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켜 주지 못해 미안해! 멸종 동물 통합교과 시리즈 참 잘했어요 과학 26
최설희 지음, 뿜작가 그림, 서울과학교사모임 감수 / 아르볼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3학년 4학년에 딱인 통합교과 시리즈

 

지학사 아르볼의 통합교과 시리즈는 과학을 기반으로 해서 개념을 완벽하게 정리하고 사화와 역사, 환경에 대한 내용을 고루 이해시켜주는 책입니다.

 

오늘 보여드릴 책은 이 시리즈의 26번째 책인 멸종 동물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올 여름은 유난히 기상이변이 심했습니다. 이젠 정말 대량생산, 대량소비의 시대를 끝내야 하는 것이 아닌가? 다시 한번 생각해보면서 읽었습니다.

 

책은 용왕의 병으로 시작합니다. 자라는 또! 뭍으로 나가서 약을 구해와야 합니다.


 

호랑이 꼬리털, 강치수염, 따오기 깃털, 반달가슴곰 발톱

 

약재 목록만 봐도 별주부 이번에도 많이 힘들거 같습니다. 한반도에서 우선 사라져 버린 호랑이, 강치, 따오기라니 말이죠.

 

공룡 대 멸종외에도 지구상에서는 여러번의 멸종이 있었습니다.

 

대략 5번의 대멸종이 있었던 것으로 과학자들은 추정하고 있는데요.

 

보통 멸종은 종간의 경쟁에서 도태되거나, 갑작스런 환경 번화로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에 일어납니다.

 

그런데 여기에 더해 인간이란 종이 막강한 힘을 가지게 되면서 멸종은 더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한눈에 쏙! 한걸음 더! 를 통해 중요 내용을 한번 더 정리합니다.

 

이 책은 멸종이란 주제하에 멸종이란 것이 무엇인지, 또 공룡은 어떻게 사라졌으며 지금까지 사라진 동물은 무엇이 있는지 소개하고 있습니다.

 

멸종을 막기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중요하겠지요?

 

멸종위기 동물 보호에 앞장선 기구들에 대한 설명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국립생태원 멸종 위지공 복원센터, 장생포 고래박물관, 지리산 반달가슴곰 생태학습장 등이 소개되어 있어요.

책의 마지막 부분은 워크북으로 구성되어 내용을 마무리하기에도 좋은 구성입니다.

 

*네이버 우리아이 책 카페 서평 이벤트로 출판사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쓴 글입니다.

 

#지켜주지못해미안해!멸종동물 #최설희 #아르볼 #우아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