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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논쟁 ㅣ 역지사지 생생 토론 대회 1
최영민 지음, 오성봉 그림 / 풀빛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역지 사지 생생 토론대회 01
역사 논쟁 - 풀빛
어떤 주제에 대해 토론으로 자기의 생각은 어떻고
상대방의 의견은 어떤 지 알아볼 수 있고
말로 또는 글로 표현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차근차근 따져보고
서로의 의견을 통해 자기 주장을 남에게 이해시키면서
어떤 면에선 설득도 하고 또 수용할 것은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연습과 훈련이 될 것 같습니다..
양 쪽의 의견을 다 들어보고 자기만의 결론을 내려 보면
더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구요
마치 바로 앞에서 토론을 하는 듯 빠져들었답니다..
이 때 이쪽 의견이 옳은 지 상대방의 의견이 옳은 지
확인하기 보다는 문제가 무엇인지 알아 가는 과정이
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각 나라마다 자기들이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
옛 기록만으로 그 역사적 사실을 판단하기란 무척 어렵고 까다로울 것 같아요
그리고 매우 예민한 부분이기도 하고..
우리가 주장하는 것에 대한 답은 이미 잘 알고 있으므로
상대방이 우리에게 던질 질문들에 대한 답들도 미리 생각해보고
답변할 수 있도록 대처할 수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그들 주장의 헛점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구요..
언쟁할때 생기는 이런 여러가지 상황을 직접 얘를 들어 보여주면서
아이들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할 수 있게 만드는 책입니다..
고구려사, 한국사인가, 중국사인가? 는 고구려는
중국의 작은 나라들 가운데 하나? 였다고 주장하는 중국에 대해
고구려 역사에 대한 한국과 중국의 쟁점을 함께 정리해 보았구요..
고대 한반도에 일본 식민지가 있었다? 에서는 ’임나일 본부’의 실체는 무엇인지
알게 되었네요.. 그리고 종군 위안부 문제부터 야스쿠니신사 참배를
한국이 왜 반대하는 지, 침략자와 애국자의 차이는 과연 무엇일까요?
요즘 특히 이슈가 되고 있는 독도는 누구 땅인지?
독도 영유권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쟁점은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동해인지 일본해인지? 서로 자기 바다라고 주장하는
생생한 토론 현장에 있는 듯 하였답니다..
한국과 주변 나라들에 관한 역사논쟁이 끊이질 않는 지금
아이들과 함께 역사에 대해 생각해보고 역사를 배워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