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명사회의 대가, 세금 ㅣ 미래생각발전소 23
김성호 지음, 이지 그림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24년 7월
평점 :

세금, 언제나 우리와 함께 합니다.
학부 3학년때 주민세 고지서를 처음 받았습니다. 아 이제 어른이 되었구나를 느낀 순간인데요.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서 매년 끙끙댑니다. 올해는 제대로 되었나..
올해는 사실 약간 틀린 것이 있어서 2번 신고를 했고, 잘못 된 앞의 신고분은 돌려받기도 했습니다.
세금에 대한 기초적인 틀을 잘 설명한 '문명사회의 대가, 세금' 책은 엄마 아빠도 같이 읽어보시길 추천하는 책입니다.

세금의 역사, 여러가지 세금의 종류에 대해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세금에 대해 만족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나라에는 변함없이 도둑이 많고, 또 세금을 제대로 안내는 얌체들도 언제나 있습니다.
요즘 다시 바깥일을 시작하면서 직원들 관련한 세금까지 일주일에 두어번은 세무사 사무실과 연락하는 일도 많구요.
직접세와 간접세, 그리고 어떤 조세제도가 가장 공평한지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담겨있는 책입니다.

요즘 여행들 많이 가시죠? 여행의 시작은 면세점인데요..
여러가지 선물이랑 할인 혜택을 합체면 개인적으로는 면세점 쇼핑의 매력이 좀 떨어집니다만, 그래도 공항에서는 면세점을 기웃기웃하게 됩니다.
찐한 향수 향기를 느끼면서 여행이 시작되는 두근거림..
최초의 면세점은 1940년대 아일랜드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당시 비행기로는 긴 거리를 비행할 수 없었기에 중간 급유지로 인기 있었던 곳인데요.
출국 심사를 마친 사람들에게 이곳은 공해와 같은 공간임을 착안해서 면세점을 오픈했다고 합니다.
흥미로워서 찾아보니, 아직도 아일랜드 새년공항에는 이 면세점이 아직 있다고 합니다.

미래 생각발전소 시리즈의 다른 책들도 재미있습니다.
세금 책이 너무 재미있어서 석유나 철을 다룬 이 시리즈의 다른 책들도 도서관에서 빌려서 아이에게 주었더니 주말 동안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아이의 상식이 쭉쭉 커지는 멋진 책입니다.
#문명사회의대가세금 #김성호 #미래아이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리뷰단
*네이버 컬처블룸 카페의 서평이벤트로 출판사에서 무상으로 받은 책을 읽고 쓴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