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제대로 알고 보내시나요? - 우리 아이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위한 초등학교 입학&생활 가이드 행복한 육아 즐거운 교육 시리즈
한명훈 지음 / 폭스코너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지금의 초등학교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

우리는 지금의 초등학교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뭔가 큰 문제가 생겼을 때 나오는 언론의 야단법석(뉴스에 나올만 한 희귀한 사건이니까 나오긴 할텐데 말입니다.) 과 일부 빅마우스 학부모들의 카더라 이야기에 다들 정확한 정보도 없이 혼란스러운게 아닌가 싶을때도 있습니다.

어제 아이 첫 등교일이라 학교에 갔는데요, 역시나 그 짧은 시간 중에도 좌중을 쥐고 흔들고 계시는 분들이 있으시더군요.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이 쓰신 초등학교, 제대로 알고 보내시나요? 는 한번쯤 꼭 정독해보시길 추천하는 책입니다.

현재 초등학교의 특징, 교육과정, 초등학교 수업외의 업무

이 책은 초등학교 공부 이렇게 하면 내 아이 우등생, 영재고, 서울대와 의대를 가는 커리큘럼을 만느는 비법! 이런 내용이 아닙니다.

현재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학교 조직 구성, 그리고 그 조직구성원인 초등학교 교사의 양성과정 및 자질, 업무에 대해 설명해주는 초등교육 안내 입문서와 같습니다. 따라서 내용이 말랑 말랑 소프트하지는 않지만 책장에 꽂아두고 한번씩 읽어보면 좋을 내용이 많네요.

부모세대가 다닌 초등(국민)학교와 현재 초등학교의 차이부터 시작하는 내용은 현재 교육과정이 나오기까지의 역사도 간단하게 정리해줍니다.

저의 경우 제4차(반공교육이 특징, 어떻게 아이들에게 이런 내용을 가르쳤을까 싶은 무시무시한 이야기도 많았죠.)과 5차 교육과정(민주주의에 대한 내용이 들어오기 시작함)을 배웠구요. 지금 저희 아이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배우고 있는데요, n차 라는 이름이 붙지 않은 것은 전면 개정이 아닌, 수시 개정 체제 도입으로 2007 식으로 개정년도를 밝혀 명명한다고 합니다.

책의 내용은 앞서 말씀드렸듯 단박에 이해되는 내용은 아닙니다.

초등학교 교육에서 각 단계와 과목의 교육 목표를 설명하고 있구요. 각 과목의 특징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부모세대의 경우 창의적 체험활동 이런 과목은 이게 뭔데 싶은 과목이잖아요.^^

도덕의 경우는 윤리학이 모학문이지만 아이들에게 이런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시키는 것은 너무나도 어려운 일이다. 초등 영어 교육과정의 목표는 수능 영어 고득점과는 차이가 있다 이런식의 설명 참 좋습니다.

제가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수업 외의 교사들의 다양한 업무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단지 직함만이 아니라, 정말 많은 일이 부여되는 과중한 업무의 자리(각종 부장님)들이 너무 많네요.


초등학교 교사 양성과정(교대 교육과정) 및 초등학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에 대한 내용이 있구요.

우리아이에게 깨끗한 옷차림과 청결을 유지시켜 주시고, 한글공부는 유창하게(문해력 중요), 수학은 너무 어렵지 않게(무리한 선행없이), 솔직한 감정공부를 강조하는 책입니다.

#우아페 #서평이벤트 #초등학교제대로알고보내시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