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여전히 공룡시대에 산다 - 가장 거대하고 매혹적인 진화와 멸종의 역사 서가명강 시리즈 31
이융남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화석을 보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가지고 싶습니다.

 

한 인간이 지구 상에서 살아갈 수 있는 시간은 약 100여년 내외입니다.

 

과학과 의학의 발달로 많이 길어져서 그 정도인데요.

 

삶과 죽음에 대해서 생각하는 도구로서 많은 분들이 종교를 떠올리시겠지만 저는 고생물학도 여러가지 깨달음을 주는 학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여전히 공룡시대에 산다"는 서가명강 31번째 책으로 고생물학자 이융남 교수님의 책입니다.

 

최신의 지질학 및 고생물학 연구 결과들을 가능한 한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한 느낌이 돋보이는 책이예요.

 

진화에 대해 긍정적인 분들이 읽으시면 좋을 책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신념에 도전을 받으면 불편합니다. 화를 낼 수도 있고 집요하게 설득하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교과서에서 진화론을 빼야 한다고 주장하는 분들도 있었을 정도이니 이 책은 진화에 대해 긍정적인 분들이 읽으면 편할 거라 생각합니다.

 

교과서에서 진화론에 대해 수정해야 할 부분도 지적되어 있어서 저는 더 재미있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지질도, 그리고 화석에 대해 여러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이를 위해서 화석과 광물 표본을 산 적이 있습니다.

 

조그만 이빨 같은 코노돈트란 것이 있어서 이건 뭔가 했는데요. 고생대에 살았던 무악어류의 이빨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고생대에는 바다였고 중생대에는 육지였다고 해요.

 

고생대에 많이 보이는 화석이구요. 반면 암모나이트 화석은 우리나라에서 나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공룡 발자국 화석도 많고 새나 도마뱀류 발자국 화석도 굉장히 많아서 새로운 종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할 수 있는 것이 우리나라 지층이라고 하는데요.

 

왜 우리나라에서는 큰 공룡 통짜 화석이 아직 잘 안 보이는지에 대한 설명도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 읽어보셔용~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우리는여전히공룡시대에산다 #가장거대하고매혹적인진화와멸종이역사 #이융남 #서가명강31 #21세기북스

 

*컬처블룸 카페 이벤트로 출판사에서 무상으로 제공한 책을 읽고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