 약혼자와제대로 된 직업이 있었고술에 찌들지 않아도 편안하게 잠들 수 있는 삶을 살고 있었다하지만 그녀의 내면은 사라진 기억들 모두 기억하고 있었고본능적으로 이전 삶에서의 찰리의 습관을 갖고 있었기에 적응하기란 쉽지 않았다.

 

  현재의 삶에 100% 만족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사람은 항상 무엇을 위해 태어났고 살아가는지에 대한 의문을 안고 살아간다하지만 과거에 대한 후회와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가득한 인생에서 나 자신에 대한 생각해보는 것은 쉽지 않다그럴 여유가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어쩌다 친한 누군가와 술잔을 기울이며 이 얘기 저 얘기하다 보면 스치듯 흘러가는 이야기들 중 하나일 것이다그마저 불평만 하다가 이야기는 끝나고 정신 차려보면 술기운과 두통으로 짜증 나는 아침을 맞이하고… 결국 또다시 같은 삶을 반복한다이전 삶의 찰리의 모습과 그리 다르지 않다.

 

  누군가 나에게 지금의 삶에 만족하냐고 물어본다면 당연히 “아니요”라고 대답할 것이다아무리 돈이 많은 사람이라도 만족하는 삶을 사는 이는 많지 않을 것이다그냥 열심히 사는 것이다이전 삶에서의 찰리처럼 자신의 환경과 주어진 것들에 대해 불평만 하며 대충대충 하루를 살아간다면새로운 삶에서 찰리는 행복을 찾을 수 있을까『당신의 과거를 지워드립니다』는 내가 행복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은 환경이 아닌 마음가짐에 있다는 것을찰리의 이전 삶과 새로운 삶을 통해서 이야기해준다그 이야기들을 내 삶에 적용하는 것은 나의 몫이다.

 

  찰리의 이야기가 재미있기도 했지만가끔씩 지치는 내 삶에 대해서도 한 번씩 되돌아 볼 수 있는 소설이었다현재의 삶에 대해 열심히 살아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하루하루 살아가다 보면 과거의 잘못이나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들에 대한 걱정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나와 마주한다나뿐만 아니라 찰리와 같이 하루하루 지친 일상을 살아가는 이들에게 위로와 힘이 되어주는 이야기이다새싹이 돋듯 모든 것이 새로 시작되는 계절인 봄에 딱 어울리는 책이 아닐까 싶다.

 

  생각해보니 초등학생 때 재밌게 보던 MBC 테마게임이 생각난다주말 밤마다 보고 잠들었는데이런 비슷한 이야기들이 꽤 많았었다어린 초등학생이 보기엔 그냥 재밌는 이야기였지만 지금의 내가 보면이 책을 읽었을 때와 같은 기분일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