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해를 왜 해동성국이라고 했나요 / 핀란드 공부혁명>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발해를 왜 해동성국이라고 했나요? - 해동성국 발해에 대한 궁금증 48가지 왜 그런지 정말 궁금해요 40
송기호 지음, 문종인 그림 / 다섯수레 / 201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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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을 동방예의지국이라고 했다는 말은 익히 들어알고 있었지만 

이 책 제목처럼 발해를 해동성국이라고 했다는 말은 예전 국사시간에 

배운 것도 같고 아닌 것도 같고 잘 몰랐었습니다...  

아마도 그 이유는 그동안 고구려,백제,신라,고려,조선등의 역사는 

어느 정도 이런저런 자료나 역사드라마(물론 픽션이 많이 가미되었지만...)로 

익숙해졌지만 거의 발해에 대한 이야기는 접하지 못했기에 더더욱 그런 듯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 아이에게 또 다른 발해의 역사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우리 역사의 일부분을 차지하는 발해에 대한 자부심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된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이 책은 질문을 앞에 던지고 그에 대한 설명글과 사진으로 이해도를 높히고  

있습니다... 

발해는 어떤 나라인가요?
발해의 영역은 어디까지였나요?
발해가 있던 시대를 왜 ‘남북국 시대’라고 하나요?
등 발해의 건국과정부터 시작해 발해의 도읍지는 어디있고 어떻게 발전했으며 

주변국과는 어떤 외교를 했는 지 등등... 

고구려 멸망 후 30년이 지난 698년, 대조영이 고구려 유민들을 이끌고 동모산에서 

세운 나라인 발해....  

926년에 멸망하기까지 한반도 남쪽의 신라와 함께 남북국 시대를 이루었다고 하는데 

지금의 우리 나라 사정과 비슷하더군요...휴전선을 경계로 북한과 남한이 대치중인^^; 

또한 활발하게 주변국들과 외교를 하여 선진문물 받아드리고 해동성국에 걸맞는 

국가로 성장하며 무엇보다 황제만이 사용할 수 있는 연호를 사용하고 ‘황상’이라 

칭한 기록 등은 남아있어 발해가 황제의 나라였음을 보여 준다니 괜시레 뿌듯해지더군요. 

무엇보다 발해 유물 사진들을 보며 언젠가는 그 역사의 현장을 직접가서 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아직 딸아이는 발해 사람들이 남긴 유적과 유물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 지 잘 모르는 듯 

했지만 이 책을 읽으며 엄마는 새삼 우리 민족의 우수성에 가슴 뿌듯했고... 

솔직히 가깝게 느껴지지 않았던 발해에 대해 알게 되어 넘 좋았습니다... 

 딸아이가 조금 더 크면 이 책으로 발해 마인드맵을 작성해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정리해보고 싶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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