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알쏭달쏭 알고리즘이 궁금해 2 : 자주 쓰는 알고리즘 - 코딩 전에 배우는 알고리즘 그림책 ㅣ 알쏭달쏭 알고리즘이 궁금해 2
마쓰다 다카시 감수, 김정화 옮김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19년 6월
평점 :
절판

코딩 교육이 요즘 필수라고 하지요?
저희 어린이도 어린이집에서 귀여운 로봇을 이용하여 코딩 수업을 받고 있고, 이 시리즈의 첫번째 책인 생활 속 알고리즘 찾기를 읽은 뒤에는 더욱 더 재미있게 수업을 받고 있어요.
사실 저는 컴알못 엄마로서는 코딩이 뭔지 하나도 몰랐습니다만, 아이와 함께 공부해 나가고 있습니다.

시리즈의 두번째 책인 자주쓰는 알고리즘 알기에서는 조금 더 전문적인 내용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바로 흩어져있는 것을 차례대로 정렬하는 일인 소트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는 일인 서치를 이해시키는 것이 이 책의 내용이예요.
소트와 서치의 알고리즘을 이용하면, 일상생활도 더 깨끗하고 효율적이 되겠지요?

어린이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소트의 예시로서는 키가 나옵니다.
운동회날 공 굴리기를 할 때 키를 잘 배열해야지만 공이 떨어지지 않고 잘 굴러가지요.
서로 이웃한 수를 비교해서 작은 수 또는 큰수가 앞에 오도록 뒤에서 부터 바꾸는 방법을 버블 소트라고 하구요.
가장 큰수 또는 작은 수를 선두의 수와 비꾸어서 앞에서부터 순서를 정해가는 것을 선택 소트라고 한답니다.

서치 방법으로는 바이너리 서치 방법과 리니어 서치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바이너리 서치방법은 이진 탐색법으로 국어사전처럼 데이터가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는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이고, 리니어 서치는 데이터가 순서대로 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이래요,
알고리즘을 이해시키기 위한 놀이방법도 소개되어 있으니,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들 정도면 쉽고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