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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지 일본의 알몸을 훔쳐보다 1.2 세트 - 전2권
시미즈 이사오 지음, 한일비교문화연구센터 옮김 / 어문학사 / 2008년 4월
평점 :
품절
제목만으로도 충분히 궁금증을 불러일으킵니다..
저도 무슨 책일까 무척 궁금하였습니다..
다소 선정적인 ’알몸’이란 단어때문에 더 신경이 쓰였습니다..
그리고 책 첫 면에 있던 그림에선 더 더욱 그랬습니다..
그런데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그런 생각은 싸그리 사라져 버렸지요..
몇 년전 일본이라는 나라에 대한 호기심에
내가 싫어하는 일본이라는 나라를 이기기고 싶단 생각에
더 잘 알아야 겠다는 생각에 더 관심을 가지고 읽었던
전여옥씨의 "일본은 없다’ 란 책이 생각 나더군요..
외국인의 눈에 비쳐진 일본이라는 나라..
근대와 현대의 차이가 있겠지만 많은 관심을 가지고 보았던 책입니다..
하지만 단순한 호기심에 흥미롭게 쉽게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내용도 흥미 위주였구요 하지만
이 책 <메이지 일본의 알몸을 훔쳐보다>는
프랑스인 풍자화가 조르주 비고 눈에 비친 근대 일본이라는 나라였습니다..
1890년을 전 후로 한 시기, 즉 19세기 말이라
사진기술이 발달하지 않았던 시기여서 그림으로 서민생활을 기록할 수 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비고의 스케치는 더욱 가치가 있었다고 합니다.
어차피 비고도 생활을 위해 일본인의 생활을 삽화로 남겼겠지만
단순한 흥미꺼리로 보기엔 무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급변화하는 세계 속의 일본인들의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져있는 스케치와
그 그림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함께 하는 책입니다..
리얼리즘을 신봉했던 그는 일본인의 생활 모습을 집요하게 따라다닌 듯 보입니다.
일본인을 일본인의 생활사를 또한 일본 화류계를
이렇게 자세하게 알고 그린 사람은 아마도 없을 듯 하다 합니다..
가끔 우스꽝 스러운 일본인 모습도 보이는 데요..
그들 자신은 몰랐던 그들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모습이
외국인이 바라본 모습에선 그렇게 보였나 봅니다..
이 책을 보다보면 그 시대의 일본인의 모습을 보며 비슷한 시기의 우리 모습이 보입니다..
지금은 우리의 과거 모습을 찾는 시도가 많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흔하지 않는 모습이었잖아요..
이러한 유산을 보관하고 연구하여 후세에 남겨지는 그들의 모습이 부럽단 생각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