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DHD·자폐인이 보는 세계
이와세 도시오 지음, 왕언경 옮김 / 이아소 / 2024년 11월
평점 :

ADHD, 자폐 경향의 사람들을 이해하고 내가 조금 덜 힘들기 위해서 읽어본 책입니다.
그들은 왜 그런식으로 행동하는지 뇌과학부터 행동 특성, 대응책까지 소개한 책 " ADHD, 자폐인이 보는 세계"입니다.
어린이 때는 과잉 행동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고, 커서는 집중력 장애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지만
그들도 성장과정에서 너무 힘들어서 여러가지 방어기제를 키우게 됩니다.
묻는 걸 또 묻고 또 묻는 불안 등등 주변사람들은 계속 힘들기 마련이죠.
이들과 함께 업무를 진행해야 하는 경우 어떤식으로 일을 해야 하는지 유익한 조언이 담겨있는 책입니다.

상처받기 쉬운 ADHD
ADHD의 3대 특성으로 저자는 과잉행동, 충동성과 부주의에 쉽게 상처받는다는 특성을 들었는데요.
이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실수를 반복하거나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해 자기 긍정감이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 실패하는 건 아닐까 하는 불안감과 거절에 대해 민감함이 공조하여 HSP(highly sensitive person)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자폐 경향을 나타내는 ASD
ADHD와 ASD가 공존하는 경우도 많다고 하는데요.
ASD 는 커뮤니케이션 장애, 동일성 유지와 감각 과민이 특성이라고 합니다.
능력을 인정받아서 승진하거나 다른 지역으로 전근가는 경우 이들에게는 굉장한 스트레스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보통의 우리에게는 너무 좋은 일이지만, 그들에게는 동일성 유지가 깨어져서 힘든 과정이라고 하네요.

이 두가지 발달 장애에 대해서 좀 더 이해가 깊어지는 책이었습니다.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리뷰단 #ADHD자폐인이보는세계 #이와세도시오 #이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