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은 마법사입니다
아이나 S. 에리세 지음, 하코보 무니스 그림, 성초림 옮김 / 니케주니어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적 거리두기 시간이 길어지면서, 마음도 지치는 봄입니다.

오늘 보여드릴 책은 스페인 작가들이 쓰고 그린 '식물은 마법사입니다' 인데요, 저한테는 스페인 화가들의 색감은 정말 마음을 화사하게 해주는 마법이 있는거 같아요.그래서 ZARA 나 MANGO의 여름옷은 언제나 제 눈길을 확~사로잡는답니다.

동화 속 식물의 이야기 : 동화와 과학의 결합 STEAM 도서

가만히 생각해 보니, 동화속에서 토끼나 늑대가 나오듯 식물도 중요한 조연의 역할을 할 때가 많습니다. 이 책은 동화 속의 식물 및 동화와 관련된 다양한 과학 이야기를 소개하는 책입니다.

백설공주와 일곱난쟁이의 사과, 신데렐라의 호박, 미녀와 야수의 장미, 백조왕자의 옷, 잠자는 숲속의 미녀의 실, 빨간모자의 예쁜 망토를 만드는데 필요한 염색, 알리바바와 40인의 도둑에 사용된 올리브 기름, 아기돼지 삼형제와 집의 재료, 헨젤과 그레텔의 부모가 아이를 버렸던 이유 등에 대한 이야기가 예쁜 삽화와 함께 어우러진 보기만 해도 행복해지는 책이예요.

저희 아이는 혼자서도 긴 책을 잘 읽는 초1인데요, 이 책은 너무 예뻐서 하루에 한 챕터씩 제가 읽어주고 같이 생각해보고 있답니다. 동화와 과학이 결합된 융합책이기도 하구요. ^^


우리에게 익숙한 동화 이야기 그리고 그 속에 숨어있는 식물 이야기

한 동화당 8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부분은 우리가 아는 바로 그 익숙한 동화 이야기로 시작해요. 다음페이지는 그 동화에서 식물이 담당했을 걸로 보이는 부분에 좀 더 포커스를 맞춘 작가의 상상 이야기입니다.

예를 들어 백설공주에서는 시종이 완벽한 사과를 찾아 나서는 이야기와 함께, 그림에는 왕비가 썼을 법한 독초들을 소개하고 있구요. 미녀와 야수에서는 야수가 진정한 사랑을 기다리는 마음, 그리고 그가 심었을 법한 장미 품종들을 다루고 있어요.



동화 속 그 식물에 대한 식물학적인 이야기

백설공주의 그 사과는 품종이 무엇이었을까? 사과의 번식에 대한 이야기(접붙이기)로 시작되는 이 부분은 신데렐라의 호박은 어디에서 온 것일까?(외래 식물의 전래와 적응), 빨간망토의 빨간색은 어떻게 물 들인것일까?(천연 염색) 등 동화 뿐만 아니라 우리 생활과도 밀접한 관계를 지닌 여러가지 식물들에 대한 이야기로 구성된 지식 부분이예요.


덧붙이는 과학, 역사 이야기와 체험활동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앞 동화에 덧붙이는 과학, 역사 이야기와 체험활동이 있습니다.

헨젤과 그레텔의 동화가 수집되었던 1800년대 초기의 화산 폭발과 대 기근, 백설공주의 왕비는 왜 미쳐버렸는지(수은중독), 잠자는 숲속의 공주님과 잠의 중요성 등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코로나 집콕 기간이어서 엄마들에게는 체험활동 부분도 중요하죠? 주로 여러가지 요리 레시피를 소개함으로서 아이와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도와주구요. 조그만 나무집 만들기(아기돼지 삼형제와 늑대) 포푸리 만드는 방법도 소개되어 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