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일 1식물화 - 펜 하나로 쓱, 이야기가 있는 식물 드로잉
최선우 지음 / 책밥 / 2019년 10월
평점 :

보타니컬 드로잉은 꼭 한번은 배워보고 싶은 분야입니다만, 늘 레슨시간이 잘 맞지 않아서 기회가 없었어요. 꽤 많은 책도 살펴보았지만, 따라그리기 쉽지도 않았구요.
최선우 작가님의 1일 1식물화는 펜 하나로 쓱, 이야기가 있는 식물 드로잉이라는 부제 답게 연필로 밑그림을 그리고, 펜으로 선을 잡아준 다음 색칠까지 하는 그림그리기 방법을 단계별 그림으로 설명해주고 있는 책입니다.


외서를 번역한 드로잉 책의 경우, 여러가지 화구들을 설명하는 부분부터 이게 무슨 소리인가 싶을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한국작가분이 쓴 책이어서 당장 화방에 가면 살 수 있는 재료들로 시작하니 왠지 나도 할 수 있을 거 같은 느낌이 막 듭니다.
종이류, 펜류, 물감종류, 여러가지 채색기법 부터 예시 그림을 통해 예쁘게 설명이 되어 있어요.

본문은 크게 식물(잎과 줄기 위주), 꽃, 다육 식물 그리기로 나누어져 있구요.
이 책의 장점은 구도를 쉽게 잡을 수 있도록 모든 식물을 원, 삼각형, 사각형 등 기본 구조로 표현을 한다는 것이예요. 원, 삼각형, 사각형으로 기본 프레임을 짠 다음에 세세한 그림을 그려 나가는 것이지요.
아래 돈나무 그림을 보시면, 기본 수형은 깔때기 모양이예요.
거기에 돈다무의 잎을 채워나가는 것이구요. 잎맥의 방향을 우선 잡아주고 잎의 모양을 변형해서 그리는 식이기 때문에 서론부분의 잎 모양 그리기 부분을 여러번 연습해 둔다면, 여러가지로 응용이 가능할 거 같아요.


색칠 기법도 색연필, 물감 등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색감과 질감을 익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아주 멋진 그림은 아니어도, 노트 한귀퉁이, 집안 한 구석을 조그마하게 장식할 수 있는 이런 그림들을 그릴 수 있다면 너무 멋질 거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