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 열려라, 한국사 5 - 조선 후기 열쇠key를 찾아라! 똑똑 열려라, 한국사 5
고성윤 지음, 조승연 그림, 김태훈 감수 / 상상의집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할아버지와 떠나는 재미있는 역사여행

한국사는 저희 시절 교육과정보다 더 중요해진 거 같습니다. 우선 수능 필수과목이긴 하니까요.

그런데 요즘 아이들이 배울 내용이 워낙 많다 보니, 빡빡한 교육 과정 상 초등과정에서 한국사는 고조선부터 현대사까지 5학년 2학기 만에 배워야 하는 상황입니다.

미리 미리 국사 관련 책을 재미있게 읽어둔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런 목적에 알맞는 책이 바로 상상의 집 '똑똑 열려라 한국사"입니다.

오늘 보여드릴 책은 이 시리즈의 5번째 책으로 북벌론에서 세도정치까지 조선 후기 신분제가 무너지고 사회 경제적으로 엄청나게 변화가 있던 그 시간을 다룬 책입니다.


어제 아이와 함께 한국사 체험을 다녀왔는데요. 아이들의 궁금증은 끝이 없습니다.

특히나 어제는 서포터즈로 다녀왔기에 아이들의 지식수준이나 참여도가 더 활발했던거 같아요.

상상의 집 '똑똑 열려라 한국사"는 주인공인 산이와 할아버지가 조선시대로 여행을 떠나면서 나누는 대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역사 속을 여행하는 설정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왜? 라는 질문이 생기고, 그 질문에 답을 해주는 구성이 참 좋습니다.

단순히 정치사 뿐만 아니라, 사회, 경제, 문화 등을 고루 연계시켜서 대화가 전개되기에 요즘 교육 과정에 굉장히 부합하는 내용이란 느낌이 들어요.


다들 아시다시피 두번의 큰 전쟁으로 조선은 어쩔수 없이 변화를 해야 할 상황이 되었지요. 그 상황에서도 자신들의 특권을 내려놓으려 하지 않으려는 세력이 있구요.

병자호란이 끝난 뒤에 대두된 북벌론, 서인중 노론이 결국 정권을 잡게 된 과정부터 영 정조 시대의 개혁노력, 그리고 세도정치까지 포함된 내용이 바로 5번째 책입니다.


책을 보시면 사실 초등학교 저학년 보다는 3,4학년 정도 되는 아이들이 읽으면 좋을 구성입니다.

본문 내용도 알차지만, 측면 부분에 키 포인트 및 팁도 있고 꼭 알아야 할 부분에 대한 강조도 있습니다.



각 단원의 마지막에는 열려라 생각문이라 하여 심화 내용도 있으며 열려라 역사문에서는 꼭 이 단원에서 이해하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다시 한번 더 요약정리 되어 있습니다.

역사는 암기과목이라지만 그 내용이 너무나도 방대하기에 한자처럼 매일 매일 조금씩 익혀나가야 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한자와는 달리 이야기라서 재미있는 면도 있어요. 엄마도 아이도 재미있게 읽은 책이었습니다.




#똑똑열려라한국사 #상상의집 #초3한국사추천 #초4한국사추천 #한국사단행본

*상상의집 출판사에서 무상으로 보내주신 책을 읽은 뒤 솔직한 감상을 정리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