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풍부하고 단순한 세계 - 실재에 이르는 10가지 근본
프랭크 윌첵 지음, 김희봉 옮김 / 김영사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항상 우주에 대한 그런 궁금증이 따라다닌다. 하지만 쉽게 알아보기엔 어렵고 전문적인 우주의세계!

나처럼 관심은 있지만 다가가기 어려운 우주와 세계에 대해 어렵지 않고 쉽게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에 대한 10가지 심오한 통찰로 독자들을 이끌어가는 책이 있어 읽어보게 되었다.



재미있고 쉽게 쓴 것도 중요하지만 저자의 전문성도 정말 중요하지!


​그래서 책을 펼치자마자 저자소개를 봤는데

저자인 프랭크 윌첵은 미국의 이론물리학자이자 수학자로 이력을 보면 어마어마하다!

MIT의 허만 페스바흐 석좌교수이며, 리정다오(T. D. LEE)연구소 창립소장, 

상하이 지아오통대학의 윌첵양자센터 수석 과학자, 애리조나주립대학 석학교수, 스톡홀름대학 교수이기도 하고

여러 책을 이미 출판한 작가이기도 해서 신뢰도가 높아졌다.



파트는 크게 2가지로 '존재하는 것들' '시작과 끝'으로 이루어져 있다.

총 10가지 주제를 다루고 있으며 주제별로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하고 접근할 수 있게 썼다.

그래서 좀 다채롭게 다가갈 수 있다는 점도 참 좋았던 책  :)





이 책에선 다양한 인용구를 다루고 있다.


있는 자는 받을 것이요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도 빼앗기리라

-마가복음 4장 25절

무릇 있는 자는 받아 풍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

-마태복음 25장 29절


우주의 복잡성을 다루는 쪽을보다가 위의 인용문에서 나온 '마태효과'를 마주쳤다.

부자는 더 부유해지고 가난한 자는 더 가난해진다는 뜻....근데 이게 우주에서도 마찬가지라고 한다.


우주에서 밀도가 큰 영역에 더 강력한 인력이 작용해서 더 많은 물질이 모이고 밀도가 더 커지고

시간이 지나면서 이 차이가 더 커지면서 중력의 불안정성을 만들어낸다고 한다.


보면 참 우리의 삶 자체가 우주의 축소판이라는 얘기를 꽤 듣는데 맞는거 같다.

우리를 둘러싼 환경 자체도 그렇지만 삶 자체도 이렇게 맞닿는구나 싶고 그래서 우주에 그렇게 관심이 가나 싶더라.


아무래도 ... 다양한 이론을 다루고 있어서 조금은 집중해서 읽어야 하지만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 - 피터파커(스파이더맨) 처럼ㅋㅋㅋㅋ 중간 중간 아는 인용구가 나올 때 마다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 좋았다.



우주에 대한 관심이 있고, 다양한 주제와 관점으로 공간, 시간부터 해서 우주의 역사까지 읽어내기 좋은

프랭크 윌책의 <이토록 풍부하고 단순한 세계> 로 우주와 삶에 한 걸음 더 가까워져보는건 어떨까?!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