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학은 처음이지?
김경일.김태훈.이윤형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학, 특히 인지 심리학에 관심이 많은 분께 추천드려요

 

인지 심리학은 '인간이 지식을 획득하는 방법, 획득한 지식을 구조화하여 축적하는 메커니즘을 주된 연구 대상으로 하는 심리학"이라고 하는데요.

 

뇌의 구조, 각 영역의 기능, 학습, 기억, 주의, 감각과 지각, 추론 등등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는 분과라고 합니다.

사실 뇌의 어떤 부분에 문제가 생기면 장애가 나타나기 때문에 심리학의 여러하위 분과 중에서는 저한테는 가장 흥미로운 분야이긴 한데...어렵습니다.

 

3명의 인지 심리학자가 쓴 안내서

 

사이언스 스튜디오에 자주 출연하시는 교수님들이 지은 책, "인지 심리학은 처음이지?"는 최대한 쉽게 인지 심리학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려는 마음이 보이는 책입니다.

 

뇌의 구조와 각 부분의 기능, 어떤 부분이 잘 못 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 등에 대한 설명부터 사람들이 어떤 상황에서 왜 그런 결정을 하는지에 대한 설명도 있습니다.

 

인지심리학은 많은 경우 심리 실험을 통해서 연구된다고 하는데요. 재밌는 실험이 참 많습니다.

 

공부를 잘 하는 방법도 인지 심리학에서 관심 있는 분야입니다.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은 대부분 공부 잘 하는 방법에 관심이 많으십니다.

 

이 책 중간 중간에는 메타인지 등등 공부법에 대한 이야기도 있습니다. 또 중요한 결정을 하기 전에는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게 되니까 푹 쉬고 잘 먹어두라는 충고도 있습니다.

 

역시 아침을 먹고 시험을 치러 가야하는 것일까요?

 

스트레스를 이겨내기 위해서 먹는 것은 좋은데 또 먹다보면 계속 먹게 되고 그러면서 살이찌고...산다는 것은 역시 쉬운 일이 아닙니다.

 

말의 힘, 긍정적인 말을 쓰도록 노력해봅니다.

 

판타지 소설을 읽다보면 언령에 대한 이야기가 보입니다. 말에 깃들어져 있다는 힘을 의미하는 일본 신앙으로 알고 있는데요.

 

사실 사람들이 서로 의사소통을 하면서 정보와 마음을 나누는 소중한 도구인 말(요즘은 카톡일 거 같습니다만) 을 긍정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할 거 같습니다.

 

요즘처럼 불안한 시기, 자신의 힘듬을 감추기 위해서 부정어를 많이 사용하고 더 우울해지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네이버 우리아이 책 카페의 서평이벤트로 출판사에서 무상으로 받은 책을 읽고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