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과학놀이 - 과알못도 문제없는
전예름.권정아.최선미.김예람 지음 / 예문아카이브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치맘 서평 이벤트로 받은 과알못도 문제없는 엄마표 과학놀이

 

많은 엄마표 실험책 단행본 및 전집류를 봐왔지만, 이 책은 상당히 괜찮다.

 

두괄식으로 장점을 우선 기술하면

 

(1) 초등학교 과학교육전공 선생님들 4분이 공저한 책이라서,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어린이들의 발달 단계에 딱 맞는 내이 들어있다.

 

(2) 일반적인 엄마표 실험책들이 보통 블로그 등에서 일상을 기록한 사진을 사용하여, 사실 그림의 해상도들이 그닥 뛰어나지 않는 반면 이 책은 깔끔한 요리책처럼 매뉴얼을 다 새로 찍어서 눈에 잘 들어온.

 

(3) 엄마표 실험을 진행하며, 각종 글들을 쓸 때 많은 분들이 동영상이나 Gif 파일 좀 올려주세요. 하는 요청이 많다. 이 책의 주요실험은 QR코드로 볼수 있다.

 

(4) , 여름, 가을, 겨울로 크게 챕터를 나누었고, 챕터 시작 전에 어린이들의 발단단계 및 이해도에 대한 설명이 있다. 또한 친절하게도 필요한 재료와 원리 및 재료를 어디서 구할까요? 에 대한 설명도 있다.

 

실험의 종류도 목차에 찍은바와 같이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영역을 고루 포함하고 있다.

 

그러면 우리집 실험요정 어린이와 함께 Test해 본 실험 몇가지를 소개해 보면

 

(1) 고추기름과 계면활성제를 이용한 표면장력 실험

 

선행실험으로 올리브유에 고추와 말린 가지를 각각 담아서 12시간동안 색소를 추출해주었다.

고추의 붉은 색소는 캡사이신 계통으로 지용성이어서 기름에 우러나지만, 가지의 보라색은 안토시아닌계통이기 때문에 수용성으로 기름에 우러나지 않는다.

 

실험과정은 동영상으로 찍었다.

샬레에 물을 15ml담고, 주사바늘을 제거한 주사기로 고추기름을 한방울씩 떨어뜨린 후 세제를 묻인 면봉을 살짝 담그면 확! 퍼진다.

 

또는 세제 묻힌 면봉을 깊숙이 담그어 주면, 기름이 작게 분산되어서 물에 섞이는 모습을 몰수 있다.

 

(2) 모세관 현상을 눈으로 확인하자

 

이 책에서는 예쁜 색종이를 이용하여, 실험하는 과정을 소개했다.

여기에서 힌트를 얻어 여과지에 수성 사이펜으로 색깔을 찍어주면, 색소의 확산까지 함께 볼수 있으리라 생각되어 실험을 진행했다.

 

여과지를 꽃 모양과 잎 모양으로 자르고, 곱게 접어 물 위에 놓아주면, 동영상에서 보이는것과 같이 꽃이 핀다.

 

조금 더 방치해주면 사이펜의 수용성 색소들이 확산되어 곱게 곱게 물드는 것까지 관찰 할 수 있다.

 

 

6살 어린이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좋은 실험들로 구성되어 있어 엄마표 실험이나 과학 놀이을 진행하는 엄마라면 꼭 갖추어야 할 필독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