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언어 천재 윌슨 쌤의 영어 비밀 탐험대
톰 리드 윌슨 지음, 이언 모리스 그림, 정한결 옮김 / 윌북주니어 / 2023년 5월
평점 :

단어 외우기가 힘들 때, 어원을 알고 있으면 한꺼번에 여러가지 단어들을 추론하기가 쉬워집니다.
특히 의학용어를 외울 때 접두사나 접미사를 알아두면 도움이 많이 되는데요. 영어 단어를 외울 때도 역시나 어원을 알면 더 재미있습니다.
'언어 천재 윌슨 쌤의 영어 비밀 탐험대' 어린이용 책이지만 엄마도 재미있게 읽은 책이랍니다.

라틴어, 그리스어 어원만 생각했는데 영어에는 다양한 말들이 녹아있습니다.
프랑스어부터 시작해서 아프리카의 스와릴리어, 터키어 등 여러가지 언어에서 기원한 다양한 단어들을 재미있게 소개해주고 있어요.
민들레는 Dandelion인데요. 사자의 이빨이라는 프랑스어 Dent de lion에서 기원하였다고 합니다.
그냥 외우기에는 상당히 긴 단어인데 한번에 외워졌습니다.

간식 Canape 카나페는 프랑스어로 소파를 뜻하는 카나페에서 유래했다고 하는데요. 평평한 곳에 여러가지 것들이 올라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조금 더 깊은 지식에 대한 설명도 있습니다.
밀가루의 발음, 늘 헷갈렸는데요. Flower가 중세에는 어떤 것의 가장 좋은 부분을 뜻했다고 합니다.
최고급 밀가루를 부르는 말이기도 했는데, 19세기 초에 스펠링은 Flour 로 바뀌었지만 발음은 같다고 합니다.
사탕 candy는 설탕을 뜻하는 페르시아어 quand 에서 왔구요. 캐비어 caviar 도 페르시아 어의 알을 뜻하는 단어 kyaha에서 왔다고 합니다.
처음에 접두사, 접미사 정도만 기대하고 읽기 시작한 책인데 점점 더 재미있어지더라구요.

예쁜 그림과 함께 해서 더 기억하기 좋아요
단어들을 어원에 따라서 줄줄 나열한 책이 아닌, 한 단어를 소개하고 그 단어의 뜻과 연관된 여러가지 상식들을 알려줘서 더 유용한 책입니다.
곧 데이지가 피는 계절이 오는데요. 데이지는 낮의 눈이란 뜻의 day's eye 의 줄임말이라고 합니다. 샛노란 중심부가 논을 반짝 뜨듯 낮에 피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언어천재윌슨쌤의영어비밀탐험대 #톰리드윌슨 #윌북주니어 #우아페 #우리아이책카페
*출판사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쓴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