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단위의 세계
단위의 세계 편집부 지음, 도기훈 옮김 / 리스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수학에서 단위는 한학기에 한 단원 정도에서는 만나게 됩니다.

 

길이, 부피, 무게부터 시작해서 각도까지 측정단원은 크게 어려운 것은 아닌데, 아이들은 문제를 풀다가 틀립니다.

 

쉬운 연산 계산만 딱 해 놓고, 단위를 쓰지 않기 때문이죠.

 

제가 늘 원과 달러의 차이가 1000배라고, 이게 니가 받을 돈이면 좋은거지만 줄 돈이면 어쩔꺼냐고!!!!!!!! 외치지만

 

우리 어린이의 주의력에는 단위 꼭 쓰기는 아직도 힘든 미션중에 하나입니다.

 

수학, 과학에서 만나는 여러가지 단위들을 공부해봅시다.

 

과학에서 흔히 하는 농담중에 프랑스가 과학발전에 가장 기여한 부분이 바로 SI 단위를 주류로 만들었다는 것인데요.

 

자 온스라던가, 파운드라던가 그런 단위가 과학의 세계에 쓰인다면 로켓은 어디로 날라갈지..당신이 먹는 약물 용량은 어떨지 상상만 해도 머리가 어질합니다.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단위의 세계"는 여러가지 단위들을 사진과 그림으로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는 책인데요.

 

어린이 책이니까 SI 단위 정도 나오겠거니 하고 읽기 시작했는데 제가 더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서구쪽에서 관용적으로 쓰이는 여러가지 단위들도 소개하고 있고, 물리학이나 지구과학쪽에서 사용하는 그야말로 스케일이 다른 단위에 대한 이야기도 있습니다.

 

태양과 행성과의 거리는 au로 표시하는데요. 예전에 배웠던거 같지만 뭐 잊었습니다.

 

이젠 우리 아기가 잘 배우겠지요.

 

과학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쓰이는 단위도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돈의 단위랑 달력의 단위가 바로 그것이라고 소개되어 있구요.

 

요즘 시대상을 반영하여 비트, 바이트, 픽셀, 도트, 디피아이등의 디지털 단위에 대한 설명도 있어요.

 

대강 그런 느낌이다 정도로 알고 있었던 단위에 대해 좀 더 잘 알 수 있게 해주는 책입니다.

 

#우리아이책카페 #우아페 #단위의세계편집부 #리스컴 #알면알수록재미있는단위의세계

 

*우리아이 책카페 서평이벤트로 출판사에서 무상으로 제공한 책을 읽고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