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속 자유탐구 요즘은 과학이나 사회, 국어, 수학이 거의 통합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생각이 듭니다.. 과학은 그저 과학이 아닌 제목을 생각하고 계획하고 사고와 관찰.. 실험에 수학적 계획이나 통계를 거쳐야하고 거기이 자기 생각과 느낌을 쓰는 글쓰기까지 모두 체계적이고 창의적인 사고와 정보, 지식, 논술까지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 같아요.. < 교과서 속 자유탐구 >는 자유탐구가 무엇인지 교과서나 실생활에서의 자유탐구에 대한 궁금증을 가질 수 있는 것에 대해 많은 것들을 알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여러가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스스로 주제를 세우고 그 주제에 맞는 계획을 정하고 여러가지 실험이나 관찰을 하면서 그에 관련된 정보나 지식, 자료를 찾아 봅니다.. 탐구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도 자세히 알 수 있구요.. 그리고 그에 맞는 보고서나 관찰지를 만들어 써 보고 결과를 발표하는 탐구활동에 대해 자세히 나와 있었습니다.. 얼마전 초등학교 3학년인 저희 큰 아들이 과학 숙제를 가져왔었는 데 바로 자유탐구 활동을 한 뒤 보고서를 써 오라는 것이었습니다.. 집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것으로 각자가 주제를 정해서 해야하는 과제였는 데 사실 처음이라 어떻게 하는 지 막막했었지요.. 이 책을 미리 보았더라면 도움이 되었을 텐데.. 꼭 필요했던 책이었는 데 이렇게 만나니 정말 좋아요~! 앞으로 과학 수업 뿐만아니라 아이 스스로 평소 관찰하고 탐구하는 자세를 갖고 탐구보고서도 많이 써 보는 연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