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코패스 뇌과학자 - 괴물은 태어나는가, 만들어지는가
제임스 팰런 지음, 김미선 옮김 / 더퀘스트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주변의 사이코패스들

주변을 돌아보아서 진상이 보이지 않으면 내가 진상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만, 사이코패스는 정말 차원이 다른 인간들인거 같습니다. 인구의 1-2% 정도로는 늘 존재하고 있다는 연구들이 많은데요, 직장이나 학교에서도 꼭 유명한 인간들이 있지요


특히 위험한 것은 사이코패스지만 친 사회적인 성향을 지닌 인간 유형으로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사람들을 교묘하게 이용하고, 집요하게 복수하는 인간들이죠. 다들 한두번은 당해보셨을거라 생각해요.

한국 최초의 범죄 프로파일러, 권일용 박사님의 EBS 명강을 들어본 적이 있는데요. 이 특강에서 권박사님은 '사이코패스의 친절과 배려 뒤에는 반드시 이유와 목적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한 그들은 피하거나, 적어도 초기 단계부터 그들의 부탁을 거절하는 연습을 할 필요가 있다고 해요. 점점점 거절하기 심한 부탁을 하면서 가까이 다가온다는 것이죠.


사이코패스, 뇌과학자

여러가지 사이코패스에 대한 책들이 많지만, 많은 책들에서 인용하고 있는 유명한 책이 있습니다. 바로 2013년에 출판된 The Psychopath Inside 란 책이예요. 우리나라에서는 2015년 괴물의 심연이란 제목으로 더 퀘스트에서 번역되었는데요 이번에 사이코패스 뇌과학자라는 제목으로 재 출판되었어요.

저자는 범죄자들의 PET스캔 사진을 연구하던 도중 대조군으로 찍어둔 사진 한장에서 사이코패스들에게 공통적으로 보이는 패턴을 발견합니다. 그리고 그 사진의 주인이 바로 UC 어바인 의대 교수이며 저명한 뇌과학자인 본인, 제임스 팰렌이었어요.


PET 스캔 사진, 그동안 받아왔던 심리검사들, 주변의 뇌과학자와 정신과의사, 심리 상담가들과의 조언을 바탕으로 그는 자신이 친사회적인 사이코패스라는 결론을 내리게 됩니다. 사실 주변인들은 끊임없이 그에게 '넌 사이코패스야' 란 신호를 보내고 있었는데 본인은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고 있었어요.^^

사이코패스의 뇌구조는 우리와 어떻게 다를까?

정신과 질환을 진단할 때 가장 중요한 매뉴얼이 바로 DSM(미국정신의학회)입니다. 가장 최신판인 DSM-5에서 사이코패스란 병명은 없어요. 가장 비슷하다고 하는 것이 바로 반사회적인격장애 정도구요.

이 진단조건을 읽어보면, 얘는 이미 동네에서는 아주 유명한 문제아며 곧 범죄자가 되겠구나 싶은 느낌이 들어요. 하지만 모든 사이코패스들이 반사회적인격장애는 아니라고 하죠. 친사회적(다른 책에서는 똑똑한, 그래서 들키지 않는) 사이코패스들은 사회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는 경우가 많답니다.

사람의 뇌에서 전전두피질은 인지에 관여합니다. 이 부분은 크게 두부분으로 나뉘는데요 아래쪽 복측전전두피질은 뜨거운 인지라고 하여 정서기억, 사회, 윤리, 도덕을 바탕으로 한 판단에 관여하구요, 위쪽인 배측전전두피질은 지각, 단기기억, 실행기억, 계획, 규칙만들기 등에 관여합니다. 보통 사이코패스들은 복측전전두피질 기능이 저하되어 있다고 해요.


뇌에서 여러 신경전달물질 및 그 수용체 분포와 반응정도도 보통의 사람과는 패턴이 다르구요.

사이코패스용 심리 검사 기준으로는 PCL-R이 가장 널리 쓰이는데요. 전체 20개 항목별로 대인관계, 정서, 행동, 반사회적 요인을 평가한다고 합니다. 저자의 경우 대인관계, 정서, 행동 부분에서 사이코패스의 특성을 보였다고해요.

양육은 사이코패스 기질의 아이를 자기 통제가 가능하게 할 수 있을까?

저자는 사이코패스를 만드는 세가지 요인으로 (1) 안와전두피질과 편도체를 포함한 전측두엽의 유별난 저기능 (2) Warrior gene으로 대표되는 고위험 변이 유전자들 (3) 어린 시절 초기의 감정적, 신체적, 성적 학대를 꼽습니다. 즉 본인은 유전적 소인이 있었지만 학대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범죄자가 되지 않았다라는 결론에 이르는 책인데요.

혹시 주변에 벌써부터 못된 싹이 보이는 아이가 있나요?이 책을 한번 읽어보세요. 저 머릿속은 왜 저럴까?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거든요.^^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 #제임스팰런 #더퀘스트 #길벗

*네이버 컬처블룸 카페의 이벤트로 출판사에서 협찬해 주신 책을 읽고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