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똑똑 열려라, 한국사 4 - 조선 전기 열쇠key를 찾아라! ㅣ 똑똑 열려라, 한국사 4
고성윤 지음, 조승연 그림, 김태훈 감수 / 상상의집 / 202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조선건국에서 임진왜란, 병자호란까지
용의 눈물을 본방사수했던 세대입니다. 최명길 배우님의 짜랑짜랑헀던 원경왕후 연기가 새삼 기억에 나네요. 최근에 케이블에서 다시 해 주는 것을 보았는데요. 영상은 HD 영상이 아닌지 흐릿했지만 그래도 집중해서 보게되는 고전의 맛이 있더라구요.
조선건국, 왕자의 난, 세종때의 멋진 문화들, 그리고 세조의 왕위찬탈 아 그리고 성종과 연산군도 있군요. 게다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까지 이 시절은 드라마 제목만으로도 쭉 늘어세우면 될 정도로 많은 일이 있었네요.



똑똑 열려라 한국사 4권은 바로 이 시기를 다루고 있는 재미있는 역사책입니다.
할아버지와 함께 떠나는 재미있는 시간 여행
역사란 사람이 살아온 이야기이기에, 대화체의 구성에 딱 알맞는 장르인거 같습니다.
똑똑 열려라 한국사는 산이와 할아버지가 함께 떠나는 재미있는 시간여행으로 고조선 시대부터 조선 후기까지 책들이 나와 있어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로 관심을 끌어주는데요.저는 시시한 농담 따먹기가 싫어서 학습 만화를 별로 안 좋아하는데 이 책 만화는 제법 괜찮습니다.
사진 정보도 많고 군데 군데 키 포인트를 집어 주는 구성도 좋아요. 이게 역사는 이야기지만 이야기로만 듣다보면 시험에 나오는 중요 부분은 또 그냥 스르르르 넘어가버려요.



원래 재미없는 부분이 시험이 나오죠.
열려라 생각 문, 열려라 역사 문
조선 전기 내용들을 보면 아 국립 중앙박물관이나 한글 박물관을 가봐야겠다란 생각이 듭니다. 코로나 전에는 각종 특강도 많이 들었는데, 참 아쉽네요.
똑똑 열려라 한국사의 5번째 책에서는 조선의 건국과 발전, 조선 초기의 대외관계, 훈구파와 사림파의 격돌, 조선 사회의 모습,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다루고 있습니다.
문화사 부분이 충실해서 제가 참 좋아하는 시리즈이기도 하지만, 이 시절의 정치는 정말 따라가기가 바쁩니다.
한 단원의 말미에는 열려라 생각문과 열려라 역사문으로 심화 및 내용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열려라 생각문의 천상열차분야지도, 예전에 박물관에서 본 적이 있어서 더 반갑습니다.
열려라 역사문은 대화체로 구성된 책 답게, 아이들이 좋아하는(하고 싶어하는) 카톡 형식이라서 아이가 더 좋아합니다.



각종 액티비티도 중간 중간 있습니다.
너무 역사 위주면 또 재미가 없겠지요? 중간 중간 액티비티도 있는데요. 오 숨은 그림 찾기를 보면 조선 시대 궁궐의 모습을 너무나도 잘 압축해 놓았네요.
귀여운 세자를 찾으셨나요? 곳곳에서 일하고 있는 관리들도 보이구요. 임금님과 왕비님도 보입니다.
조선시대는 유교가 자리잡은 시대입니다. 그 유교의 전통이 아직 우리 생활에 영향을 (때로는 휘두르는) 주고 있습니다.
관혼상제, 이 중에서 요즘은 점점 더 많은 것이 없어지고 있지요? 관례는 이미 사라진거 같고(성인식 장미?) 저혼인 시대라서 결혼식도 거의 없고, 코로나인지라 상례도 심플하게 치릅니다. 제사 역시 사라져가고 있네요.
이렇게 풍습은 시대에 따라 점점 바뀌어 갑니다.
그림으로 보는 연대표
제가 이 열려라 한국사 시리즈에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 비쥬얼 연표입니다. 사진과 지도를 보여 쭉 정리할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한데요. 책의 가장 마지막 부분에 있습니다.
어느 순간 이부분만 뽑아서 보면서 요점정리하면 유용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똑똑열려라한국사 #상상의집 #초3한국사추천 #초4한국사추천 #한국사단행본
*상상의집 출판사에서 무상으로 보내주신 책을 읽은 뒤 솔직한 감상을 정리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