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스톡스 - 3년에 10배 상승하는 대박 주식을 찾아라
켄 피셔 지음, 이건.김홍식 옮김, 신진오 감수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경영] 슈퍼스톡스

 

주식관련 입문서나, 유명 카페들에서

 

주식 초보 관련자들이 "주식을 처음 시작하려고 해요. 공부를 하고 거래를 시작해야 할 거 같은데, 좋은 책 좀 추천해 주세요"라고 할 때

 

절판이 되었지만, 정말 좋은 책이라고 자주 추천이 올라왔던 책이 있습니다.

 

바로 켄 피셔의 슈퍼 스톡스 (Super stocks)

드디어 이건, 김홍식님의 번역으로 다시 재 출판 되었어요.

 

원서는 1984년에 출판되었지만, 역시 고전은 고전이네요. 주식 시장에 대한 핵심을 꽤 뚫는 통찰이 빛나는 좋은 책입니다. 예시들이 이미 과거에 흘러가 버린 회사도 많습니다만 지금도 건재한 애플 등의 회사의 초창기 데이터도 볼 수 있어서 흥미롭습니다.

 


 

켄 피셔는 필립 피셔(워런 버핏의 정신적 스승으로 유명)의 아들이자, 월 스트리트 최고의 투자 전략가이자 자산가 중 한 명입니다.

 

이 책의 장점은 깔끔하고, 쉬운 문체로 쓰여져 있다는 것이예요. 내가 이렇게 투자해서 이만큼 벌었다의 자랑이 아닌, 분석을 통해 이해를 시켜주려는 특징이 잘 들어나 있구요, 번역자 선생님들의 실력과 노력 또한 대단하다는 것이 느껴진답니다.

 

주식투자에는 여러가지 부분이 있습니다만 성장주 투자와 가치투자가 가장 유명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두 부분은 서로 반대되는 영역도 아니지요. 좋은 주식을 골라서, 적절한 가격대에 매수하고, 매도하는 일은 주식투자자 들이라면 가장 궁금한 영역이 아닐까 싶네요.

 

 


 

켄 피셔 투자 전략의 핵심은 PSR (시가 총액을 12개월 매출 총액으로 나눈 값) 입니다.

 

위 그래프에서도 볼 수 있듯 제품 수명 주기를 잘 예측하여, 중간 중간 생기는 결함을 잘 이겨내고

 

(그리고 이 지점에서 주가는 우리의 예측보다 훨씬 더 많이 떨어집니다. 흔히 바닥인줄 알았는데 지하실이 있더라 라는 기간이지요),

 

다시 매출과 성장이 지속되는 회사, 즉 슈퍼 스톡을 어느정도까지 보유하고 있다가 매도 할 것인지를 판단하는 지표로 PSR을 사용합니다.

 

 


캔 피셔의 슈퍼 스톡의 조건은 3-5년 동안 처음 매수가격의 3-10배 상승하는 주식입니다.

 

자체 자금 조달을 통해 약 15-20%의 장기 평균 성장률과, 5% 이상의 장기 평균 세후 순이익률을 창출할 수 있는 주식을 PSR 0.75 이하 가격에서 매수하는 것인데요.

 

사실 대기업보다는 조그마한 틈새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누리는 회사중에 이런 가능성을 보여주는 케이스가 많다고 합니다.

 

 

사실 저같은 경우는 기본 산업주 (일명 굴뚝주)를 좋아하는 편인데요.

 

이런 대기업화 된 회사의 경우도 PSR 0.4 아래에서 매수해서, PSR 0.8 근처에서 매도하면 좋다고 합니다.

 

도착하자 마자, 책은 단숨에 읽어 버렸고, 지금 보유하고 있는 주식들을 재 점검해보고 있습니다. 하나하나의 종목들이 나름 이유가 있어서 매수했지만, 다시 한번 투자액, 매수 매도 추가 결정등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