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등생 해법 국어 3-1 (2022년) - 어떤 교과서를 쓰더라도 언제나 우등생 해법 시리즈 (2022년)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지음 / 천재교육 / 202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공부량이 많아지는 3학년은 우등생 시리즈로 공부합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통합교과의 시간이 끝나고 드디어 과목명이 쫘르르르 나오는 3,4학년군을 만납니다. 진정한 공부가 무엇인지 아이와 함꼐 해야 할 시간이네요.

그런데 문제는 과목이 많아지다보니, 상당히 아이도 산만해지고 있다는 겁니다. 문제집을 풀다보면 한 두문제씩 빼 놓는 일이 생겨요. 걱정입니다.

이럴때는 기존의 익숙한 문제집 형태가 아닌 새로운 타입의 문제집으로 아이에게 공부습관을 잡아주는게 좋겠다 싶어서 선택한 교과 문제집 천재교육의 우등생 시리즈입니다.

교과서 진도북으로 공부하고 온라인 학습북으로 복습하고

2022학년도부터는 3학년, 4학년부터 수학, 사회, 과학이 검정 교과서로 바뀝니다. 그래서 어떤 교과서를 쓰더라도 언제나라는 부제가 붙어 있는거 같아요.

올해 우등생 국어는 교과서 진도북 + 온라인 학습북+답안지 이렇게 3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과서 진도북으로 개념을 학습하고 국어, 국어 활동 교과서를 복습합니다. 요즘 아이들은 학교에 책을 두고 다니죠? 그래서 교과서와 똑같은 내용의 교과학습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단원평가로 내용을 정리합니다.

온라인 학습북은 요즘 아이들 학습형태에 딱 맞춘 강의가 제공됩니다. 코로나 때문에 온라인 수업이 다들 익숙해졌을겁니다.

온라인 학습북의 개념 학습을 하고 아이들이 가장 괴로워 하는 서술형과 논술형 공부를 합니다.

이게 얼마나 힘들면 세상에 따로 학원이 다 있겠습니까. 그런데 글을 좀 쓰는 입장에서 조언해드린다면 처음 한줄부터 계속 쓰면 됩니다. 그러다 보면 학과 수준의 글쓰기는 되요. 걱정하지 마세요.

단원평가를 하고, QR 로 접속해서 답안지를 제출하면 채점도 된답니다. 정말 신기하네요.


개념 웹툰부터 시작합니다.

아이들은 정말 만화를 좋아하죠? 그런데 엄마 입장에서는 만화가 있으면 책이 굉장히 두꺼워보이고 무겁고 그래요.

이런 엄마의 마음을 잘 반영하셨는지, 개념 잡기 만화가 웹툰입니다. 대박! 이네요.(국어 참고서 소개하면서 이런 단어를 쓰다니....)

자 그럼 책을 제대로 한번 봅시다. 지금은 2021년 11월 이지만 이 내용은 내년 2022년 문제집입니다. 포스팅 날짜를 보시고 놀라지 않으셔도 됩니다.


(1) 단원을 시작하면서 우선 개념 설명이 있습니다.

수학에서 정의가 가장 중요하듯이 국어도 이 단원의 학습 목표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는 아...알아 알아 하면서 대~~~강 넘어가고 문제부터 풀려고 하겠지만 잡으세요.

여기를 이해해야 문제를 풀고 공부가 끝나는거지, 문제만 스윽 스윽 푸는 것은 수박 겉핥기와 같다는걸 체득시켜야 하는데 힘드네요.

(2) 교과서에 나오는 지문들을 분석하고 공부해 봅시다.

3학년 지문들도 참 재미있습니다. 1단원이 감각적 표현을 공부하는 단원입니다. 시와 동화에서 여러가지 느낌을 의성어나 의태어를 사용해서 맛깔나게 표현하는 것을 이해해야해요.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것이 "이 글의 특징"이죠? 지문 옆에 보면 글쓴이, 그리고 글의 특징이나 중심 글감에 대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저희 아이는 공 튀는 소리 글을 보고 "밖에 나가서 공놀이를 하고 싶다"는 글쓴이의 마음을 모르더라구요. 하하하 피곤하면 쉬어야 된답니다.

웃고 지나갈 일이 아니라서, 그것은 니 마음이고 이제는 한정된 지문에서 정보 찾아내기 연습이 중요함을 알려주었습니다.

바삭바삭 갈매기, 이 책은 동화책으로도 많이 읽어주셨을 겁니다.

본문을 하나씩 분석해 준 점이 너무 좋습니다. 아직 단어를 많이 모르는 어린이들은 "엄마 **가 뭐예요?"하면서 묻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대답해주다 보면 엄마는 기빨리고 이야기하다보면 딴데로 분명히 샙니다.



아이들이 잘 모르는 단어는 알아서 밑줄치고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주요 문단마다 중심내용이 정리되어 있어요. 이 내용을 다 이해하면 정말 완벽학습이 되겠네요.

이 글은 천재교육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