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읽다 과학이슈 11 Season 10 과학이슈 11 10
이충환 외 지음 / 동아엠앤비 / 202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미래를 읽다, 과학이슈 11

매달 과학 잡지를 읽으면 참 좋겠습니다만 사실 전공분야 지식이 업데이트 되는 속도도 너무 빠른 세상이라서 시간 여유가 없다는 핑계로 가끔 아이의 과학잡지를 슬쩍 보는 정도의 엄마입니다만, 엄마도 빠른 속도로 최신 과학 이슈를 업데이트 할 수 있는 책을 만났습니다.


과학동아의 단행본 브랜드 동아엠앤비의 '미래를 읽다 과학이슈 11'이란 책인데요, 그 해 또는 상반기, 하반기에 가장 많이 이슈가 된 주제 11개를 뽑아서 과학전문기자와 저술가들이 한꼭지씩 쓴 책입니다. 과학기사를 많이 써본 분들이 쓴 글이라서 그런지 굉장히 매끄럽게 잘 읽히구요. 사진도 꽤 좋습니다.

벌써 10번째 책이 나온 것이라서 season10 이구요. 지난 주제들의 목차를 읽어보니 이 책은 옛날 시즌 책을 사 모으기 보다는 출간될 때 맞춰서 사는 것이 좋을거 같아요. 이번 책은 지난 9월에 인쇄된 것이라서 특히 코로나에 대한 이야기가 많습니다.



Season 10의 내용을 간단히 살펴봅시다.

총 11개의 주제중 코로나에 대한 주제가 3개 있습니다.

(1) COVID-19 전염병 자체에 포커스를 맞추어서 발생현황, 진단법, 효과적인 마스크 착용법,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내용

(2) 코로나 백신과 치료제에 대한 내용으로 지금 개발 중인 백신들의 타겟(바이러스 백신, 바이러스 벡터 백신, 핵산백신, 단백질 기반 백신)에 대한 내용과 렘데시비르, 아비간, 칼레트라, 클로로퀸과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소개 하고 있습니다.


(3) 포스트 코로나란 주제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과학 및 유망기술들을 소개하고 있어요. 백신과 진단 키드, AI, 물류의 스마트화, 로봇과 디지털 트윈, 차세대 암호화 기술등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외에도 미래교통인 플라잉카와 입자가속기에 대한 내용이 꽤 재미있었는데요. 플라잉카는 제가 현대차 주주여서 더 흥미로웠구요. 입자 가속기는 이번에 좀 제대로 개념이 정리된 거 같습니다. 1994년 포항에 3세대 방사광 가속기가 완공될 때 그 동네에 살고 있었어요. 동네에 붙은 경축 플랭카드가 아련한 기억 속에 남아있었고, 학부 때 방사성 의약품학 배웠던 기억도 이젠 흐릿한데 요즘 가속기들은 어떤 수준까지 도달했는지, 그리고 이런 연구들도 하는구나 하고 배웠답니다.

나머지 주제인 자기치유 소재, 디지털 범죄수사, 전자담배의 유해성, 양자컴퓨커, 초신성, 인공 광합성에 대한 내용도 천천히 조금씩 읽어봐야게습니다.

그리고 사족 하나 덧붙입니다. 동아엠앤비 어디서 많이 들어본 출판사인데 싶은 어머님들 많으실거예요. 아이들 영재원 준비 필독서 중 하나인 뭉치수학왕, 뭉치토론왕이 바로 여기서 나온답니다. 저도 우편 봉투에서 뭉치 그림 발견하고 즐거웠습니다. ^^

#협찬 #미래를읽다과학이슈11 #미래를읽다과학이슈11season10 #리뷰어스클럽 #서평이벤트 #동아엠앤비

*네이버 리뷰어스클럽 카페의 서평이벤트로 출판사에서 협찬해주신 책을 읽고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