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 4시, 쌉쌀한 아메리카노 한잔과 도넛 한개
이것이 바로 삶의 낙입니다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물론 정신 건강에 좋다고 정신 승리를 해 보고 싶습니다만, 밀가루와 당 그리고 지방의 조합인 도넛은 안 먹는게 맞긴합니다.
요즘 이런 저런 일들이 많아져서, 점점 과자나 달달한 것들에 손이 막 가고 있습니다. 이런 나를 제어하기 위해서 읽어본 책 " 과자 중독에서 벗어나는 방법"입니다.
백설탕, 과당, 인공 감미료, 밀가루, 소금, 기름은 재료 자체로도 자연과는 많이 멀어져 있습니다.
고도의 정제과정을 거쳐서 미세 영양분은 거의 소실된 상태로 이 재료들은 마일드 드러그(Mild drug)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정제도가 높고 중독성이 있는 식품이라는 거죠.
이 재료들을 조합하여 오랜 시간 유통기간에도 견딜 수 있게 만든 식품이 바로 초 가공 식품인데요. 과자, 음료, 도넛, 케이크, 쿠키 등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늘 당뇨병에 대한 걱정이 많은 사람인데요. 요즘은 혈당이 잘 조절되지 않는 것과 치매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도 많나 봅니다.
어쩌면 120살까지 살지도 모르는 우리들, 오늘의 달콤함에 못 이겨 괴로운 삶의 마지막을 보낼지도 모른다 생각하니 잠시 과자를 향하는 손이 멈춰지네요.
쉽지는 않은 일입니다만, 우선 내가 중독임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죠.
그리고는 가능한 백설탕, 과당, 인공 감미료, 밀가루, 소금, 기름이 들어간 음식을 줄이면서 편의점에 가는 횟수도 줄이라고 하네요.(아..저 GS 편의점 VIP인데...반성합니다.)
당질을 줄이면서 채소도 먹고, 견과류를 활용하는 방법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대사증후군 예방, 다이어트 효과야 다들 우리 모두 기대할 만한 것이구요.
그동안 우리는 강렬한 맛에 길들여져 있기 때문에, 과자를 끊을 경우 미각이 서서히 회복 될 것이라고 해요.
아!!!! 정말 순진하지만 깊은 맛을 잊어 버리고 살고 있구나, 란 것을 갑자기 깨달았습니다.
*네이버 컬처블룸 카페의 서평이벤트로 출판사에서 보내주신 책을 읽고 쓴 후기입니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책밥 #과자중독에서벗어나는방법 #시라사와다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