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합의해야 할까요? - 만만한 보험사 고객이 아닌 ‘뭘 좀 아는 고객’이 되는 비결
김동진 지음 / 라온북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통사고, 안 나는 것이 최고겠지만 운전을 하는 입장에서는 내가 아무리 조심을 해도 휘말릴 수 있는 것이 교통사고 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교통사고 합의해야 할까요? 라는 책은 교통사고가 났을 때 대처법 및 보험사와 어떤식으로 일을 처리해야 하는지를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책입니다.

 

라온 출판사는 이런식의 새롭고 참신한 실용서를 잘 펴내는 회사입니다. 이 책을 읽으며 보험 가입 단계에서부터 갱신, 또 만약의 경우에 대비하는 지식을 잔뜩 얻을 수 있었어요.

 

여성운전자가 이젠 약 40% 정도 된다고 하는데요. 이제 이런 문제가 있을 때 아빠나 남편한테 전화해 울지 말고 천천히 해결해 나가도록 해요.

 

 




 

1부 교통사고가 나기전에 알아야 할 것들

이 부분에서는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는 방법 및 사고가 났을 때 초동대처하는 법이 설명되어 있어요.

최근에는 다이렉트보험을 많이들 가입하시잖아요. 전 그냥 아버지 친구분께 계속 갱신하고 있는데요. 이 책을 통해 다이렉트와 설계사를 통한 보험 차이를 잘 알게되었어요.

(저처럼 걱정많은 사람은 잘 아는 설계사가 있다면 그쪽이 나을거 같네요.)

 

(1) 보험 구성 항목

- 대인배상 1,2,대물배상, 자차손해, 자기신체 손해, 자동차 상해, 무보험차 상해 등의 내용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되었어요.

 

(2) 교통사고 발생시

-사진찍는법(앞바퀴와 핸들사진을 꼭 같이 찍으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동영상 촬영도 도움이 된데요. 인스타용 감성 사진만 찍지 말고 이럴 때 요긴하게 써야죠.

-병원가는 법, 혹시 입원이 필요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입원생활의 지혜

 

(3) 보상담당자와 통화하는 방법

-보상에 대한 기본을 알고, 내가 원하는 것을 당당하게 요점만 말하라고 하네요.

-시간에 쫒기지 말고 천천히 협상하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사고 보상은 급한 사람이 지는 게임이래요.

 



 

2부 보상받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1) 다양한 사고의 유형

뺑소니나, 음주운전같은 특수한 유형의 사고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음주운전은 정말 나쁜겁니다.

 

(2) 치료기간과 금액

사람이 제일 중요하지요. 하지만 보험사들은 지병등의 이유를 들어서 이리 저리 지급을 안하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처음부터 깔끔하게 치료기록을 남기고(사소한 통증도 꼭 남기기) 보험사의 말은 절반만 믿으라고 하네요.

 

그리고 치료기간보다는 진단명이 중요하며, 주위사람들의 말에 부화뇌동하지 말것, 복합부위통증증후군(CRPS) 등에 대한 설명도 있어요.

 

(3) 보상금

혹시나 장애가 생겼다면, 보상금 문제도 큽니다. 보상금과 위자료 산정 기준 등에 대한 설명이 있구요, 변호사, 손해사정사들의 업무에 대한 소개도 있어요.

 

아는 만큼 힘이 되는 정보가 잔뜩 들어있는 책 " 교통사고 합의해야 할까요?" 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리나 2020-01-01 10: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