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달 수수께끼 12띠 숨은그림찾기 - 12간지, 4대 명절, 24절기
유재숙 그림 / 상상의집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어유희를 즐기기 시작하는 초1에게 강추합니다.

"하늘을 나는 꼬리는?" "하늘을 날아다니는 쥐는?" "장군은 장군인데 부하가 없는 장군은?"


언어유희를 질기기 시작하는 초1 어린이들은 이런 수수께끼를 내고 자기들끼리 숨넘어가게 웃습니다. 조카가 그 시절이 끝났다 싶으니 이제 저희 집 꼬마가 시작합니다.

한동안은 또 엄마 그거 아세요?에 시달려야겠지요. 이왕 이리 된 거 재미있는 수수께끼와 지식을 함께 배울 수 있는 책을 준비합니다.

바로 상상의 집 출판사의 "12달 수수께끼, 12띠 숨은 그림 찾기"예요

12달 서로 다른 생활 모습

이 책은 12띠로 상징되는 12 동물을 각각 달에 배치합니다. 쥐, 소 이런 식의 순서로 1월부터 진행하는데요. 그달의 세시 풍습을 그림으로 그리고 상징 동물들이 곳곳에 숨어 있어요.



2월의 경우는 소가 상징 동물인데요. 24절기는 양력에 맞추어서 소개가 되어 있기 때문에 2월에는 입춘, 우수가 소개됩니다. 소가 농사 준비를 하며 밭도 갈고, 장독 안에 겨우내 묵혀놓았던 장도 꺼내서 말리네요.

2월에는 정월 대보름도 있지요. 정월 대보름의 풍습도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11월이니까 11월의 내용도 한번 볼께요.

11월에는 겨울이 시작된다는 입동이 있습니다. 이 무렵에 서리가 내리기 시작하므로 무와 배추를 수확해서 김장을 담그죠.

또 첫눈이 내린다는 소설이 있네요. 이때부터 강과 땅이 조금씩 얼기 시작하므로 월동준비를 잘 해야한데요.

요즘 아이들 교과서를 보면 우리 때 보다 한국사와 전통문화에 대한 부분이 훨씬 더 많이 늘어나 있는 거 같아요. 하지만 전통문화를 우리 주변에서 보기란 쉽지 않지요.

미리미리 이런 책으로 준비해 두면 좋을 거 같습니다.

12간지, 24절기 그리고 4대 명절까지 즐겁게 찾아볼 수 있어요.

12간지 동물들의 특징, 24절기와 농사짓기, 속담 등 알아두면 좋을 내용들이 곳곳에 정리되어 배치된 것도 이 책의 장점입니다.

열두 띠 동물들이 우리 그림 속에 나타나 있는 것도 유명한 문화재 사진을 통해서 소개하고 있어요. 아이 덕에 엄마의 교양도 쑥쑥 자라납니다.


본문 곳곳에 배치되어 있는 질문의 답을 모른다고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책 뒤쪽에 보시면 답이 다 있답니다.

예를 들어 1월의 소한에 의원에서는 약을 만들었는데요. 그날을 납일이라고 한데요. 가장 추운 날 만들어야지 벌레가 안 생기기 때문이었다고 하네요.


벌써 연말입니다. 내년에는 이 몹쓸 코로나가 싹 사라졌으면 좋겠어요.

연말이 다가오면 아이들은 자기가 무슨띠인지 내년은 무슨해인지 궁금해 하겠지요. 올해는 쥐의 해 였으니까 내년은 소의 해네요.^^ 올해는 쥐를 모티브로 한 정말 귀여운 새해 이모티콘이 많았는데 내년은 어떨지 기대됩니다.


당연히 새해에는 코로나도 싹 사라지길 빕니다.

*상상의 집 출판사 서포터스로 출판사에서 무상으로 보내주신 책을 읽고 쓴 후기입니다.

#협찬 #상상의집 #12달수수께끼12띠숨은그림찾기 #초1재미있는사회책 #초1전통문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